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조경시공역량 | 설계도서에 따라 시공계획을 수립한 후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조경목적물을 생태적, 기능적, 심미적으로 공사하는 업무 역량 |
조경계획역량 | 기본구상에 의한 토지이용계획과 동선계획을 통하여 모든 내용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기본계획도를 작성하고 이에 대한 공간별, 부문별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
조경관리역량 | 연간 계획 수립, 이용자 실태 파악, 이용 방법 지도, 이용 프로그램 기획․개발, 이용 프로그램 운영, 문화 이벤트 행사 관리, 안전 관리, 홍보 마케팅, 자원봉사 운영․관리, 이용 편의개선 업무 역량 |
조경식재역량 | 식재개념 구상, 기능식재 설계, 조경식물의 선정, 식재기반 설계, 교목, 관목, 지피, 초화류 식재설계, 훼손지 녹화 설계, 생태복원 식재설계에 따른 세부적인 설계도면을 작성하는 능력 |
조경설계역량 | 아름다운 경관과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예술적·공학적·생태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대상지를 조사 분석하고 공간별·공종별 계획과 설계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조경시공역량 | 조경시설물공사 | 설계도서에 따라 필요한 자재와 시설물을 구입하여 조경시설물을 생태적, 기능적, 심미적으로 배치하고 설치하는 능력 |
조경공무관리 | 공사진행을 위해 설계도서를 검토하여 실행예산을 편성하고, 시공계획서, 현장서류를 작성하고 자재승인 발주, 설계변경, 기성고 작성, 준공 준비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 |
일반식재공사 | 설계도서에 따라 식재계획을 수립하고 가식, 식재기반을 조성하여 식물을 생태적, 기능적, 심미적으로 식재하는 능력 | |
조경계획역량 | 환경조사분석 |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수요자 요구조사를 통해 대상지 내 자연생태환경과 인문사회환경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대상지가 지닌 문제점과 잠재력을 파악하여 대상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
조경기본구상 | 계획방향에 따라 개념을 설정하고 공간을 기능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시설의 종류와 규모를 산정하여 최적의 대안을 결정하는 능력 | |
조경기본계획 | 기본구상에 의한 토지이용계획과 동선계획을 통하여 모든 내용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기본계획도를 작성하고 이에 대한 공간별, 부문별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 |
조경관리역량 | 병, 충해관리 | 연간 병해 방제 계획 수립, 병해 예방, 병해 진단, 생리적 피해 진단, 병해 방제, 병해 식물 처리를 수행, 연간 충해 방제 계획 수립, 예방, 진단, 방제, 피해식물 처리를 수행하는 능력 |
이용관리 | 이용관리 연간계획 수립, 이용자 실태파악, 이용 방법 지도, 이용프로그램 기획, 개발, 이용프로그램 운영, 문화 이벤트 행사 관리, 안전관리, 홍보 마케팅, 자원봉사 운영, 관리, 이용편의 개선을 수행하는 능력 | |
조경시설물관리 | 조경시설물 연간관리 계획 수립, 놀이시설물, 편의시설물, 운동시설물, 경관조명시설물, 안내시설물, 수경시설물 관리를 수행하는 능력 | |
조경식재역량 | 일반식재공사 | 설계도서에 따라 식재계획을 수립하고 가식, 식재기반을 조성하여 식물을 생태적, 기능적, 심미적으로 식재하는 능력 |
조경식재설계 | 식재개념 구상, 기능식재 설계, 조경식물의 선정, 식재기반 설계, 교목 관목 지피 초화류 식재설계, 훼손지 녹화 설계, 생태복원 식재설계에 따른 세부적인 설계도면을 작성하는 능력 | |
조경적산 | 설계도서를 검토하여 수량산출과 단가조사를 통해서 조경공사비를 산정하기 위한 산출근거를 만들고 공종별 내역서와 공사비 원가계산서 작성을 수행하는 능력 | |
