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창조적융합 예술창작 역량 글로벌한 문화예술의 구현을 위한 다양한 예술장르에 대한 이해와 예술 외 영역의 유기적 융합을 통한 창조적 표현 능력 개발
창조적 디자인 사고 역량 4차 산업혁명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독창적 디자인 사고 능력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문화와 기술을 접목한 현장 형 실무 교육 제공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웹툰 콘텐츠 창조 능력 개발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창조적융합 예술창작 역량 감성공감역량 예술 문화의 이해와 감상 그리고 창작을 위한 공감과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미술이 가진 감성적 치유의 이해와 감성의 공유를 통한 문화공동체 실천 역량
다원적 소통 역량 문화적 포용력과 인지적 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사회문화적 사고력과 예술창작을 통한 소통의 실천 역량
창의적 발상 역량 창의적 사고력을 통한 능동적 예술 표현능력과 전문 예술인 양성을 위한 예술적 실기능력을 향상시킬 역량
창조적 디자인사고역량 융합적 사고능력 사회, 문화, 기술, 과학 등 타 분야와의 경계를 허물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 역량
실무중심의 디자인능력 산학협력/캡스톤디자인/을 통한 실무 중심의 디자인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 관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
논리적분석능력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객관화하는 역량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웹툰 창작 역량 웹툰 제작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 형 실무 기반 교육을 통해 K-콘텐츠를 주도할 창의력을 갖춘 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
웹툰 기획 역량 웹툰 기획서 작성, 스토리 구성, 캐릭터 설정 웹툰 제작 과정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좋은 작품을 발굴 개발하여 웹툰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디지털 기술 역량 디지털 제작기술의 숙련을 통한 미래지향적이고 현장융합적인 웹툰·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
웹툰 연구 역량 학문 및 산업, 정책분야의 연구를 통해 웹툰을 국내 대중문화 산업의 핵심 콘텐츠로 성장시키고 나아가 글로벌 대표 문화콘텐츠로 발돋움 시킬수 있는 역량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창조적 융합 예술창작 역량 현대회화기법1 현대회화기법2 응용회화1 응용회화2 형상표현1 형상표현2 형상표현3 형상표현4
미술의이해1 미술의이해2
회화응용1
전공의이해 전공과진로 드로잉연구1 드로잉연구2 미술교과교육론 미술교직논리및논술 프리젠테이션1 프리젠테이션2
미술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현대회화1 회화응용2
게임의이해1 기초회화1 기초회화2 창작실기1 창작실기2 근대디자인미술사 현대회화2
창조적 디자인 사고역량 현대미술표현과이해1 현대미술표현과이해2 미술행정 졸업작품2
디자인씽킹1 디자인씽킹2 UX제품디자인1 UX제품디자인2 UX//UI디자인1 UX/UI디자인2 광고디자인 편집디자인2
제품/모빌리티디자인1 그래픽디자인1 표현재료기법
디지털드로잉1 디지털드로잉2 입체조형 2D그래픽기초 VR디자인기초 캡스톤디자인1 편집디자인1 그래픽디자인2
제품/모빌리티디자인2 캡스톤디자인2 포트폴리오
VR3D스케치모델링
디지털디자인1 표준현장실습학기제5 색채디자인 표준현장실습학기제6
자율현장실습학기제5 표준현장실습학기제6 자율현장실습학기제6
전공직무체험5 자율현장실습학기제6 전공직무체험6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대중문화의이해1 대중문화,의이해2 웹툰작법1 웹툰작법2 웹툰창작1 웹툰창작2
디지털페인팅1 디지털페인팅2
카툰기초1 카툰기초2 웹툰기획1 웹툰기획2 웹툰스토리텔링 웹툰시나리오창작
컨셉아트일러스트 웹툰연출 웹툰프로젝트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회화 현대회화기법1,2 1학년 현대미술의 다양성과 흐름의 내용을 이해하고 예술창작 을 통한 소통의 실천 능력 개발
대중문화의이해1,2 1학년 다양한 이미지 사례 연구를 통해 향후 창작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사고 능력 개발
응용회화1,2 2학년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 발생하는 시각문화 구조를 분석하여 미술시장의 흐름을 이해한다.
