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경영기획·마케팅 경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경영 및 마케팅 전략수립/자원분배를 할 수 있으며,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역량
경영데이터분석 효과적인 경영의사결정을 위해 고객데이터/시장 데이터와 같이 경영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역량
정보기술 기획·개발 SW제품이나 시스템을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는 역량
광고 콘텐츠 기획·제작 IT마케팅을 위한 광고/홍보를 기획하고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경영 기획·마케팅 사업 분석 신규 또는 기존 사업의 내부 외부 환경분석 및 고객분석을 통계와 기타 데이터과학 역량을 통해 수행
전략 수립 능력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전략 수립 방법론으로 사업이나 회사의 경영/마케팅 전략을 도출, 수행하는 능력
계획 수행평가 능력 경영/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고 이를 평가하며 평가에 따른 개선하고 다시 계획에 반영 할 수 있는 역량
경영데이터분석 경영 통계데이터 분석 통계기술을 활용하여 고객데이터, 판매량 데이터 등 경영환경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역량
빅데이터 분석 센서데이터, 이커머스 트랙잭션 데이터 등 다량의 데이터를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데이터 과학 기반 의사결정 의사결정나무, Decision Mining 등 데이터과학 기술을 통해 경영의사결정을 할 수있게 하는 능력
정보기술 기획·개발 사이트 구축 능력 사이트 설계문서를 기반으로 인터페이스 표준과 설계문서를 바탕으로, 인터페이스 구현환경을 준비하고, UI (User Interface) 및 모듈간 또는 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구현 역량
기초 DB 구축 능력 사이트 설계하기와 구축하기의 시스템 정보를 기반으로 사이트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기술서를 작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념적/논리적/물리적모델을 바탕으로, 기초데이터 이행 계획을 할 수 있는 역량
SW 개발/시스템 설계 e-비즈니스를 위한 PC/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역량
광고콘텐츠 기획·제작 비즈니스 콘텐츠 개발 개발된 콘텐츠 이외에 매출, 프로모션, 품절 등의 변화요소와 시장상황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감안하여 추가적으로 필요한 디지털콘텐츠를 개발, 제작하여 교체, 관리할 수 있는 역량
UI/UX 기획/개발 e-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 기획, 디자인 구축, 인터페이스를 넘어 사용자의 인터넷상 경험을 디자인하고 구축하는 역량
디자인 능력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그래픽/영상 기획과 제작을 할 수 있는 역량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A. 경영
기획·마케팅
e-비즈니스개론 마케팅의이해 e-비즈니스기획 e-비즈니스사업기획실무 서비스러닝 고객관계관리 IT산업전략론 e-비즈니스세미나
경영학원론 비즈니스영어2 소비자행동론 인터넷마케팅 감성마케팅 글로벌커머스운영실무 e-비즈니스특강 이커머스운영실무
비즈니스영어1 시장조사론 e-비즈니스회계 글로벌커머스창업실무 이커머스창업실무 e-비즈니스사례분석
B. 경영데이터분석 데이터분석입문 데이터관리론 빅데이터분석개론 빅데이터분석실무 지능형e-비즈니스
빅데이터경영 데이터관리실무
C. 정보기술
기획·개발
컴퓨터활용실무 디지털기술의이해 웹프로그래밍 웹사이트기획및구축 AR/VR콘텐츠실무 비즈니스앱개발 가상화폐와블록체인 디지털신기술동향
AR/VR 프로젝트 XR캡스톤디자인
D. 광고콘텐츠
기획·제작
1인미디어콘텐츠실무 웹디자인 고급웹디자인 UI/UX디자인 고급UI/UX디자인 광고콘텐츠제작실습
XR비즈니스입문 XR마케팅 라이브커머스실무 XR창업비즈니스모델 앱마케팅실무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기초교육 의사소통 글쓰기와읽기 글쓰기와 읽기 경영기획·마케팅
글쓰기와토론 빅데이터와소통의글쓰기 경영데이터분석
글로벌 세계시민 비즈니스영어 경영기획·마케팅
프레젠테이션영어 경영기획·마케팅
정보문해 AI와SW 프레젠테이션실무활용 경영기획·마케팅
AI이해및활용 정보기술 기획·분석
오픈소스와SW 정보기술 기획·분석
SNS활용1인미디어제작 광고 콘텐츠 기획·제작
고급웹디자인 광고 콘텐츠 기획·제작
일반교육 심화·응용 자유선택 미디어콘텐츠의이해 광고 콘텐츠 기획·제작
회계의기초 경영기획·마케팅
소비자행동의이해 경영데이터분석
AI와미래 정보기술 기획·분석
중점교육 균형학문 자연과과학 알고리즘사이언스 경영데이터분석
디스플레이와실감영상 광고 콘텐츠 기획·제작
사회와문화 디지털사회의문화의이해 광고 콘텐츠 기획·제작
방송미디어와예능 광고 콘텐츠 기획·제작
미래소양 비전설계 글로컬비즈니스마케팅 경영기획·마케팅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프로그램명 추천학년 추천 대상
진로/취업/창업 배재대학교 P-YES 창업 경진대회 3 창업에 관심있는 학생
자기계발 MAKER 초급 교육
MAKER SPACE 3D 프린터 라이선스 교육
2, 3 모든 학과 재학생
학습역량강화 학습모둠 1, 2, 3 모든 학과 재학생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e-비즈니스전문가 e-비즈니스개론 1-1 전자상거래의 개요부터 B2C, 고객과 CRM, (인터넷)광고, 온라인 경매, 전자상거래 보안 및 결제 등의 이론을 파악한다. 이상의 내용들을 총체적으로 학습하고 습득한다.
