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임상심리연구역량 | 임상심리사가 수행하는 직무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상담 역량으로 심리·상담관련 전문지식을 명확히 이해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체계화하여 상담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 |
| 청소년상담연구개발역량 | 내담자와의 친밀감을 형성하여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적절하게 갈등을 관리하여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
| 위기상담역량 | 내담자와 상담자가 하나가 되어 위기상황을 판단하고 내담자의 성장을 목표로 함께 협력하는 능력 |
| 심리검사활용역량 | 모든 직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으로 심리검사의 다양성을 받아들여 상담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개인상담역량 | 내담자와의 라포형성으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개인상담의 첫 회기부터 종결까지 상담을 이끌어 나가는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임상심리연구역량 | 연구 설계하기 |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도록 짜여진 연구의 계획 및 구조를 어떠한 현상들을 관찰하고, 관찰결과를 어떻게 분석할 지 계획하는 능력 |
| 자료수집하기 |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구축하는 능력 | |
| 결과분석하기 | 설계된 구조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나온 결과를 분석하는 능력 | |
| 청소년상담연구개발역량 | 상담프로그램 개발하기 | 상담을 진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 |
| 상담효과성 연구하기 | 진행된 상담내용을 바탕으로 효과를 분석하고 추후 상황에 대해 고찰하는 능력 | |
| 청소년활동정보 활용하기 | 청소년을 중점으로 일어나는 주변의 이슈를 파악하여 상담에 알맞는 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하는 능력 | |
| 위기상담역량 | 위기상황 평가하기 | 위기상황을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
| 위기상담 계획하기 | 위기상황 속에서 상담을 계획하고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회기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 | |
| 위기상담결과평가하기 | 해결된 상담상황에 대한 결과를 평가하고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 심리검사활용역량 | 심리검사 선정하기 | 필요한 심리검사를 판단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 심리검사 실시하기 |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실시할 수 있는 능력 | |
| 심리검사 해석상담하기 | 실행된 심리검사를 해석하고 상담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 |
| 개인상담역량 | 사례개념화하기 | 다양한 사례를 개념화하여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 |
| 상담진행하기 | 구축된 상담기법을 바탕으로 상담을 잘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 | |
| 상담종결하기 | 올바른 종결 방법을 갖고 상담을 종결할 수 있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임상심리 연구역량 |
미술치료 | 예술심리치료상담 | 학습심리학 | 사이코드라마 | 예술심리치료실기2 | 심리통계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 |
| 예술심리치료실기1 | 아동이상심리학 | 심리상담세미나 | 임상현장실습및지도Ⅱ | |||||
| 임상현장실습및지도Ⅰ | ||||||||
| 심리학연구법 | ||||||||
| 청소년상담 연구개발역량 |
학교상담 | 청소년상담 | 발달심리 | 전문상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전문상담교직논리및논술 | 진로지도 | ||
| 전문상담교직교과교육론 | ||||||||
| 위기상담역량 | 심리학개론 | 성격심리학 | 정신건강 | |||||
| 심리검사 활용역량 |
대인관계심리학 | 사회심리학 | 음악치료 | 심리검사 | 진로상담 | |||
| 개인상담역량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성상담 | 이상심리학 | 가족상담 | 특수아상담 | ||
| 심리학개론 | 상담이론과실제 | 심리치료 | ||||||
| 놀이치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