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미디어콘텐츠기획능력 다매체가 융합하는 '미디어 빅뱅' 시대를 선도하는 통합적 사고역량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능력 다양하고 독창적인 방송 콘텐츠 제작 이론과 실무 제작 역량
의사전달능력 홍보·광고·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기획 및 제작 기술 소통을 위한 의사 전달 능력
뉴미디어 전략 개발능력 New Media 경제 환경을 리드하는 경영 전략, 기획, 마케팅 역량
소셜미디어콘텐츠기획 제작능력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도전하고 대해 최선을 다하고 완수하려는 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미디어콘텐츠기획능력 정보취합분석능력 각종 상이한 분야에서 정보를 취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능력
기획안작성 능력 영상제작을 위한 기획안의 계획적, 논리적 작성능력
영상응용능력 준거가 되는 기존영상을 자기화할 수 있는 응용능력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능력 영상평가능력 영상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있는 역량
영상응용능력 준거가 되는 기존영상을 자기화할 수 있는 응용능력
영상분석능력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
의사전달능력 프레젠테이션능력 프로젝트 설득을 위한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수행능력
수용자분석 능력 미디어생산물을 소비하는 다양한 소비자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영상평가능력 영상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있는 역량
뉴미디어 전략 개발능력 전략설정능력 효과적인 미디어경영을 위한 논리적 전략수립 능력
정보기술활용능력 뉴미디어에 활용되는 각종 정보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산업분석능력 미디어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
소셜미디어콘텐츠기획 제작능력 뉴미디어수용능력 방통융합시대 뉴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능력 수행능력
방송콘텐츠선정능력 다양한 장르별 방송콘텐츠에 대한 분석과 이해능력
1인미디어개발능력 독립적으로 콘텐츠 기획제작유통할 수 있는 추진력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
전공과진로
미디어경영
미디어콘텐츠마케팅론 미디어콘텐츠분석 미디어콘텐츠기획1 미디어콘텐츠기획2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능력
전공의이해
미디어창조적사고
커뮤니케이션개론
미디어제작기초1 미디어촬영기초 미디어씬스터디 미디어프레젠테이션 캡스톤디자인1 미디어법과제도 미디어수용자분석
의사전달
능력
미디어보기
미디어읽기
미디어의이해
미디어와광고홍보 미디어와문화
미디어제작기초2
미디어스토리텔링
미디어와ICT기술
미디어이미지메이킹 드라마제작 미디어문화산업정책론
뉴미디어 전략
개발능력
미디어와조사방법론 다큐멘터리제작 설득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비즈니스 미디어문화연구
소셜미디어
콘텐츠기획
제작능력
미디어콘텐츠산업론
AI와미디어
미디어경제학
미디어편집기초
AI와커뮤니케이션
미디어심리학
소셜미디어프로젝트
미디어벤처창업론
미디어기호학
진로지도
미디어리터러시
캡스톤디자인2
졸업지도
미디어비평론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기초교양교육 4차산업기반교육 창의와소프트웨어영역 SNS활용1인미디어제작 의사전달능력
창의와소프트웨어영역 동영상편집기초 창의융합력
창의와소프트웨어영역 포토샵그래픽활용 뉴미디어전략개발능력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프로그램명 추천학년 추천 대상
자기계발 복학생, 편입생, 천과생 멘토링 프로그램 전체학년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학습역량강화 Star-role Management Tutor 프로그램 전체학년 3·4학년, 신입생
자기계발 MAKER 초급 교육(영상편집 및 유튜브 교육) 전체학년 전제 재학생
진로/취업/창업 학과별 담임교수 연계 모의면접 전체학년 4학년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미디어영상
제작자
커뮤니케이션개론 1-1 커뮤니케이션 개념의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적용 능력 함양
미디어의이해 1-1 미디어의 이론적 이해
미디어제작기초1 1-2 미디어 제작 기획, 장르별 미디어 제작 방식의 이해
미디어제작기초2 2-1
미디어촬영기초 2-1 미디어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촬영 방법 및 편집 방법 습득
미디어편집기초 2-2
드라마제작 3-2 드라마 이론, 기획, 제작의 이해
미디어법과제도 4-1 미디어 환경에서 필요한 법·제도·정책의 이해
미디어비평론 4-2 미디어 유형별 장르별 비평에 대한 이해
미디어수용자분석 4-2 미디어 수용자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분석
미디어콘텐츠
기획
미디어읽기 1-1 미디어별 특성과 속성 이해
미디어와광고홍보 1-2 광고홍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미디어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AI와 미디어 2-1 AI와 미디어의 범주와 특성 이해에 이해하고 이를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관점에서 활용
미디어스토리텔링 2-2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접목을 통해 제작·창작 전문가로서 안목 향상
AI와커뮤니케이션 2-2 AI의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 이해하고 적용
미디어이미지메이킹 3-1 영상 미학의 기본원리 이해 및 영상 이미지의 미학적 기준 이해
미디어프레젠테이션 3-1 의사전달능력과 설득을 위한 자료준비 능력 함양
미디어콘텐츠분석 3-2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다양한 장르를 본인의 언어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설득커뮤니케이션 3-2 설득 메시지와 매체를 이해하고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의 관계 이해
미디어콘텐츠기획1 4-1 다양한 형식의 미디어콘텐츠 기획 및 제작
미디어콘텐츠기획2 4-2
미디어수용자분석 4-2 미디어 수용자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분석
미디어콘텐츠
제작
미디어보기 1-1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론적 논의 학습, 온라인 환경에서 리터러시의 접근
미디어와창조적사고 1-1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방식 이해, 개인 창조력 향상
미디어와ICT기술 2-2 YouTube 제작, MS Excel, AI 영상 제작과 활용 Tip 등 ICT기술 용어 이해
미디어씬스터디 2-2 영상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 단위인 씬을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하여 완성된 영상을 구성
다큐멘터리제작 3-1 다큐멘터리 이론 이해
소셜미디어프로젝트 3-1 미디어콘텐츠 제작에 대한 이론 및 실무 경험
미디어법과제도 4-1 미디어 환경에서 필요한 법·제도·정책의 이해
미디어콘텐츠
경영관리
미디어경영 1-2 미디어콘텐츠 기업의 이해와 자기경영
미디어콘텐츠산업론 2-1 문화산업의 개념과 현황 이해
미디어경제학 2-2 미디어상품의 경제학, 시장매커니즘 이해
미디어콘텐츠마케팅론 3-1 미디어콘텐츠 비즈니스 마케팅의 기본 개념 이해 및 기초적 콘텐츠 전략 개발방법 습득
미디어벤처창업론 3-2 미디어콘텐츠 프로젝트 모델 제작 과정 이해
소셜미디어비즈니스 4-1 소셜미디어 기반 홍보를 통해 기관, 사업 등 홍보에 일조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및 직무파악 능력 향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