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역량 | 정의 |
---|---|
연주·공연역량 | 음악가로서 예술적인 연주와 공연에 필요한 품성, 테크닉을 연마하는 것을 기본으로 연주회 프로그램기획과 공연 전반에 대한 실무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함. |
예술·음악교육교수역량 | 음악교육가로서 유·청소년·성인의 음악교육과 전공 실기 교육·교수법을 학습하고 대상발달 수준과 요구를 이해하고 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함. |
앙상블·협동역량 | 음악가로서 독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악 앙상블의 장르를 학습하고 협동 연주할 수 있는 품성과 테크닉을 개발함. |
음악이론 및 분석 역량 | 음악가로서 다양한 장르의 문헌 및 서양음악 및 한국음악 역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장르의 문헌을 학습하고 곡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여 폭넓은 예술적 소양을 개발함.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연주공연역량 | 연주능력 | 전문연주자로서 연주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공연기획·능력 | 공연 프로그램과 공연을 기획·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
연주·공연비평능력 | 연주·공연을 비평·음악공연 프로그램 개발할 수 있는 역량 | |
예술.음악교육 교수역량 | 음악교육기초능력 | 전문 음악교육·교수를 수행하기 위해 음악연계 교육학의 기초를 학습하는 역량 |
음악 기초교수·능력 | 전문 음악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역량 | |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능력 | 전문 음악교육 수업을 실행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수 학습안을 작성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역량 | |
앙상블, 협동역량 | 기초연주능력 | 앙상블을 위해서 필요한 독주자에 준 하는 연주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앙상블 기획·수행능력 | 앙상블 연주·공연을 기획·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
앙상블 소통 능력 | 앙상블의 일원으로서 협동하여 조화로운 연주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
음악이론 및 분석역량 | 음악이론기초능력 | 서양 및 동양음악의 이론기초와 역사와 문헌을 습득하는 역량 |
음악이론분석능력 | 음악 화성을 비롯한 음악이론을 통하여 곡을 분석하는 역량 | |
음악이론 적용능력 | 음악이론·분석을 토대로 연주나 교수 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융합 적용하는 능력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연주·공연 역량 |
전공실기1 | 전공과진로 | 전공실기3 | 전공실기4 | 전공실기5 | 전공실기6 | 진로지도 | 졸업연주 |
시창·청음1 | 전공실기2 | 연주3 | 연주4 | 오케스트라음악과협주곡 | 피아노테크닉연구 | 전공실기7 | 전공실기8 | |
음악기초이론 | 시창·청음1 | 음악감상 및 비평 | 현대예배음악의이해 | 지휘법 | 피아노기획연주워크샵 | |||
제2전공실기1 | 제2전공실기2 | 졸업연주 | ||||||
연주1 | 연주2 | 연주3 | 연주4 | 연주5 | 연주6 | 연주7 | ||
음악교육· 교수역량 |
국악개론 | 음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음악교과교육론 | 피아노교수법1 | 피아노교수법2 | |||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음악교직논리 및 논술 | |||||||
앙상블협동역량 | 합창1 | 합창2 | 반주법 | 피아노앙상블1 | 피아노앙상블2 | 예술경영 | 현장실습5 | |
합창3 | 합창4 | 건반음악세미나 | 합창6 | 캡스톤디자인2 | ||||
반주법 | 건반음악세미나2 | |||||||
합창5 |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
캡스톤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2 | |||||||
음악이론 및 분석역량 | 전공의이해 | 화성학1 | 건반화성1 | 건반화성2 | 피아노조율과실습1 | 피아노조율과실습2 | 유리드믹스1 | 유리드믹스2 |
서양음악사1 | 서양음악사2 | 20세기피아노음악연구 | 음악형식과분석 | 스쿨뮤직 | 음악치료의이해 | |||
화성학2 | 대위법 | 기초피아노문헌1 | 기초피아노문헌2 | |||||
컴퓨터기보법 | 컴퓨터프로그램실습1 |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예) 중핵 교양교육 |
나섬인성교육 | 기독교인성교육 | 기독교정신과아펜젤러인성 | 앙상블협동역량 |
아펜젤러인성교육 | 리더십개발 | 앙상블 협동 및 소통역량 | ||
균형기초학문교육 | 인문과철학 | 자기성찰과글쓰기 | 예술 음악교육교수 역량 | |
경제와사회 | 사회적기업의창업 | 예술음악교육교수역량 | ||
과학과수리 | AI와미래 | 예술음악교육교수역량 (통합적 사고) |
||
문화와예술 | 예술적상상력과 글쓰기 | 예술음악교육교수 역량 |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진로 | 나섬Historyfolio를 통한 경력 쌓기 마라톤, 학과별 기업탐방 프로그램 | 2,3 | 실용음악과 전체 학생 |
취창업 | 찾아가는 Jump-Up창업특강, P.R.Club(취창업동아리), 희망사다리 장학 프로그램 | 2,3 | 실용음악과 전체 학생 |
일경험 | 대전형 co-op 청년뉴리더인재양성 프로그램 | 2,3 | 실용음악과 전체 학생 |
자기계발 | 오픈소스SW특강 | 3-4학년 | 피아노전공 |
경연대회 | 수업시연 콘테스트 | 3-4학년 | 피아노전공 |
자기계발 | MAKER 초급교육 | 전학년 | 피아노전공 |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예술음악교육 교수역량 | 무대공연실습 전학년 | 2-1 | 하나의 공연을 기획하고 연주 발표하는 실습 |
팝앤락 | 2-1 | 대중음악의 핵심적인 장르를 연주하는 실습 | |
음악통론과 기초화성학 | 2-2 | 음악과 화성의 가장 기초적인 이론 학습 | |
멀티미디어 창작프로젝트 | 3-1 | 자작곡을 활용하여 음원을 제작하는 수업 | |
음원제작및실습 | 4-1 | 졸업 공연과 음원을 제작하는 수업 | |
음악기초이론 | 1-1 | 음악의 기초 이론 | |
시창청음 | 1-1&2 | 음악인으로서의 기본자질인 청음과 음의 민감도 훈련 |
|
건반화성 | 2-1&2 | 건반에서의 화성진행을 훈련 | |
전공실기 | 전학년 | 음악전공에서의 기본적 연주능력 개발 | |
피아노교수법 | 4-1&2 | 교육 교수방법과 프로그램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