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연구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장 박정화입니다.

현재 한국의 대학들은 학령인구의 감소, 기초학문의 위기 그리고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새로운 기술혁신, 이른바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불확실한 미래라는 삼각파도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선별하고 재해석할 수 있는 능동적 사유와 감각의 호환이 가능한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학문의 지식적 경계를 허물고 창조적으로 재해석하는 고등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학의 교양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대학의 교양교육은 본질적 학문 교육과 창의적 융합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기초교육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저희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대학교양교육의 질적 제고를 이루기 위한 이론과 그 실천에 대한 제반 활동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선도적 교양교육 체계 구축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제 교양교육 종사자들은 기초학문으로서의 교양교육을 활성화 시키고,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인재양성에 무게 중심의 역할을 해야만 합니다. 그것이 교양교육에 부과된 시대의 소명입니다.

이러한 소명을 다하기 위해 저희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는 대학 교양 전문 학술지인 『대학교양교육연구(Journal of Liberal Arts Education Studies)』를 창간하였으며, 교양교육의 다변화를 위한 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는 국내외적으로 교양교육연구를 선도하는 연구기관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3월 1일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장 박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