조경설계역량 | 조경기초설계 | 조경설계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기초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경재료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도서를 표현하고 전산응용도면을 작성하는 능력 |
정원설계 | 개인주택, 주거단지 내 소정원, 공원 내 커뮤니티정원 등을 대상으로 사전협의와 대상지조사를 통해 공간을 구상하여 기본계획안을 수립하고 기반설계, 식재설계, 시설물설계 등에 관한 설계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 |
조경기본설계 | 조경기본계획을 검토하고 기본설계도면 작성을 위하여 공간별, 공종별 설계와 개략공사비를 산정하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조경시공역량 | 조경학개론 | 조경기초설계 | 조경계획 | 조경시설설계 | 단지설계스튜디오 | 식물자원·조경 교직논리및논술 | 환경설계스튜디오 | 생태도시 및 단지계획 |
조경디자인랭귀지 | 조경수목학 | 식물자원·조경교과교육론 | 조경식재설계 | 환경설계법규 | ||||
조경컴퓨터디자인 | 식물자원·조경 교과교재연구 및지도법 | |||||||
조경계획역량 | 동양조경사 | 서양조경사 | 조경시설물공사 | 일반식재공사 | 조림및임업경영 | |||
생태복원공사 | 도시재생 | |||||||
현대조경론 | ||||||||
조경관리역량 | 조경영어 | 환경조사분석 | 조경설계 프리젠테이션 | |||||
조경식재역량 | 장기현장실습(IPP)3 | 장기현장실습(IPP)4 | ||||||
현장실습5 | ||||||||
조경설계역량 | 정원설계 | 조경기본구상 | 조경기본계획 | 지리정보체계 | 통합경관 설계스튜디오 | IoT 조경설계 | 조경유통경영실무 | |
조경컴퓨터 시뮬레이션 | 색체학 | 조경공무관리 | 이용관리 | 병해및충해관리 | 캡스톤디자인2 | |||
공간구성형태론 | 조경미학 | 여가관광지계획론 | 조경적산 | 조경포럼 | ||||
캡스톤디자인1 | ||||||||
도시공간디자인론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중핵 교양교육 | 균형기초학문교육 | 경제와사회 | 문제해결능력과리더십 | 조경관리 능력 역량 |
아펜젤러인성교육 | 인성,수행,소통리더십 | 조경관리 능력 역량 | ||
나섬인성교육 | 도덕과종교 | 수행리더십 | 조경관리 능력 역량 | |
기초 교양교육 | 글쓰기교육 | 기초글쓰기 | 기초글쓰기 | 조경관리 능력 역량 |
글쓰기교육 | 심화글쓰기 | 자기성찰글쓰기와토론 | 조경관리 능력 역량 | |
학술적글쓰기와프레젠테이션 | 조경계획 역량 | |||
4차산업기반교육 | 창의와소프트웨어 | 대학설계와포트폴리오 | 조경계획 역량 | |
컴퓨터활용과 MOS | 조경계획 역량 | |||
대학인을위한파워포인트 | 조경계획 역량 | |||
인터넷과정보관리 | 조경설계 역량 | |||
4차산업혁명과빅데이터 | 조경시공 역량 | |||
일반 교양교육 | 취창업실무교육 | 취창업 | 창업과기업가정신 | 조경시공 역량 |
원예와 창업 | 조경관리 역량 | |||
직업의탐색과자기계발 | 조경계획 역량 | |||
나섬진로캠프 | 조경식재 역량 | |||
나섬취업캠프 | 조경관리 역량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자기계발 | 2021학년도 MAKER 초급 교육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교육) |
1,2 학년 | 조경시공, 설계 역량 필요자 대상 |
자기계발 | 2021학년도 MAKER 초급 교육 (영상편집 및 유튜브 교육) |
1,2 학년 | 조경시공, 설계 역량 필요자 대상 |
자기계발 | 2021학년도 나섬인성아카데미 프로그램 | 1,2 학년 | 조경관리 역량 향상 필요자 대상 |
자기계발 |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멘토링 프로그램 | 3,4 학년 | 조경관리 능력 역량 향상 필요자 대상 |
자기계발 | 조경컴퓨터활용전문실무과정 | 3,4 학년 | 조경관리, 설계, 시공 역량 필요자 대상 |
봉사 | 대전 후생학원 김장 자원봉사 모집 | 1,2,3,4 학년 | 조경관리 역량 향상 필요자 대상 |
봉사 | 제3회 월평공원 녹색 나눔 숲 환경정화 활동 | 1,2,3,4 학년 | 조경관리, 계획 역량 향상 필요자 대상 |
창업 | 2021학년도 3D프린터 기초 과정교육 | 1,2 학년 | 조경관리, 계획, 시공, 설계, 식재 역량 필요자 대상 |
