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근대교육 최고의 미래교육
HOME >학과소개 >IT융복합계열

학과소개

IT융복합계열

학과 소개 이미지

전기공학과

현대사회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이라 할 수 있는 전기에너지의 발생과 에너지 변환을 다루는 전기기기, 생산된 전기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공급과 관련된 전력계통 설계와 운용, 전동기의 제어와 관련된 자동제어 등 전기공학 관련 광범위한 분야의 내용을 공부한다.

  •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원리를 이해하고 알고리즘을 실습하여 실무형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양성한다.
  • 인공지능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수학인 미분적분학, 선형대수학, 확률과 통계, 수치해석학 등을 공부한다.
  •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언어인 C/C++, Java, Python, R 등을 공부한다.
  • 다양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실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부

컴퓨터공학

21세기 정보화시대에서 요구하는 컴퓨터 및 정보산업 분야에 종사할 전문공학도를 양성하며, 동시에 인성의 개방화로 공동체를 중시하고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컴퓨터공학도를 양성한다. 전문기술의 "현장화/실용화 교육"을 통해 학생 1인 1전문 기술 갖기를 권장한다. 또한 공동체 의식(Community Spirit) 교육을 실시한다. 즉 개방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인데, 인성의 개방화, 전문 기술의 개방화, 정보의 개방화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으로 개방화하여 시대와 함께하는 전공실현을 구현한다.

소프트웨어학

소프트웨어학전공은 21세기를 선도해 나가는 첨단학문으로써 고도의 정보화 사회에서 가장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학문으로 자리를 잡게 되고, 앞으로 보다 나은 첨단기술을 요구하게 될 것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소프트웨어학전공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 학문의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여 정보시대의 산업인으로서 자질을 향상시키고, 고도의 정보사회를 이끌고 나갈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고급 전문인력의 양성에 이바지 한다는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및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응용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수준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으로 필요한 인재들을 보다 많이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보보안학

정보보안학전공은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방어하고, 공격하는 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육시켜 차세대 사이버 보안전문가를 양성하여 안전한 사이버공간을 이루고자 설치된 학과입니다. 이를 위해 정보의 누출, 도청, 위변조, 서비스 마비 등의 예방과 더불어 다양한 해킹, 바이러스 등의 침해행위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합니다. 정보보안학전공에서는 사이버공간에서 해킹 및 바이러스, 운영체제보안, 정보보안 시스템의 구축, 암호화, 네트워크 보안기술, 파일시스템 보안기술 및 백신 프로그램 개발, 응용소프트웨어 보안 등을 교육함으로써 수요가 폭발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유능한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정보보안학전공은 디지털 스마트 시대에 부응하는 학과로서 사이버 공간에서 정보보호와 사이버 범죄를 방어하는 신기술을 교육함으로써 개인의 정보보호에서부터 국가정보의 기밀유지와 보호에 이르기까지에 필요한 보안정책 수립, 보안시스템 구축, 보안시스템 운영 등에 관련된 분야를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최첨단의 IT 학과입니다.

게임공학

게임산업은 저비용으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국가 신 성장 동력사업이다. 본 게임공학전공에서는 첨단 유비쿼터스 스마트 IT 신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게임프로그래밍, 그래픽디자인 및 증강현실 등에 대한 기술교육과 또한 창의력 함양 교육, 외국어집중교육 등의 프로그램으로 세계를 기술경영하는 총체적공학예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본 학과는 정부의 IT교과과정개편사업, NEXT사업, 취업아카데미 사업 등의 지원을 받아 우수한 시설 및 교육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의 실리콘밸리라고 불리는 대전 대덕연구단지의 연구소 및 기업체와 밀착형 산학연협력 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드론·철도건설공학과

드론로봇공학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무인항공기 드론 및 로봇 공학 분야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

산업 규모가 급성장해가고 있는 무인항공기 드론 및 지능형 로봇은 택배물류, 재난안전, 군사, 소방 수색, 영상 촬영, 보안, 측량, 광고, 탐사, 농약살포 등 산업 전 분야에서 무한한 활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핵심적인 산업 분야로 본 학과는 무한한 잠재적 시장이 형성되어 미래가 보장되는 학과입니다.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차세대 무인항공기 드론과 인간과 유사한 인지/판단/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지능형 로봇에 대한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드론 제작부터 비행제어 컴퓨터 프로그래밍, 조종 및 항공 촬영 훈련, 자동비행까지 전 과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로봇과 자 동화기기를 제작/운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로봇 산업에서 가장 필수적인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을 중심으로 다양한 실무 프로젝트와 실습을 중심으로 한 학사 운영을 진행합니다.

철도건설공학

철도건설공학트랙은 21세기 인간이 필요로 하는 공간 환경을 개발·보존·디자인할 수 있는 건설 환경 및 철도분야의 전문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며 펄도, 도로, 교량,항만, 공항, 상하수도 시설 등 사회간접 자본시설의 효율적인 설계, 경제적인 건설 및 안전한 운용에 필요한 공학적인 지식과 기술은 물론 환경 친화적인 개발과 보존 방안을 연구하고 교육하여 21세기 친환경 고도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특히, 첨단의 기술 집약이 요구되는 철도 건설 산업은 사회 간접자본 시설 중 그 수요가 최근 급증하고 있으며, 시스템 건설기술이 융합되어야하는 등 고도의 종합 건설기술이 적용되는 분야이다. 이에 따라 고속철도, 도시철도, 경전철, 자기부상철 등의 다양한 국내수요뿐 아니라 국내외적으로 건설 시급성이 강조되고 있는 남북철도 연결사업(TKR), 동북아 대륙 철도망 건설 사업(TCR, TSR)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스마트배터리학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