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배재대학교 한국시베리아센터

연구소 소개

배재대학교 한국-시베리아 센터는 1996년 배재대학교와 이르쿠츠크 국립대학교 간에 체결된 상호 협력에 관한 협정을 기반으로 교육 및 연구 목적의 기관으로 양 대학에 공동설립 되었으며, 한국과 러시아, 특히 시베리아, 극동 지역에서의 교육, 과학, 기술,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상호협력과 이해관계 증진을 설립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센터는 양 대학교의 인력과 시설을 활용하여 학술 교류와 공동 연구를 추진함과 동시에 실용 학문적 연구 성과의 향상을 위해 동 지역과 관련된 각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와의 교류도 활발하게 전개함으로써 한-러 양국 간의 제반 분야의 관계 발전에 가교 역할을 할 것이다.

아울러 배재대학교 한국-시베리아 센터는 한국-시베리아 학회 등 유관 기관과의 협조 체제를 바탕으로 러시아, 시베리아, 극동에 관한 모든 분야에 관심 있는 단체, 전문가, 학자, 기업인 등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적용, 응용케 함으로써 양국의 학술발전과 함께 국가 및 지역 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센터는 연 4회 등재학술지 「한국 시베리아 연구」출간, 연 2회 국내 학술대회 및 각종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