경연대회 | 2021학년도 e-포트폴리오 경진대회 | 2,3,4 학년 | 조경시공, 계획, 설계 역량 필요자 대상 |
진로 |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 마케팅 인사이트 캠프 | 1,2,3 학년 | 조경계획, 관리 역량 필요자 대상 |
취업 | 공기업 및 공공기관 NCS채용 특성화 프로그램 | 3,4 학년 | 조경관리, 계획 역량 필요자 대상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조경시공 전문가 | 조경시설물공사 | 3-1 | 설계도서에 따라 필요한 자재와 시설물을 구입하여 조경시설물을 생태적, 기능적, 심미적으로 배치하고 설치하는 능력 |
조경공무관리 | 2-2 | 공사진행을 위해 설계도서를 검토하여 실행예산을 편성하고, 시공계획서, 현장서류를 작성하고 자재승인 발주, 설계변경, 기성고 작성, 준공 준비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 |
일반식재공사 | 3-2 | 설계도서에 따라 식재계획을 수립하고 가식, 식재기반을 조성하여 식물을 생태적, 기능적, 심미적으로 식재하는 능력 | |
도시계획 및 설계가 | 환경조사분석 | 2-1 |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수요자 요구조사를 통해 대상지 내 자연생태환경과 인문사회환경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대상지가 지닌 문제점과 잠재력을 파악하여 대상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
조경기본구상 | 2-1 | 계획방향에 따라 개념을 설정하고 공간을 기능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시설의 종류와 규모를 산정하여 최적의 대안을 결정하는 능력 | |
조경기본계획 | 2-2 | 기본구상에 의한 토지이용계획과 동선계획을 통하여 모든 내용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기본계획도를 작성하고 이에 대한 공간별, 부문별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 |
조경기술자 | 병, 충해관리 | 3-2 | 연간 병해 방제 계획 수립, 병해 예방, 병해 진단, 생리적 피해 진단, 병해 방제, 병해 식물 처리를 수행, 연간 충해 방제 계획 수립, 예방, 진단, 방제, 피해식물 처리를 수행하는 능력 |
이용관리 | 3-1 | 이용관리 연간계획 수립, 이용자 실태파악, 이용 방법 지도, 이용프로그램 기획, 개발, 이용프로그램 운영, 문화 이벤트 행사 관리, 안전관리, 홍보 마케팅, 자원봉사 운영, 관리, 이용편의 개선을 수행하는 능력 | |
조경시설물공사 | 3-1 | 조경시설물 연간관리 계획 수립, 놀이시설물, 편의시설물, 운동시설물, 경관조명시설물, 안내시설물, 수경시설물 관리를 수행하는 능력 | |
조경직 공무원 | 일반식재공사 | 3-2 | 설계도서에 따라 식재계획을 수립하고 가식, 식재기반을 조성하여 식물을 생태적, 기능적, 심미적으로 식재하는 능력 |
조경식재설계 | 3-1 | 식재개념 구상, 기능식재 설계, 조경식물의 선정, 식재기반 설계, 교목 관목 지피 초화류 식재설계, 훼손지 녹화 설계, 생태복원 식재설계에 따른 세부적인 설계도면을 작성하는 능력 | |
조경적산 | 3-2 | 설계도서를 검토하여 수량산출과 단가조사를 통해서 조경공사비를 산정하기 위한 산출근거를 만들고 공종별 내역서와 공사비 원가계산서 작성을 수행하는 능력 | |
환경설계디자인전문가 | 조경기초설계 | 1-2 | 조경설계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기초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경재료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도서를 표현하고 전산응용도면을 작성하는 능력 |
정원설계 | 1-2 | 개인주택, 주거단지 내 소정원, 공원 내 커뮤니티정원 등을 대상으로 사전협의와 대상지조사를 통해 공간을 구상하여 기본계획안을 수립하고 기반설계, 식재설계, 시설물설계 등에 관한 설계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 |
조경기본계획 | 2-2 | 조경기본계획을 검토하고 기본설계도면 작성을 위하여 공간별, 공종별 설계와 개략공사비를 산정하는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