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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희강 교수
학력
- 1993. 2. 서울대학교 의류학 학사
- 2001. 8. Iowa State University 의류학 M.A., 경영학 부전공
- 2007. 8.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박사 (의류학 전공)
경력
- 1993. 5. (주) 베라카 패션 디자이너
- 1997. 7 ㈜ 에스프리 코리아 패션바이어
- 2001. 9 ㈜ 씨제이 홈쇼핑 패션사업부 MD
- 2006. 7 (주) 에프티네트워크 마케팅 팀장
- 2008. 3 가톨릭대학교 생활과학부 의류학 전공 겸임교수
- 2008. 9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교수
- 2009-2010 서울산업통상진흥원 / 서울중소패션기업 평가위원
- 2012 - 20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가정학습 컨텐츠 개발(기술∙가정)
- 2011 – 현재, 한국소비자학회 이사
- 2012 – 현재, 대한가정학회 이사
- 2013 – 현재, 한국의류학회 편집위원
- 2014 – 현재, 한국복식학회 편집위원
- 2015 – 현재,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학술이사
- 2015 – 현재, 한국패션비지니스학회 국제부 부위원장
- 2015 - 현재, 대전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센터 센터장
논문
- 1. Perceived Risk of Online Apparel Mass Customization: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April 2015 33(2), 115-128. (SSCI급 논문) (2015)
- 2. The effect of intangibility on the perceived risk of online mass customization: Utilitarian and hedonic perspective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3(3), 457-466. (SSCI급 논문) (2015)
- 3. Consumers’ preference fit and ability to express preferences in the use of online mass customization.,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8(2), 124-143. (SCOPUS급 논문) (2014)
- 4. 모바일 가상스토어 서비스 이용에서 소비자의 유비쿼터스 특성 지각의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4)
- 5. 대전시 중·고등학생의 다문화사회 인식과 다문화교육 경험이 문화적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 필요성 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전가정학회 (2013)
- 6. How Preference Characteristics Moderate the Effects of Presentation Format in User Design, The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20(4) (2013)
- 7. 가상매장의 속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3)
- 8. 윤리적 패션소비에 대한 혜택 및 위험 지각이 소비자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7(2), 159-173 (2013)
- 9. 의류상품의 온라인 대량고객화 제품추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인지적 반응, 한국의류학회지, 36(11), 1222-1236 (2013)
- 10. 패션점포 내 모바일 제품추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제공의도와 협력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013)
- 11. The 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perceived complexity of online apparel mass customization service usag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13)
- 12. Luxury customer value,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6(1), 81-101. (SCOPUS급 논문) (2012)
- 13. 유통업체의 위치기반 모바일 쇼핑서비스 제공에 대한 소비자 반응: PAD 감정모델과 정보의 상황관련성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17(2), 63-92 (2012)
- 14. 패션디자인 교육에서 과제에 대한 예상된 평가와 과제 난이도가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개인의 창의성 동기성향과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34(1), 431-448 (2012)
- 15. 패션명품 소비가치가 브랜드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명품 구매액과 구매브랜드 수에 따른 세부시장별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35(4), 408-420 (2011)
- 16. 청소년들의 정통문화인식에 따른 한국적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이미지 연상, 한국의류학회지, 35(1), 51-62 (2011)
- 17. 해외 패션교육기관에서의 창의성 개발 교육사례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35(7), 748-760 (2011)
- 18. 프리틴 여아의 비만도와 신체이미지에 따른 프리틴 여아와 어머니의 의복구매특성과 의복선호이미지, 대한가정학회지, 48(10), 37-49 (2010)
- 19. 서울지역 의류학 전공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4(11), 1870-1879 (2010)
- 20. 청소년의 한국적 디자인 교복제품에 대한 이미지 평가와 선호태도, 한국디자인포럼, 29, 411-420 (2010)
- 21. 기업내 패션디자이너 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28, 185-196 (2010)
- 22. 패션기업의 디자이너 재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관한 연구, 복식, 60(7), 31-46 (2010)
- 23. 패션상품 소비자의 관계혜택지각과 관계본질이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다면적 충성대상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가정학회, 48(3), 15-30 (2010)
- 24. 패션상품 고객충성 대상의 다면적 구조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회, 20(3), 1-25 (2009)
- 25. 패션상품 충동구매 후 긍정적 감정 형성에 관한 연구-구매 후 인지적 효용평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2), 203-220 (2009)
- 26. 의생활교육 연구동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1(2), 109-125 (2009)
- 27. 충동구매 시 긍정적 감정형성과정에서 구매위험지각과 비구매 위험지각의 역할, 한국의류학회지, 33(9), 1398-1408 (2009)
- 28. 백화점 패션상품 구매고객의 관계본질 유형과 충성대상, 한국의류학회지, 32(10), 1497-1508 (2008)
- 29. 상표충성 소비자의 상표관계본질과 상표충성성향, 대한가정학회지 (2008)
- 30. 의복소비가치가 양면적 의복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복식 (2008)
- 31. 백화점 내 신규 패션 브랜드 평가기준과 브랜드 태도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2008)
- 32. 의류 브랜드의 체험마케팅 활동에 대한 지각이 소비자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의류산업학회지 (2008)
- 33. 백화점 의류구매자의 점포와 상표에 대한 복합적 충성성향, 한국의류학회지 (2006
저서
- 마케팅: 패션트렌드와의 만남/박영사/2008
- 2012 유통 트렌드: 소매업 성공을 위한 21가지 키워드(역서)/한국체인스토어협회 출판부/2008
- 패션 상품의 인터넷 마케팅/교문사/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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