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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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시스템 분석 | 보안 시스템 분석 |
보안 시스템 개발 및 운영 | 보안 시스템 개발 및 운영 |
보안 사고 분석 및 대응 | 보안 사고 분석 및 대응 |
정보 시스템 진단 | 정보 시스템 (운영체제, 네트워크, 서버, 데이터베이스) 진단 |
정보 보안 정책 및 법률 | 정보 보안 정책 및 법률 |
신기술 보안 | AI 보안,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보안 자동화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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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시스템 분석 | 암호 분석 | 암호 기술 이론 및 안전성 분석 역량 |
암호 안전성 개선 | 암호 알고리즘 및 시스템 설계 역량 | |
모듈 검증 | 암호 모듈 동작 원리 파악 및 안전성 검증 역량 | |
보안 시스템 개발 및 운영 | 암호·인증 모듈 개발 | 암호 및 인증 SW 모듈 개발 역량 |
암호 장비 운용 | 암호 장비 설치 및 운용 역량 | |
암호 시스템 운영 | 암호 시스템 구축 및 운용 역량 | |
보안 사고 분석 및 대응 | 침해사고 분석 | 침해사고 분석 역량 |
악성코드 및 보안로그 분석 | 악성코드 및 보안로그 분석 역량 | |
보안사고 대응 | 보안관제, 침입에 대한 실시간 대응, 사전 예방 역량 | |
정보 시스템 (운영체제, 네트워크, 서버, 데이터베이스) 진단 | 정보시스템 이론 | 시스템 및 네트워크 이론 및 분석 역량 |
정보시스템 분석 | 시스템 및 네트워크 운용 및 안전성 진단역량 | |
모의해킹 | 해킹 시나리오 수립, 해킹 실습 환경 구축, 모의 해킹 역량 | |
정보 보안 정책 및 법률 | 정보보호관리체계 심사 컨설팅 | 정보보호관리체계 심사 관련 제도 및 법률에 대한 지식 |
정보보호제품 평가컨설팅 | 정보보안 국가/국제 자격증, SW인증 제도에 대한 지식 | |
신기술 보안 | AI 보안 기술 개발 | AI 보안 기술 설계 및 개발 역량 |
데이터 분석 및 활용 |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역량 | |
보안 자동화 | 보안 시스템의 지능화, 자동화 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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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시스템 분석 | 정보보호학개론 | 네트워크보안 | ||||||
보안 시스템 개발 및 운영 | 기초C프로그래밍 | 고급C프로그래밍 | 자바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공학 | 캡스톤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2 | 산학프로젝트1 | 산학프로젝트2 |
컴퓨팅사고 | 창의공학설계 | 인공지능 | 어플리케이션보안 | 차세대보안기술1 | 보안프로젝트 | |||
SW취약점분석 | 소프트웨어시험 | 지능형 보안프로젝트 | ||||||
보안 사고 분석 및 대응 | 사이버사회이해 | 지능형융합보안 | 차세대보안기술2 | |||||
포렌식기술 | 제어망보안 | |||||||
정보 시스템 진단 | 컴퓨터구조 | 데이터베이스 | 운영체제보안 | 해킹실무 | 저작권보호기술 | |||
자료구조 | 컴퓨터네트워크 | 데이터베이스보안 | 시스템보안실무 | |||||
데이터통신 | LINUX계열보안 | 네트워크보안응용 | ||||||
윈도우OS보안 | 운영체제보안응용 | |||||||
정보 보안 정책 및 법률 | 사이버보안 관리법규 | 보안제품인증제도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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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핵 교양교육 | 균형기초학문교육 | 과학과수리 | 정보통신입문 손안의유비쿼더스 |
정보 시스템 진단 |
