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철도차량과 같이 무거운 동적하중을 지속적으로 받는 철도선로는 지반구조물(Geotechnical structures)과 철도궤도노반의 안정성이 최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철도선로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로구조물과 지반 사이의 상호거동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해석기법의 수립과 이에 상응하는 진단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철도교통 인프라 연구실에서는 주로 반복삼축압축시험기(Triaxial Repeated Load Tests), 중형공진주(Resonant Column/Torsional Shear; RC/TS)시험기와 같은 첨단 비파괴실내시험기, GPR(Ground Penetrating Radar), 공내재하시험기(PMT), LFWD, LWD, MASW와 같은 현장 고급원위치 시험장비, Dynamic data analyzer 등의 다양한 데이터 수집장비(DAQ)와 ABAQUS 등의 고급수치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철도궤도노반의 거동분석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철도궤도노반에 대한 기존이론의 재해석과 새로운 이론 및 새로운 설계법, 첨단 선로진단기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