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전기공학]
전공역량 | 정의 |
---|---|
송변전배전 설비운영 | 송전선로의 굵기, 복도체 구성, 전선의 이도, 연가 등에 관한 기본설계, 지중배전선로의 방식, 케이블의 선정, 변전소의 용량에 따른 변압기, 차단기, 단로기, 계기용 변성기와 같은 설비의 선정 및 구성과 관련된 기본설계 역량 |
전기설비운영 | 전기설비 운영계획, 수전설비 고장, 교체 및 상시 운영, 비상발전기 단계별 운전 |
신재생에너지 설비 운영 및 설계 |
신재생 에너지 구성 장치 이해 및 설치 시공, 신재생 에너지 운영, 마이크로그리드 내부 장치 구성 이해 및 운영 |
스마트유지보수운영 | 스마트 센서로부터 수집 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기설비시스템을 예측·예방·유지 보수·관리 |
전기설비 설계 | 전기를 수전하여 구내전기설비에 전력을 공급하고, 정상운영 및 비상운영 시 전기설비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설계업무 |
하위 전공역량 정의[전기공학]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송변전배전 설비운영 | 송전설비유지보수 및 운영 | 송전설비 유지보수 방법 및 운용상에 필요한 분석기법 |
배전설비유지보수 및 운영 | 배전설비 유지보수 방법 및 운용상에 필요한 분석기법 | |
안전관리 | 안전관리를 위해 검토해야 할 사항 점검 기법 | |
전기설비운영 | 전기설비운영계획 수립 | 전기설비 운영계획 |
수전설비 운영 | 수전설비 고장, 교체 및 상시 운영 방법 | |
비상발전기 운전 | 비상발전기 단계별 운전 방법 | |
신재생에너지 설비 운영 및 설계 |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 | 신재생 에너지 구성 장치 이해 및 설치 시공 과정 |
신재생에너지 운영 | 신재생 에너지 운영기법 연구 | |
마이크로그리드 설계 | 마이크로그리드 내부 장치 구성 이해 및 운영 기법 | |
스마트유지보수운영 | 발전설비스마트 유지보수운영 |
발전설비를 모니터링 하여 이상징후를 사전에 감지하고 분석하여 사고 예방 유지 보수 |
수변전설비스마트 유지보수운영 |
수변전설비를 모니터링 하여 수변전 설비의 상태를 평가 분석하여 고장 예방 유지 보수 관리 | |
부하설비스마트 유지보수운영 | 설비의 운전상태를 각종 스마트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비를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관리 | |
전기설비 설계 | 수변전설비 설계 | 전력을 수전하고 변전설비에서 전압을 변성하여 배전반까지 전력을 공급하는 설비를 설계 |
배선설비 설계 | 전원설비와 조명, 전열 및 동력설비 등의 부하설비를 연결하는 배선으로 전원 공급설비의 역할을 수행 | |
조명설비 설계 | 사용목적에 맞는 광환경과 시각작업에 적합하도록 광원의 선정, 조명방식의 선정, 조도를 계산하여 설계에 적용 | |
전기 BIM 설계 | 전기설계에 필요한 기본 템플릿 설정과 라이브러리 제작을 통해 간단한 전기 설계 모델링 수행 |
핵심 전공역량 정의[인공지능]
전공역량 | 정의 |
---|---|
AI 프로그램 설계역량 | 인공지능은 인지, 학습 등 인간의 지적능력(지능)의 일부 또는 전체를 ‘컴퓨터를 이용해 구현하는 지능’이며, 이를 구현하는 프로그램 설계 능력 |
AI 프로그램 분석역량 |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빅데이터 분석역량 | 소셜 빅데이터, 실시간 사물지능통신 센서 데이터, 기업 고객관계 데이터 등 다양한 성격의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
프로그램 개발역량 | 추상 알고리즘을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구체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 |
응용소프트웨어 설계역량 | 컴퓨터시스템을 어떤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전기공학]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송변전배전 설비운영 |
일반수학1 | 일반수학2 | 회로이론1 | 회로이론2 | 전력공학 | AI전력계통공학 | 전기설계 | 전기CAD |
전공의이해 | 기초전기공학 | 논리회로 | 논리회로 | 전기기기1 | 전기기기1 | 직무체험현장실습 | ||
전기설비 운영 |
일반수학1 | 일반수학2 | 회로이론1 | 회로이론2 | 전기설비 | 제어공학 | 생산자동화프로그래밍 | 직무체험현장실습 |
전공의이해 | 기초전기공학 | 논리회로 | 시퀀스프로그래밍 | 전기기기1 | 전기기기2 | 전기설계 | 전기CAD | |
신재생 에너지설비 운영 및 설계 |
일반수학1 | 일반수학2 | 회로이론1 | 회로이론2 | 전자회로1 | 전자회로2 | 에너지변환 공학 | AI신재생에너지 |