기초교양교육 | 4차산업기반교육 | 창의와소프트웨어 | 디지털사회와문화의이해 사물인터넷의이해 비즈니스컴퓨터활용 인터넷과정보관리 캠퍼스생활을위한컴퓨터기초 컴퓨터와생활수학 대학인을위한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입문 |
보안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정보 시스템 진단 |
일반 교양교육 | 취창업실무교육 | 기술실무 | 개인정보관리사입문 | 정보 보안 정책 및 법률 |
주제교양교육 | 자연과과학 | 4차산업혁명과기술경영 컴퓨터활용 |
보안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정보 시스템 진단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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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이해 | 맞춤형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1학년) | 1 | 전공에 대한 이해와 진로 상담을 원하는 학생 |
진로탐색 | 아이디어발굴창업캠프(아이템검증) | 2 | 모바일SW 관련 아이디어를 발굴/구현하고 싶은 학생 |
나눔과섬김 | 프리젠테이션 Skill up | 3 | 프레젠테이션 발표 능력을 증진하고 싶은 학생 |
진로목표달성 | 프레젠테이션 스킬 업 (실전형) | 4 | 프레젠테이션 실력을 증진하고 싶은 학생 |
봉사/리더십 | 재능나눔SW봉사단 | 1-4 | 초/중/고 SW캠프 도우미 |
경진대회 |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 3-4 | 캡스톤디자인 수강생 |
자격증/공인외국어 | 자격증취득과정 | 1-4 | 자격증 취득 희망자 |
진로/취업/창업 | P-YES창업경진대회 | 1-4 | 창업 |
경력 잇(IT)기 프로그램 | 1-4 | 취업 | |
K-POP2(직무IT_엑셀실무) | 1-4 | 해외취업 희망자 | |
공기업 및 공공기관 NCS채용 특성화 프로그램 | 3-4 | 공공기관 취업 희망자 | |
자기계발 | MAKER 초급 교육 | 1-4 | 취,창업 |
Cross-World 프로그램 | 1-4 | 유학생 | |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멘토링 프로그램 | 3-4 |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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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보안 개발자 | C++프로그래밍 | 2-1 | Visual C++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응용 어플리케이션 작성 능력 배양 |
자바프로그래밍 | 2-1 | 자바 문법 및 응용 애플리케이션 작성 | |
SW취약점분석 | 3-2 | 소프트웨어 취약점 분석 및 보안 위협 대응 | |
C응용프로그래밍 | 4-1 | C언어의 기본 문법 및 포인터 | |
JAVA응용프로그래밍 | 4-1 | JAVA 응용 프로그래밍 구현 능력 배양 | |
보안 시스템 관리자 | 윈도우OS보안 | 2-1 | Window Server 설치 및 운영과 사이버 공격 이해 및 대응 능력 |
LINUX계열보안 | 2-2 | LINUX 운영 체제에 대한 공격과 대응 | |
운영체제보안 | 3-1 | 운영체제에 대한 이해 및 보안 관련 지식 학습 | |
시스템보안실무 | 3-2 | 정보보호 관련 국가 공인 기술 습득 | |
모의해킹 컨설턴트 | 윈도우OS보안 | 2-1 | Window Server 설치 및 운영과 사이버 공격 이해 및 대응 능력 |
LINUX계열보안 | 2-2 | LINUX 운영 체제에 대한 공격과 대응 | |
해킹실무 | 3-2 | 해킹분석 및 실습 | |
SW취약점분석 | 3-2 | 소프트웨어 취약점 분석 및 보안 위협 대응 | |
보안 로그 분석가 | 데이터통신 | 2-1 | 데이터통신 기술 및 원리 학습 |
LINUX계열보안 | 2-2 | LINUX 운영 체제에 대한 공격과 대응 | |
네트워크보안 | 3-1 | 네트워크보안 기술에 대한 이해 | |
네트워크보안응용 | 3-2 | 네트워크 및 보안장비 지식 습득 및 운용기술 학습 | |
서버프로그래밍 | 4-1 | 각종 서버프로그램 설치 및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