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공감적 수용 |
공동체 및 복지 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관심 있게 경청 할 수 있는 역량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나눔과 섬김 |
공동체 및 복지 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봉사 의식과 타인의 대한 존중을 할 수 있는 역량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대인관계능력 |
클라이언트 사이의 관계나 갈등을 조정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문제해결능력 |
어떤 사건에 대한 문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량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이해력 |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이해 및 해석하고 그 내용의 의미를 알 수 있는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기독교 사회복지학적 공감적 수용 |
전인적 감수성 개발 | 공감능력 함양을 위한 상대방에 대한 영-혼-육의 전인적 감수성 개발 |
경청적 태도와 기술 개발 | 공감과 라포 형성을 위한 경청 역량을 개발 | |
상담 전문성 개발 | 공감적 수용을 실천적 구현을 위한 전문적 상담 기술 개발 | |
기독교 사회복지학적 나눔과 섬김 |
나눔과 섬김 가치관 수립 | 크고자 하거든 남을 섬기라는 서번트 리더십 가치관 확립 |
기독교적 인성 함양 | 나눔과 섬김의 기본이 되는 기독교 가치에 기반한 인성 함양 | |
나눔과 섬김 실천 | 나눔과 섬김의 구체적 실천을 통한 봉사 역량 함양 | |
기독교 사회복지학적 대인관계능력 |
타인의 욕구 파악 |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상대방의 욕구 파악 능력 개발 |
의사소통 기술 습득 |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과 적용 능력 개발 | |
개별화 적용 역량 고취 | 개인별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의 차별화된 적용 능력 개발 | |
기독교 사회복지학적 문제해결능력 |
문제 해결 패러다임 개발 | 효과적인 문제 접근과 해결을 위한 독창적인 관점과 패러다임 개발 |
현장 적용 능력 고취 |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현장 이해와 적용 경험 증진 | |
기획 및 평가 역량 개발 |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획력과 환류 가능한 평가 역량 증진 | |
기독교 사회복지학적 이해력 |
신과 인간의 이해 | 신과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이해력 증진 |
관찰과 해석 능력 함양 | 문제와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관찰과 해석 능력 함양 | |
현장 이해 역량 고취 | 목회 및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 능력 개발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나눔과 섬김 |
사회복지학개론 | 기독교봉사학 | 종교교과교육론 | 현대신학 | 중급수화의 이론과실제 |
|||
자원봉사론 | 기독교노인상담 |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공감적 수용 |
전공의이해 | 신학개론 | 세계종교 | 노인복지론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
종교현상학 | 비교종교학 |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
성서개론 | 기독교상담학 | 인간중심상담 | 종교개혁사 |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이해력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종교학개론 | 세계기독교 | 한국종교 | 종교교직 논리및논술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역사 종교와과학 |
|
전공과진로 | 기독교의역사 | 종교학사 | 사회복지정책론 | 정신건강론 | 사회복지 윤리와철학 |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대인관계능력 |
상담과영성 | 지역사회복지론 | 종교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
아동복지론 | 진로지도 | 종교사회학과 종교인류학 |
||
기독교교육 | 대상관계이론 |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문제해결능력 |
청소년복지론 | 장애인복지론 | 사회복지실천론 |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
사례관리론 | 사회복지조사론 | 현장실습1 현장실습2 |
|
사회복지현장실습 | 중독과기독교상담 | 현장실습5 | ||||||
가족복지론 | 캡스톤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2 | 졸업지도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중점교육 | 나섬소양 | 이펜젤러인성 | 기독교정신과아펜젤러인성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나눔과 섬김 |
미래소양 | 대학설계 | 배재인의대학설계1,2 | 기도교사회복지학적 대인관계능력 |
|
비전설계 | 문제해결능력과리더십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문제해결능력 |
||
균형학문 | 인문과예술 | 대학생활과자아탐색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공감적 수용 |
|
사회와문화 | 이슬람과기독교문화의차이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이해력 |
||
자연과과학 | 과학기술과사회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이해력 |
||
일반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현대인과정신건강 | 기독교사회복지학적 공감적 수용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봉사리더십 | 대전후생학원자원봉사 | 1 | 봉사활동 입문자 |
학습역량강화 | 디딤돌프로그램 | 2 | 자기주도학습 필요자 |
자기계발 | 또래상담자 양성교육 | 3 | 상담코칭 역량 필요자 |
진로/취업/창업 | 자아진로탐색 모퉁이돌 프로그램 | 3 | 예비 취업 준비자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신학분야 | 성서개론 | 1-1 | 성서의 시대적인 배경, 성서의 형성과정, 성서의 구성과 그 내용, 그리고 성서해석 방법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본다. |
신학개론 | 1-2 | 신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방법론을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교회 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교리와 예식, 절기, 교회역사와 제도를 중심으로 기독교의 핵심적인 주제를 다룬다. | |
기독교상담학 | 1-2 | 인간발달에 따른 단계별 과업과 관련하여 기독교상담의 관련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기독교적 관점의 상담역량을 고양한다. | |
기독교봉사학 | 2-2 | 기독교 혹은 교회를 기반으로 한 사회봉사(디아코니아)의 신학적 토대와 역사 및 기독교봉사의 방법과 기술을 익힘으로써 기독교적 사회봉사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 |
사회복지분야 | 사회복지학개론 | 1-1 | 사회복지의 기본 이해와 함께 사회복지 법과 정책, 실천방법을 비롯하여 대상별 사회복지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복지의 이해를 학습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1-2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에 대한 주요 이론의 특징과 한계를 공부하고, 생애주기별 인간발달의 주요 특징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 |
사례관리론 | 3-2 |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필수 역량 중 하나인 사례관리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으며, 사례관리자의 자격을 갖추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
사회복지행정론 | 4-1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기관의 조직구조와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이론과 지식 및 기술을 습득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4-2 | 사회복지분야의 법제에 대해 총괄적으로 이해하고, 각종 사회복지제도가 수행되는 근거를 이해하며, 사회복지제도에 대해 법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거나 법적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인식의 틀을 갖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