학부소개

학부소개

신소재·화장품공학부는 미래지향형 산업 및 연구인력 양성과 공학적 응용개념의 확대에 따라 2021학년도에 신설되었으며, 학부에는 신소재공학트랙과 화장품공학트랙이 개설되어 있다.

트랙소개

신소재공학트랙에서는 인류의 문화와 산업의 발달은 소재의 발달로부터 기인한다. 또한 모든 제품은 여러 형태로 만들어진 소재의 집합체이기도 하다. 신소재공학과에서는 기본적으로 신소재의 구조, 물성, 공정 및 기능 등의 본질을 규명하고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소재의 특성을 극대화시켜 나노기술(NT), 정보기술(IT), 환경·에너지기술(ET), 항공기술(ST), 생체기술(BT) 분야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기초과학과 응용공학이 어우러진 첨단부품 소재를 다루고자 한다. 특히, 새로운 기능의 소재는 새로운 기기, 새로운 산업,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힘이며 국가 산업 경쟁력의 원동력으로서 차세대 성장산업 품목 중 디스플레이 관련산업(LCD, PDP, OLED), 디지털 TV, 차세대 연료전지, 지능형 로봇, 반도체 관련 차세대 정보전자부품, 신재생에너지 등 대부분의 분야가 신소재공학 관련 산업품목이다. 신소재공학과는 이러한 새로운 소재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하여 반도체, 금속, 세라믹스, 고분자 및 하이브리드 소재에 관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교과과정과 연구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화장품공학트랙은 첨단과 실용이 조화된 학부로써 미래지향형 산업능력(소재 관련 기업체의 수요에 맞는 최신 장비를 이용한 품질관리 실무 교육을 활용한 산업능력), 화장품 및 화장품 소재 연구능력과 인성을 가진 전문적인 인재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현대사회는 점점 신소재 기반 사회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화장품공학도 전통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펩타이드’, ‘한방’, ‘그래핀’과 같은 신소재 기반의 차별화된 고기능성 화장품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화장품공학 트랙에서는 화학을 기반으로 하는 화장품과 의약품 등 고부가가치 산업에서 필요한 학문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화학에 관련된 다양한 기초과목, 심화과목, 실험 그리고 현장실습을 통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심화 학습으로는 신소재 및 신기술 기반의 화장품공학 및 분석기법을 배운다. 특히 화장품공학 트랙은 화장품, 고분자 등 우리의 생활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고 꼭 필요한 분야를 배우게 되는 배재대학교의 주요 트랙 중 하나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