드로잉연구1,2 2학년 기초적 기법연구로 다양한 미술분야와 학교 현장 교육의 교육자로서의 개발
기초회화1,2 2학년 기초 유화의 사용법을 알고 활용하여 회화창작 역량 강화
형상표현1,2,3,4 3,4학년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 융합예술을 구축한다.
창작실기1,2 3학년 전문 예술인 양성을 위한 창의적 예술적 실기능력개발 과 전문성 있는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 역량
현대미술의표현과이해1,2 3학년 현대미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의 조형언어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 개발
회화응용1,2 4학년 나에 대한 고찰과 표현발상의 학습하여 실험적인 조형실습을 한다 또한 재료에대한 연구하여 개성적인 자기표현의 발판을 만든다.
미술행정 4학년 동시대미술의 다양성과 흐름을 이해하고 예술창작 을 통한 실천 능력 개발
프리젠테이션1,2 4학년 미술사적 이해와 현대미술의 이해의 과정을 거쳐 자신의 작품세계를 확립하고 그에따른 프리젠테이션 한다.
현대회화1,2 4학년 다양한 만족감으로 다양한재료의 사용법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표현기법을 실습한다.
미술의이해1,2 4학년 세계관과 가치관을 드러내는 다양한 예술적 방식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한 다원적 소통능력 개발
웹툰 카툰기초1,2 1학년 만화의 태동과 기원 등 역사를 학습한다.
웹툰작법1,2 2학년 웹툰 배경 미술을 이해할 수 있다.
웹툰기획1,2 2학년 작품분석을 통해 웹툰 연출의 기초를 알 수 있다.
웹툰스토리텔링 3학년 만화의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다.
웹툰창작1,2 3학년 스토리텔링의 이해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완성한다.
웹툰연출 3학년 웹툰 연출의 형식적, 내용적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한다.
웹툰시나리오창작 3학년 스토리텔링의 형식적, 내용적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적용한다.
웹툰프로젝트 3학년 로그라인, 컨셉, 시나리오의 개발, 캐릭터 설정 등이 담긴 기획안을 바탕으로 졸업작품 완성을 위한 준비를 갖춘다.
디자인 디자인씽킹1,2 1학년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을 학습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
UX제품디자인1,2 2학년 디자인을 기획하고 개발하기에 앞서 콘셉트에 맞는 디자인의 방향성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와 방법들을 통하여 활동하고 분석하는 기술을 안다.
입체조형 2학년 본 수업은 제품, 건축, 조각, 자연물 등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입체 조형의 특징과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형태와 구조의 입체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VR디자인기초 3학년 VR의 기본기를 이해하고 유니티 프로그램 학습을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첨단 미디어기술을 융합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VR3D스케치모델링 3학년 Gravity Sketch를 활용한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
제품/모빌리티디자인1,2 3학년 제품/모빌리티디자인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UX/UI디자인1,2 3학년 UX/UI디자인의 기초를 이해한다.
캡스톤디자인1,2 3,4학년 디자인 작품에 대한 기획과 제작등에 대한 전반적인 수업으로 예비 디자이너로서의 필요한 소양과 지식에 대하여 토론하고 방향을 제시한다.
편집디자인1,2 4학년 편집 프로그램의 활용 및 종합적인 출판물 제작과정을 익힌다.
근대디자인미술사 4학년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가치를 탐구해 국가와 시대별로 디자인 변화를 파악한다.
색채디자인 4학년 색채 심리, 조화, 배색 등의 이론을 학습한다.
광고디자인 4학년 기초적인 광고디자인 이론의 습득과 광고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실제적인 제작을 경험하여 시각디자이너로서의 광고디자인의 기본적인 이해와 표현리터러시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픽디자인1,2 4학년 시각정보 전달매체로서 편집디자인의 목적과 구성요소를 인식하고, 디자인 결과물의 조형성에 대한 이해와 합리적인 정보표현 및 전달매체로서의 기능을 습득한다.
포트폴리오 4학년 졸업 및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편집 디자인의 개념과 방법을 적용해 개별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표현재료기법 4학년 이 수업을 통하여 디자이너는 한정된 재료를 응용하여 보거나 또는 풍부한 재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바리에이션 할 수 있으며 이상적이고 새로움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고 이를 다양한 제작물에 접목하여 극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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