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뷰티산업 지식정보역량 |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장생활에서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안의 탐색, 해결 방안의 실행 및 평가, 매체 활용 등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 뷰티산업 자원관리역량 |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업무 수행에 있어서 시간, 재무자원, 물적자원, 인적자원 등의 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계획대로 업무수행에 이를 할당하는 역량 |
| 뷰티산업 감성지능역량 |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뷰티분야 조직에서의 생활 및 업무의 성과를 위해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감성을 조절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 뷰티산업 창의역량 |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와 태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새롭고 가치 있으며 유용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생산해 내는 능력 |
| 복합문제해결역량 |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업무수행 중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문제의 원인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고 처리하는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뷰티산업 지식정보역량 |
디지털 문해력 (Digital literacy) |
뷰티산업과 관련된 디지털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 판단하여 새로운 정보로 활용하는 능력 |
| 기술적 능력 | 뷰티산업과 관련된 적절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
| 수리능력 | 뷰티산업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연산과 통계를 이해하고,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능력 | |
| 뷰티산업 자원관리역량 |
인적자원관리 | 뷰티산업의 인적자원을 분석하여 확인하고, 인적자원을 적절하게 할당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
| 물적자원관리 | 뷰티산업에서 응용되는 물적자원을 분석하여 확인하고, 물적자원 확보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 |
| 재무자원관리 | 뷰티산업에서 활용가능한 재무자원을 분석하여 확인하고, 효율적인 할당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 |
| 시간관리 | 시간자원을 분석하여 확인하고, 효율적인 할당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 |
| 뷰티산업 감성지능역량 |
감성이해 | 뷰티산업에서 고객과의 소통과정에서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의 감성적 요구를 이해하는 능력 |
| 감성조절 | 뷰티산업에서 고객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성을 수용하여 효과적으로 조절,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
| 감성활용 |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 뷰티산업 창의역량 |
확산적 사고능력 | 문제해결을 위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능력 |
| 수렴적 사고능력 |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이행상황을 점검, 평가하는 역량 | |
| 창의적 태도 |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을 격려하며 포기하지 않고 과제에 몰입하는 역량 | |
| 창의적 문제해결 |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며 최종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역량 | |
| 복합문제해결역량 | 문제인식 |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논리·비판적으로 생각하는 역량 |
| 대안도출 능력 | 다양한 대안을 비교, 분석하여 최적의 대안을 도출하는 역량 | |
| 문제처리 능력 | 문제해결 절차에 따라 적절한 해결책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뷰티산업 지식정보역량 |
미용학개론 | 기초에스테틱 | 패션메이크업 | 기기응용에스테틱 | 디지털드로잉과특수분장 | 디지털바디페인팅 | 디지털뷰티경영과마케팅 | |
| 창작응용헤어커트 | 트렌드헤어컬러디자인 | 바버링디자인 | ||||||
| 뷰티산업 자원관리역량 |
기초퍼머넌트 | 공중보건과위생 | 토탈코디네이션 | 맞춤형화장품조제실무 | 메이크업트렌드임상세미나 | 뷰티창업종합설계 | ||
| 뷰티산업 감성지능역량 |
화장품학개론 | 기초네일케어 | 향료학 | 히스토리메이크업 | 헤어트렌드임상세미나 | |||
| 응용네일케어 | ||||||||
| 응용퍼머넌트 | ||||||||
| 뷰티산업 창의역량 |
뷰티산업의 발전과전망 |
기초메이크업 | 베이직헤어커트 | 무대메이크업 | 코스메틱마케팅 | 창작업스타일디자인 | 스마트뷰티개발연구 | |
| 뷰티색채학 | 응용에스테틱 | 캡스톤디자인1 | ||||||
| 복합문제해결역량 | 피부과학 | 체형관리에스테틱 | 화장품제조및실습 | 인체해부생리학 | 한국형특수에스테틱 | 캡스톤디자인2 | 뷰티산업실무인턴십 | |
| 미디어메이크업 | 메디컬에스테틱 | 에스테틱트렌드임상세미나 | 졸업작품및논문지도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 스파테라피스트 및 에스테티션 | 피부과학 | 1-1 | 피부미용전공 |
| 기초에스테틱 | 1-2 | ||
| 체형관리에스테틱 | 2-1 | ||
| 기기응용에스테틱 | 2-2 | ||
| 응용에스테틱 | 3-1 | ||
| 한국형특수에스테틱 | 3-2 | ||
| 메디컬에스테틱 | 3-2 | ||
| 에스테틱트렌드임상세미나 | 4-1 | ||
| 헤어디자이너, 트리콜로지스트, 스타일리스트 |
기초퍼머넌트 | 1-2 | 헤어아트전공 |
| 베이직헤어커트 | 2-1 | ||
| 응용퍼머넌트 | 2-2 | ||
| 창작응용헤어커트 | 2-2 | ||
| 트렌드헤어컬러디자인 | 3-1 | ||
| 창작업스타일디자인 | 3-2 | ||
| 바버링디자인 | 3-2 | ||
| 헤어트렌드임상세미나 | 4-1 | ||
|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 아티스트, 분장사, 컬러리스트, 뷰티 컨설턴트, 방송연예 코디네이터 |
기초메이크업 | 1-2 | 메이크업 및 네일아트 전공 |
| 기초네일케어 | 2-1 | ||
| 패션메이크업 | 2-1 | ||
| 뷰티색채학 | 2-1 | ||
| 토탈코디테이션 | 2-2 | ||
| 응용네일케어 | 2-2 | ||
| 무대메이크업 | 2-2 | ||
| 미디어메이크업 | 3-1 | ||
| 디지털드로잉과특수분장 | 3-1 | ||
| 히스토리메이크업 | 3-2 | ||
| 디지털바디페인팅 | 3-2 | ||
| 메이크업트렌드임상세미나 | 4-1 | ||
| 화장품 MD, 화장품 마케터, 교육강사, 뷰티 관련 전문지 에디터, 뷰티아카데미 강사 |
뷰티산업의발전과전망 | 1-1 | 화장품전공, 공통전공 |
| 미용학개론 | 1-1 | ||
| 화장품학개론 | 1-2 | ||
| 공중보건학과위생 | 2-1 | ||
| 향료학 | 2-2 | ||
| 화장품제조및실습 | 2-2 | ||
| 인체해부생리학 | 3-1 | ||
| 코스메틱마케팅 | 3-1 | ||
| 캡스톤디자인1 | 3-2 | ||
| 맞춤형화장품조제실무 | 3-2 | ||
| 스마트뷰티개발연구 | 4-1 | ||
| 캡스톤디자인2 | 4-1 | ||
| 디지털뷰티경영과마케팅 | 4-2 | ||
| 졸업작품및논문지도 | 4-2 | ||
| 뷰티산업실무인턴십 | 4-2 | ||
| 뷰티창업종합설계 | 4-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