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임상심리연구역량 임상심리사가 수행하는 직무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상담 역량으로 심리·상담관련 전문지식을 명확히 이해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체계화하여 상담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
청소년상담연구개발역량 내담자와의 친밀감을 형성하여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적절하게 갈등을 관리하여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위기상담역량 내담자와 상담자가 하나가 되어 위기상황을 판단하고 내담자의 성장을 목표로 함께 협력하는 능력
심리검사활용역량 모든 직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으로 심리검사의 다양성을 받아들여 상담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개인상담역량 내담자와의 라포형성으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개인상담의 첫 회기부터 종결까지 상담을 이끌어 나가는 능력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임상심리연구역량 연구 설계하기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도록 짜여진 연구의 계획 및 구조를 어떠한 현상들을 관찰하고, 관찰결과를 어떻게 분석할 지 계획하는 능력
자료수집하기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구축하는 능력
결과분석하기 설계된 구조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나온 결과를 분석하는 능력
청소년상담연구개발역량 상담프로그램 개발하기 상담을 진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
상담효과성 연구하기 진행된 상담내용을 바탕으로 효과를 분석하고 추후 상황에 대해 고찰하는 능력
청소년활동정보 활용하기 청소년을 중점으로 일어나는 주변의 이슈를 파악하여 상담에 알맞는 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하는 능력
위기상담역량 위기상황 평가하기 위기상황을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위기상담 계획하기 위기상황 속에서 상담을 계획하고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회기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
위기상담결과평가하기 해결된 상담상황에 대한 결과를 평가하고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심리검사활용역량 심리검사 선정하기 필요한 심리검사를 판단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심리검사 실시하기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실시할 수 있는 능력
심리검사 해석상담하기 실행된 심리검사를 해석하고 상담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개인상담역량 사례개념화하기 다양한 사례를 개념화하여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
상담진행하기 구축된 상담기법을 바탕으로 상담을 잘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
상담종결하기 올바른 종결 방법을 갖고 상담을 종결할 수 있는 능력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임상심리
연구역량
미술치료 예술심리치료상담 학습심리학 사이코드라마 예술심리치료실기2 심리통계 상담실습및사례연구
예술심리치료실기1 아동이상심리학 심리상담세미나 임상현장실습및지도Ⅱ
임상현장실습및지도Ⅰ
심리학연구법
청소년상담
연구개발역량
학교상담 청소년상담 발달심리 전문상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전문상담교직논리및논술 진로지도
전문상담교직교과교육론
위기상담역량 심리학개론 성격심리학 정신건강
심리검사
활용역량
대인관계심리학 사회심리학 음악치료 심리검사 진로상담
개인상담역량 전공의이해 전공과진로 성상담 이상심리학 가족상담 특수아상담
심리학개론 상담이론과실제 심리치료
놀이치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