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대학원 소개

건설, 토목공사, 환경 및 자원, 철도분야와 에너지의 개발과 관련된 전문 이론 교육을 실시하고 현장 실습 및 실무습득을 통하여 토목설계 실무 및 토목공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토목기술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석사/박사과정

철도건설공학과 대학원에서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건설공학 및 환경, 철도공학에 관련된 각종 전문 학문 분야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관련 기술자가 보다 넓고 깊은 학문 분야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설되었으며 주로 지반공학 및 지반환경공학과 연관된 분야를 중심으로 물리탐사분야, 측지 및 정보처리 분야(GIS), 토질 및 기초공학 분야, 철도 건설 및 시스템 분야, 수공학 분야, 환경수리학 분야, 구조공학 분야, 응용지질 분야 등의 연구실 및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심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 연구를 실시하기 위하여 연관과목의 개설과 더불어 관련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실무 위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연구 방향

철도인프라 연구실

철도차량과 같이 무거운 동적하중을 지속적으로 받는 철도선로는 지반구조물(Geotechnical structures)과 철도궤도노반의 안정성이 최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철도선로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로구조물과 지반 사이의 상호거동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해석기법의 수립과 이에 상응하는 진단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철도교통 인프라 연구실에서는 주로 반복삼축압축시험기(Triaxial Repeated Load Tests), 중형공진주(Resonant Column/Torsional Shear; RC/TS)시험기와 같은 첨단 비파괴실내시험기, GPR(Ground Penetrating Radar), 공내재하시험기(PMT), LFWD, LWD, MASW와 같은 현장 고급원위치 시험장비, Dynamic data analyzer 등의 다양한 데이터 수집장비(DAQ)와 ABAQUS 등의 고급수치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철도궤도노반의 거동분석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철도궤도노반에 대한 기존이론의 재해석과 새로운 이론 및 새로운 설계법, 첨단 선로진단기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전산구조공학 연구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내진설계 및 거동 그리고 선형 및 비선형 해석에 관한 새로운 요소의 개발 및 응용분석을 통하여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수리 및 수자원 연구실

도시 수문학을 중심과제로 하여 도시 홍수 및 가뭄의 해석과 조절, 빗물의 활용방안 등에 필요한 중요한 연구를 다수 진행하고 있으며, 도시에서 쉽게 부딪힐 수 있는 수량 및 수질 문제의 합리적 해결을 위하여 남들이 갖지 못한 새로운 방법의 접근 방법과 실무적 적용 가능성을 고려한 빗물 재활용 방안을 US-EPA, 서울대학교 빗물연구소 등과 공동 연구하고 있다. 다양한 수문-수리 모형의 활용을 통한 모의 및 관리 모형의 개발기법, 최적화 기법 등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수자원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들을 양성하고자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