전공의이해 | 기초전기공학 | 전자기학1 | 전자기학2 | 전기기기1 | 전기기기2 | 직무체험현장실습 | ||
스마트유지보수운영 | 일반수학1 | 일반수학2 | 회로이론1 | 회로이론2 | 전자회로1 | 전자회로2 | 전기설계 | 직무체험현장실습 |
전공의이해 | 기초전기공학 | 전자기학1 | 전자기학2 | 전기기기1 | 전기기기2 | 직무체험현장실습 | ||
전기설비 설계 |
일반수학1 | 일반수학2 | 회로이론1 | 회로이론2 | 전자회로1 | 전자회로2 | 에너지변환공학 | AI신재생에너지 |
전공의이해 | 기초전기공학 | 전자기학1 | 전자기학2 | 지능제어프로그래밍 1 | 지능제어프로그래밍 2 | 전기CAD모델기반설계 |
[인공지능]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AI 프로그램 설계역량 | 딥러닝과 실습1 | 딥러닝과 실습2 | 고급딥러닝과 실습1 | 고급딥러닝과 실습2 | ||||
고급머신러닝과 실습1 | 고급머신러닝과 실습2 | |||||||
AI 프로그램 분석역량 | 일반수학1 | 일반수학2 | 선형대수학 | 확률론 | ||||
전기공학입문 | 인공지능입문 | 인공지능특강1 | 인공지능특강2 | |||||
빅데이터 분석역량 | 머신러닝과실습1 | 머신러닝과실습2 | 고급AI프로그래밍1 | |||||
AI프로그래밍2 | 알고리즘과 코딩2 | |||||||
기초통계학 | ||||||||
프로그램 개발역량 | 프로그램1 | 프로그램2 | AI프로그래밍1 | 알고리즘과코딩1 | ||||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역량 | 고급 AI프로그래밍2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기초교양교육 | 외국어교육 | 글로벌의사소통 | 의사소통영어1 의사소통영어2 |
전기설비운영 송변전배전설비운영 신재생에너지설비운영 |
AI·SW 교육 | AI·SW 기초영역 | 4차산업혁명과빅데이터 대학인을위한파워포인트 대학인을위한프로그래밍 사물인터넷의이해 |
전기설비운영 송변전배전설비운영 신재생에너지설비운영 |
|
중핵 교양교육 | 균형 기초학문 |
경제와 사회 | 문제해결능력과리더십 진로설계와 기업입문 |
전기설비운영 송변전배전설비운영 신재생에너지설비운영 |
과학과 수리 | 과학기술의융복합적이해 과학기술과사회 |
전기설비운영 송변전배전설비운영 신재생에너지설비운영 |
||
일반 교양교육 |
주제 교양교육 |
자연과과학 | 4차산업혁명과기술경영 | 전기설비운영 송변전배전설비운영 신재생에너지설비운영 |
사회와 문화 | A+학습전략 글로벌시대의의사소통강화방법 금융시장의이해 실용영어회화1,2 실전취업실무영어 영어읽기1,2 토익550 토익700 빅데이터와세상읽기 |
전기설비운영 송변전배전설비운영 신재생에너지설비운영 |
||
취창업 실무교육 |
취창업 | 나섬취업캠프 벤처실전전략 창업과기업가정신 |
전기설비운영 송변전배전설비운영 신재생에너지설비운영 |
|
기술실무 | 직업과취업전략 직무능력향상 |
전기설비운영 송변전배전설비운영 신재생에너지설비운영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자기계발 | 모의 전기기사 경진대회 | 3,4학년 | 전체 |
자기계발 | Jetson Nano보드로 배우는 인공지능 | 전학년 | 인공지능에 관심 있는 학생들 |
자기계발 | MAKER SPACE 창업실무 | 전학년 | 창업에 관심있는 학생들 |
학습역량강화 | 학습법 특강 | 전학년 | 효과적인 학습을 원하는 학생들 |
자기계발 | 프리젠테이션 스킬 업 | 전학년 | 발표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학생들 |
자기계발 | Star-role management Tutor | 전학년 | 자기관리 잘 하고자 하는 학생들 |
학습역량강화 | 학습모둠 | 전학년 | 효과적인 학습을 원하는 학생들 |
학습역량강화 | 자기주도학습전략디딤돌 | 전학년 | 효과적인 학습을 원하는 학생들 |
학습역량강화 | Reading Lab | 전학년 | 효과적인 학습을 원하는 학생들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자격증 취득후 전기 설비 유지 보수 분야 | 회로이론 1,2 | 2-1,2-2 | R,L,C로 구성된 회로에 대한 해석 |
전자기학 1,2 | 2-1,2-2 | 정전용량, 유도용량 계산 | |
전력공학 | 3-1 | 송전선로, 전력 네크워크 | |
전기기기 1,2 | 3-1,3-2 | 변압기, 전동기, 발전기 | |
전기설비 | 3-2 | 한국전기설비규정 |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자격증 건설회사 및 엔지니어링 회사 전기설계 | 회로이론 1,2 | 2-1,2-2 | R,L,C로 구성된 회로에 대한 해석 |
전기 CAD | 4-1 | Revit, Relux, Autocad등 | |
전력공학 | 3-1 | 송전선로, 전력 네크워크 | |
전기기기 1,2 | 3-1,3-2 | 변압기, 전동기, 발전기 | |
전기설비 | 3-2 | 한국전기설비규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