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임상심리연구역량 | 임상심리사가 수행하는 직무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상담 역량으로 심리·상담관련 전문지식을 명확히 이해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체계화하여 상담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 |
청소년상담연구개발역량 | 내담자와의 친밀감을 형성하여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적절하게 갈등을 관리하여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
위기상담역량 | 내담자와 상담자가 하나가 되어 위기상황을 판단하고 내담자의 성장을 목표로 함께 협력하는 능력 |
심리검사활용역량 | 모든 직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으로 심리검사의 다양성을 받아들여 상담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개인상담역량 | 내담자와의 라포형성으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개인상담의 첫 회기부터 종결까지 상담을 이끌어 나가는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임상심리연구역량 | 연구 설계하기 |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도록 짜여진 연구의 계획 및 구조를 어떠한 현상들을 관찰하고, 관찰결과를 어떻게 분석할 지 계획하는 능력 |
자료수집하기 |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구축하는 능력 | |
결과분석하기 | 설계된 구조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나온 결과를 분석하는 능력 | |
청소년상담연구 개발역량 |
상담프로그램 개발하기 | 상담을 진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 |
상담효과성 연구하기 | 진행된 상담내용을 바탕으로 효과를 분석하고 추후 상황에 대해 고찰하는 능력 | |
청소년활동정보 활용하기 | 청소년을 중점으로 일어나는 주변의 이슈를 파악하여 상담에 알맞는 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하는 능력 | |
위기상담역량 | 위기상황 평가하기 | 위기상황을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
위기상담 계획하기 | 위기상황 속에서 상담을 계획하고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회기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 | |
위기상담결과평가하기 | 해결된 상담상황에 대한 결과를 평가하고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심리검사활용역량 | 심리검사선정하기 | 필요한 심리검사를 판단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심리검사 실시하기 |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실시할 수 있는 능력 | |
심리검사 해석상담하기 | 실행된 심리검사를 해석하고 상담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 |
개인상담역량 | 사례개념화하기 | 다양한 사례를 개념화하여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 |
상담진행하기 | 구축된 상담기법을 바탕으로 상담을 잘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 | |
상담종결하기 | 올바른 종결 방법을 갖고 상담을 종결할 수 있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임상심리 연구역량 |
아동심리학 | 예술심리치료상담 | 심리상담학 | 사이코드라마 | 인지심리학 | 심리통계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
미술치료 | 학습심리학 | 예술 심리치료실기1 |
예술 심리치료실기2 |
심리상담세미나 | 예술심리치료 임상연구 |
|||
아동이상심리학 | 임상현장실습및지도Ⅰ | 임상현장실습및지도Ⅱ | ||||||
심리학연구법 | ||||||||
청소년상담 연구개발역량 |
청소년심리 | 학교상담 | 청소년상담 | 발달심리 | 직업상담 | 전문상담 교직논리및논술 |
진로지도 | |
전문상담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전문상담 교직교과교육론 |
|||||||
위기상담역량 | 심리학개론 | 성격심리학 | 정신건강 | 범죄심리학 | ||||
심리검사 활용역량 |
대인관계심리학 | 사회심리학 | 음악치료 | 심리검사 | 진로상담 | |||
개인상담역량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성상담 | 이상심리학 | 부모교육상담 | 가족상담 | 특수아상담 | |
심리학개론 | 상담이론과실제 | 군교정상담 | ||||||
놀이치료 | 심리치료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일반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인성과예티켓 | 개인상담역량 |
중점교육 | 균형학문 | 인문과예술 | 행복심리학 | 개인상담역량 |
일반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심리학의이해 | 개인상담역량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자기계발 | 대학생 나소공 | 1 | 심리상담학과 신입생 |
학습역량강화 | 또래상담자양성교육 | 3 | 심리상담학과재학생 |
학습역량강화 | 따로 또 같이 | 3 | 심리상담학과 재학생 및 장애인학생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전문상담교사 | 전문상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1 | 현장에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접근방법 또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잇는 심리검사, 게임도구, 교구, 매체 등의 소품을 상담센터 또는 실제 상담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토론하여 교재활용에 도움을 제공함. |
전문상담교직논리및논술 | 3-2 | 초, 중,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논술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고 필요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루어짐. | |
전문상담교직교과교육론 | 3-2 | 상담의 이론과 실제, 실습, 사례 연구 교과목으로 전문상담교사 교과교직 과목으로 협동학습을 통하여 협동심을 기르고, 토의를 통하여 교사의 자질과 상담사의 역량을 강화함. | |
임상심리사 | 상담이론과실제 | 1-2 | 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과목으로 상담에 대한 전공지식을 향상시키며 모둠별 토의를 통하여 사례를 나누고 상담에 대한 이해를 높임. |
심리검사 | 3-1 | 심리검사의 의미와 그 목적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며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의 종류와 그 목적에 대해 학습. | |
임상심리학 | 3-1 | 임상심리학 이해 및 임상심리사 2급 대비 교과목. | |
심리통계 | 4-1 | 조사연구방법론 중 양적연구에 대한 강의이며 실제 자신의 연구주제를 결정해 실제 연구조사를 가능한 진행해 봄. | |
청소년상담사 | 청소년심리 | 1-1 |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상담이론과 기법을 소개.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조력할 수 있는 상담방법과 구체적인 청소년 상담기법과 전략에 대해 학습. |
청소년상담 | 2-1 |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조력할 수 있는 상담방법을 학습. | |
학습심리학 | 2-2 | 교육심리학과 학습심리학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심리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숙지. | |
발달심리 | 2-2 | 아동기 정신병리의 정의와 영역을 살펴보고, 정신병리를 설명하기 위한 주요 이론적 모델들과 최근의 통합적 접근들을 다룸으로써, 아동기에 나타나기 쉬운 정신병리를 발달적 맥락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원인, 경과, 예후를 하나의 틀 안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함. | |
직업상담사 | 직업상담 | 3-1 | 이론적인 내용이나 개념을 직업상담에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대화상자를 활용하여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의 형식으로 제시함. |
진로상담 | 3-2 | 진로의 개념과 진로관련 이론의 이해를 통해 개인의 특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고, 진로 상담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름. | |
예술심리치료사 | 사이코드라마 | 3-1 | 사이코드라마가 만들어진 역사적 배경과 기초 이론, 그리고 실제 다양한 진행과정과 기법들을 배움. |
예술심리치료실기1 | 3-1 | 마음이 육체에 미치는 심대한 영향에 대해 잘 이해하고 마음치료의 방법으로서 예술치료가 갖는 중요성을 배움. | |
예술심리치료실기2 | 3-2 | 예술치료의 기초적이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고 통합예술치료를 대상에 맞게 적용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