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A.건축설계 조사 분석 | 건축설계 업무에 필요한 각종 자료와 대지 현황 및 관련 법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파악한 제반 정보를 설계 진행단계에 맞게 판단하고 활용하는 능력 개발 |
B.건축설계기획 | 건축주 요구사항 조사, 설계목표 및 계획원칙 수립, 설계 개념 작성, 스페이스 프로그래밍, 사업성 검토 등에 관하여 조사, 수립, 작성, 검토하는 능력 개발 |
C.관계사 협력설계 | 필요한 협력 분야와 관련 전문 업체를 선정하여 공동으로 설계를 진행하며, 설계 목표에 부합되는 성과품을 완성하도록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개발 |
D.건축설계 운영관리 | 건축설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설계조직, 설계프로세스, 설계 성과물, 실행을 관리하고 수행하는 능력 개발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A.건축설계 조사 분석 |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의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
건축과 사회 | 건축과 도시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과 사회, 문화, 경제, 정책 등의 요인과 상호 관계성을 이해한다. | |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 자연 및 인공자원의 합리적 이용과 역사 및 문화 자원의 보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계획의 원리를 이해한다. | |
조사 및 분석 | 건축에 관련된 선례, 이론, 현상 등 다양한 정보의 수집, 조사,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설계 및 건축적 문제에 대한 합리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B.건축설계기획 | 건축 소통 능력 | 건축설계 과정에서 상황과 소통상대에 따라 구두, 문서, 스케치, 도면, 모형 등 적절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단계별 과정에 맞게 표현(일부 설계안의 경우 영어 등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다. |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 건축물의 구조, 설비, 외피, 재료 등의 요소들이 통합되는 건물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설계할 수 있다. | |
건축과 도시설계 | 도시계획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비평적 관점에서 도시설계를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건축설계를 할 수 있다. | |
종합 설계 |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건축교육을 바탕으로 문제의 제기와 해결방안 등을 포함하는 창의적 설계를 할 수 있으며, 도면을 포함한 다양한 형식(논문, 보고서, 패널 등)으로 설계 전 과정을 종합하여 제시할 수 있다. | |
C.관계사 협력설계 | 구조원리와 시스템 | 구조의 기초이론과 역학적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건축구조시스템의 특성과 적용 방법을 이해한다. |
건축 설비 시스템 | 기계, 전기, 통신, 소방 등 건축설비 시스템의 기본원리 및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 |
디지털 활용기술 | 설계단계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다양한 디지털 활용기술을 이해한다. | |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 건축재료에 대한 성질과 사용 원리 및 구성방법을 이해한다. | |
D.건축설계 운영관리 |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권한과 책임, 권리와 의무 그리고 전문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 건축설계의 기획, 계획, 중간, 실시 단계 관련 실무도서를 이해하고, 관련 전문기술분야와 협업하는 과정 및 조정, 개략 공사비 산정, 사후설계관리업무, 감리, 건물의 유지관리 등에 대한 고려사항을 이해한다. | |
건축법 및 관계법령 | 공공의 안전, 재산권 그리고 설계, 감리, 시공 등 실무분야 전반에 관련된 건축법과 관련 제반 법령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건축사의 법적 책임과 의무를 이해한다. |
교육과정 로드맵
학년학기 전공역량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5-1 | 5-2 |
---|---|---|---|---|---|---|---|---|---|---|
건축설계 조사 분석 | 건축설계방법론 | 한국건축사 | 서양건축사 | 지속가능한건축 | 도시설계 | |||||
근대건축 | 건축외국어 | 건축공간론 | 현대건축비평 | |||||||
건축설계 기획 | 건축제도 | CAD | 건축설계1 | 건축설계2 | 건축설계3 | 건축설계4 | 건축설계5 | 건축설계6 | 건축설계7 | 건축설계8 |
조형연습 | 기초건축설계 | 컴퓨터그래픽2 | 건축실측 | |||||||
관계사 협력설계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컴퓨터그래픽1 | 구조역학 | 건축설비 | 건축시공및적산 | BIM설계 | 구조디자인 | 졸업설계 | |
구조시스템 | 재료와구법 | 캡스톤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2 | |||||||
환경계획 | ||||||||||
건축설계운영관리 | 건축법규 | 진로지도 | 건축실무 |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중점 교양교육 |
나섬인성교육 | 기독교인성교육 | 채플 | 건축설계운영관리 |
아펜젤러인성교육 | 기독교정신과아펜젤러인성 | 건축설계운영관리 | ||
미래소양교육 | 비전설계 | 창업과경영이해 | 건축설계운영관리 | |
균형학문교육 | 인문과예술 | 동아시아의미학 | 건축설계조사분석 | |
사회와문화 | 나의한국문화유산산책 | 건축설계조사분석 | ||
자연과과학 | 지구환경과자원 | 건축설계운영관리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자기계발 | MAKER 초급 교육 | 1,2학년 | 전공과 연계된 IT 지식을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 |
학습역량강화 | 프리젠테이션 스킬 업 | 1학년 | 대학 학습에 필요한 발표 노하우를 얻고 싶은 학생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건축설계전문가 | 구조디자인 | 5-1 | 구조 시스템을 활용한 디자인 |
건축실측 | 5-1 | 건축의 실측방법과 기구 사용법 학습 | |
건축외국어 | 3-2 | 건축에 사용되는 다양한 외래어의 어원과 정확한 의미의 이해 | |
BIM설계 | 5-2 | BIM설계의 정의와 활용방법 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