마케팅의이해 1-2 본 과목은 기업경영활동의 기초가 되는 마케팅 개념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그 사례 적용을 통하여 실제적 응용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e-비즈니스기획 2-1 e-비즈니스 기획에는 경영전략 기획, 사업기획, 웹기획, 운영기획, 마케팅기획 등 여러 분야의 기획이 포함된다. 각 학기마다 기획테마를 잡아서 기획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사이트를 조사하고 팀별로 사이트 기획서를 실제로 작성해 봄으로써 실무지식을 쌓아 기획자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노력한다.웹기획에 관한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e-비즈니스사업기획실무 2-2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사업기획, 실무의 기초 이론 및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 사업의 목적과 비젼, 예상되는 소요자금의 규모와 조달방법, 추진단계별 일정, 예상매출/손익 규모와 손익분기점에 대한 예상시점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해 비즈니스 타당성 분석 및 체계적인 사업 기획을 할 수 있도록 함
인터넷마케팅 2-2 본 과목은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인터넷 마케팅 기법과 운영에 대한 전략 수립과 관련된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인터넷 마케팅의 기본 개념들을 소개하고, 인터넷 마케팅 환경, 소비자행동, 마케팅 조사, 개인화마케팅과 eCRM 등을 다루게 된다. 또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수립과 인터넷 마케팅 믹스의 세부내용을 다루게 된다.
앱마케팅실무 3-1 모바일 앱 마케팅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 할 수있는 잘 정의 및 수용 전략이다. 모바일 웹 사이트의 개발, SMS 캠페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마케팅의 다양한 기법과 단계를 학습하여 모바일 앱마케팅 실력을 갖추어 발전시킬 수 있다.
감성마케팅 3-1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휴머니즘 테크놀로지" 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문화마케팅, 경험 마케팅, 공감 마케팅 분야의 학습을 통해 예술가와 같이 기존의 사고의 틀을 깨는 마케팅 상상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커머스창업실무 4-1 인터넷 쇼핑몰 운영에 앞서 오픈마켓을 기반으로 상품 아이템을 선정하여 각 상품들의 성격을 이해하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실무적인 기획을 통해 상품등록 및 판매를 경험한다.
e-비즈니스전략론 4-1 IT산업은 기존 전략경영을 바탕으로 다양한 새로운 전략이 전개되고 있는 분야이다. 이에 대한 학습을 한다
이커머스운영실무 4-2 본 과목은 이커머스 지식 및 기술을 활용하여 실무에 활용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수행한다.이를 위해 팀을 구성하고 팀이 자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시행하여 결과물을 산출한다.
비즈니스콘텐츠크리에이터 1인미디어콘텐츠실무 1-1 유튜브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실무기법을 습득한다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실무 세부 내용 다룸
웹디자인 2-1 홈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한 기본 툴 익히기실용성 있는 홈페이지 구성 및 구축트랜드에 맞는 홈페이지 구성
라이브커머스실무 2-1 라이브 커머스는 새로운 디지털 커머스의 형태로 기존의 홈쇼핑이 이커머스 시장으로 변환된 의미도 가지지만 그에 더해 다양한 Value Chain으로 고객들에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고급웹디자인 2-2 웹디자인은 다양한 콘텐츠를 필요로 한다. 홈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한 일러스트레터, 포토샵 프로그램을 통해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다양한 콘텐츠의 삽입 및 편집 방법을 익히고 웹브라우저에서 결과를 확인
AR/VR콘텐츠실무 3-1 AR과 VR은 메타버스 개념의 기본 기술로써 e-비즈니스영역에서도 매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거나 활용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수업에서는 이런 AR/VR 기술의 실무를 배우고 보다 다양한 응용 콘텐츠를 제작해 본다
AR/VR프로젝트 3-2 AR과 VR은 메타버스 개념의 기본 기술로써 e-비즈니스영역에서도 매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거나 활용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수업에서는 이런 AR/VR 기술의 기초를 배우고 콘텐츠를 기획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1 3-2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팀별로 과제를 정하고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하여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설계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종합설계 과목
광고콘텐츠제작실습 4-1 본 과목은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 관련 실무기법을 습득한다.이를 위해 유튜브 동영상 제작 실무, 유튜브 활용한 마케팅 실무에 대한 세부내용을 다루게 된다.
