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 |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파악하고 이에 적용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역량, 즉, ‘미디어 빅뱅’시대를 선도하는 통합적 사고역량 |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능력 | 다양하고 독창적인 방송 콘텐츠 이론과 실무 제작 역량 |
의사전달능력 | 홍보·광고·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기획 및 제작기술 소통을 위한 의사 전달 능력 |
뉴미디어 전략 개발능력 | New Media 경제 환경을 리드하는 경영 전략, 기획, 마케팅 역량 |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제작능력 | 새로운 미디어 환경 중 가장 지배적인 소셜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 | 정보취합분석능력 | 각종 상이한 분야에서 정보를 취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능력 |
기획안작성능력 | 영상제작을 위한 기획안의 계획적, 논리적 작성능력 | |
영상응용능력 | 준거가 되는 기존영상을 자기화할 수 있는 응용능력 | |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능력 | 영상평가능력 | 영상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있는 역량 |
영상응용능력 | 준거가 되는 기존영상을 자기화할 수 있는 응용능력 | |
영상분석능력 |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 | |
의사전달능력 | 프레젠테이션능력 | 프로젝트 설득을 위한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수행능력 |
수용자분석능력 | 미디어생산물을 소비하는 다양한 소비자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
영상평가능력 | 영상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있는 역량 | |
뉴미디어 전략 개발능력 | 전략설정능력 | 효과적인 미디어경영을 위한 논리적 전략수립 능력 |
정보기술활용능력 | 뉴미디어에 활용되는 각종 정보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산업분석능력 | 미디어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 | |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제작능력 | 뉴미디어수용능력 | 방통융합시대 뉴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능력 수행능력 |
방송콘텐츠선정능력 | 다양한 장르별 방송콘텐츠에 대한 분석과 이해능력 | |
일인미디어개발능력 | 독립적으로 콘텐츠 기획제작유통할 수 있는 추진력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 |
전공과진로 | 미디어콘텐츠마케팅론 | 미디어콘텐츠분석 | TV광고기획제작 | TV홍보기획제작 | |||
미디어경영 | ||||||||
창의적미디어 콘텐츠제작능력 |
미디어와창조적사고 | 미디어글쓰기 | TV영상제작1 | 미디어프레젠테이션 | TV편성론 | 미디어법과제도 | 미디어수용자분석 | |
커뮤니케이션개론 | 방송제작론1 | 미디어사회학 | 캡스톤디자인1 | |||||
전공의이해 | TV뉴스기획제작 | |||||||
의사전달능력 | 미디어보기 | 미디어발달사 | 미디어와대중문화 | 미디어스토리텔링 | 미디어이미지메이킨 | TV드라마기획제작 | 미디어문화산업정책론 | |
미디어읽기 | 미디어와광고홍보 | 방송제작론2 | 미디어와ICT기술 | |||||
방송미디어이해 | 소셜미디어와정보사회 | |||||||
뉴미디어전략 개발능력 |
미디어윤리 | 미디어조사방법론 | TV다큐멘터리기획제작 | 미디어설득커뮤니케이션 | 미디어크리에이티브세미나 | 미디어문화연구 | ||
소셜미디어비즈니스(서비스러닝) | 장기현장실습(IPP)4 | |||||||
직무체험형현장실습4 | ||||||||
소셜미디어콘텐츠 기획제작능력 |
미디어콘텐츠산업론 | TV영상제작2 | 소셜미디어프로젝트 | 미디어벤처창업론 | 진로지도 | 졸업지도 | ||
뉴미디트렌드 | 미디어경제학 | 미디어심리학 | 미디어기호학 | TV교양기획제작 | 미디어마케팅세미나 | |||
장기현장실습(IPP)3 | 미디어리터러시 | 미디어비평론 | ||||||
캡스톤디자인2 | 현장실습5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기초교양교육 | 4차산업기반교육 | 창의와소프트웨어영역 | SNS활용1인미디어제작 | 의사전달능력 |
창의와소프트웨어영역 | 동영상편집기초 | 창의융합력 | ||
창의와소프트웨어영역 | 포토샵그래픽활용 | 뉴미디어전략개발능력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자기계발 | 복학생, 편입생, 천과생 멘토링 프로그램 | 전체학년 |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
학습역량강화 | Star-role Management Tutor 프로그램 | 전체학년 | 3·4학년, 신입생 |
자기계발 | MAKER 초급 교육(영상편집 및 유튜브 교육) | 전체학년 | 전제 재학생 |
진로/취업/창업 | 학과별 담임교수 연계 모의면접 | 전체학년 | 4학년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방송영상제작자 | 방송미디어 이해 | 1-1 | 방송미디어의 이론적 이해 |
커뮤니케이션개론 | 1-1 | 커뮤니케이션 개념의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적용 능력 함양 | |
방송제작론 | 1-2 | 방송제작 기획, 장르별 방송 제작 방식의 이해 | |
TV영상제작 | 2-1 |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촬영 방법 및 편집 방법 습득 | |
TV드라마기획제작 | 3-1 | TV드라마 이론, 기획, 제작의 이해 | |
미디어법과제도 | 4-1 | 미디어 환경에서 필요한 법·제도·정책의 이해 | |
미디어콘텐츠 기획 | 미디어읽기 | 1-1 | 미디어별 특성과 속성 이해 |
미디어와광고홍보 | 1-2 | 광고홍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미디어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
뉴미디어트랜드 | 2-1 | 뉴미디어의 범주와 특성 이해,
콘텐츠 분야의 트렌드 분석 |
|
미디어콘텐츠분석 | 3-2 |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다양한 장르를 본인의 언어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미디어수용자분석 | 4-2 | 미디어 수용자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분석 | |
미디어콘텐츠 제작 | 미디어보기 | 1-1 | 뉴스 리터러시의 이론적 논의 학습,
온라인 환경에서 리터러시의 접근 |
미디어와창조적사고 | 1-1 |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방식 이해,
개인 창조력 향상 |
|
TV뉴스기획제작 | 2-2 | 저널리즘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적절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
TV다큐멘터리 제작 | 3-1 | TV다큐멘터리 이론 이해 | |
미디어법과제도 | 4-1 | 미디어 환경에서 필요한 법·제도·정책의 이해 | |
미디어콘텐츠 경영관리 | 미디어경영 | 1-2 | 미디어콘텐츠 기업의 이해와 자기경영 |
미디어콘텐츠산업론 | 2-1 | 문화산업의 개념과 현황 이해 | |
미디어경제학 | 2-2 | 미디어상품의 경제학, 시장매커니즘 이해 | |
미디어벤처창업론 | 3-2 | 미디어콘텐츠 프로젝트 모델 제작 과정 이해 | |
미디어마케팅세미나 | 4-2 | 미디어마케팅믹스, 채널 브랜드의 이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