데이터분석전문가 데이터분석입문 1-2 e-비즈니스에 필수적인 통계학 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사례를 분석, 공식을 외워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조사/관찰/적용 해석의 방법으로 통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함
소비자행동론 2-1 소비자 행동을 마케팅과 관련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을 다루는데 문제의 의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및 구매 후 행동을 그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인지심리학 측정에서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기억을 연계하여 학습하고,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본 수업은 소비자행동의 이해를 마케팅전략 수립에 적용하는 것을 배우도록 한다.
e-비즈니스회계 2-2 회계는 비즈니스 결과의 요약본으로써 모든 산업의 결과는 재무제표로 나타난다. 본 교과에서는 이러한 회계를 전산회계를 기반으로 기본에 대해 설명한다
데이터관리론 3-1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하여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구조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는 방법을 습득한다.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출력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출력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한다.데이터베이스에 관한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빅데이터분석개론 3-2 본 과목은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징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분석의 기본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한다.이를 위해 빅데이터 개념, 빅데이터 특징, 빅데이터분석 개요, 빅데이터분석 프로세스에 대한 세부내용을 다루게 된다.
데이터관리실무 3-2 본 과목은 컴퓨터 데이터관리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처리 관련 소프트웨어의 활용법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정보처리 관련 자격증취득을 위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정보처리 실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
빅데이터분석실무 4-1 본 과목은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실무 프로세스를 이해한다.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빅데이터 분석기법, 빅데이터 분석 프로세스에 대한 세부내용을 다루게 된다.
지능형e-비즈니스 4-2 AI시대의 대두로 최근 e-비즈니스 영역에서는 다양한 지능형 서비스들이 임베디드되고 있고 지능형 서비스 자체가 새로운 비즈니스로 대두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지능형e-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본다.
e-비즈니스테크니션 컴퓨터활용실무 1-1 사무 관련 업무에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그리고 자신의 주장과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엑셀과 파워포인트는 반드시 배워야할 기본적인 자격 요건이다.
디지털기술의이해 1-2 e-비즈니스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술에 대한 이해기술의 기본적인 아키텍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웹프로그래밍 2-1 지금 전 세계 IT 비즈니스의 관심은 모바일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고,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의 등장과 보급률의 증가로 모바일 중심의 트렌드는 가속화될 것이다. 모든 사이트 개발과 유지보수에서 자바스크립트가 사용되고 있고, jQuery는 자바스크립트의 기능을 보완한 막강한 라이브러리로서 차세대 웹 기술인 HTML5, CSS3 기반으로 웹의 한계를 극복한 라이브러리를 학습하여 실무현장의 개발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한다.
웹사이트기획및구축 2-2 지금 전 세계 IT 비즈니스의 관심은 모바일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고,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의 등장과 보급률의 증가로 모바일 중심의 트렌드는 가속화될 것이다. 모든 사이트 개발과 유지보수에서 자바스크립트가 사용되고 있고, jQuery는 자바스크립트의 기능을 보완한 막강한 라이브러리로서 차세대 웹 기술인 HTML5, CSS3 기반으로 웹의 한계를 극복한 라이브러리를 학습하여 실무현장의 개발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한다.
UI/UX디자인 3-1 UI/UX 디자인 개요모바일 앱 인터페이스 구축하기
고급UI/UX디자인 3-2 스마트 디자인 제작 과정 및 디자인 테크닉을 세분화하여 기획 및 실습을 하며 실무제작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비즈니스앱개발 3-2 비즈니스 앱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이해해야만 설계가 가능하다. 이러한 e-비즈니스의 기본 개념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앱을 실제 개발하는 교과이다.
디지털신기술동향 4-1 e-비즈니스 산업은 종종 새로운 기술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내고 또 성장시키기도 한다. 본 교과는 산업과 연관성을 차치하고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캡스톤디자인2 4-2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팀별로 과제를 정하고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하여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설계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종합설계 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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