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병원행정역량 | 병원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합리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하고, 구매관리 능력 그리고 병원과 환자를 연결하고 외래, 입원 등의 원무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 |
사회복지역량 | 봉사 정신과 전문적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 할수 있는 역량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강령 준수 필요 |
보건교육역량 | 개인과 집단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대상자의 요구도 진단결과를 근거로 보건교육 내용을 도출하고 전략을 개발하여 보건교육을 수행 및 평가 |
프로그램기획 |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와 요구의 우선순위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병원행정역량 |
병원경영기획 | 내외부 시장 분석과 마케팅 전략기획안 작성, 의료의 질관리 |
병원구매관리 | 병원운영과 진료에 필요한 물자(약품, 재료 등)를 구입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
외래원무관리 | 진료접수를 전산으로 등록/취소할 수 있으며, 보험의 종류와 급여유형에 따른 자격의 확인 | |
사회복지역량 |
사회복지프로그램운영 | 프로그램 욕구조사, 계획수립, 홍보, 자원개발, 실행, 점검, 종결 및 평가 역량 |
사회복지면담 | 사회복지 기록관리, 면담사정, 개인/가족/집단 상담 역량 | |
사회복지사례관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관한 내부/외부 사례관리, 사례관리 인테이크, 욕구사정과 실행계획 수립 및 평가 역량 | |
보건교육 |
요구도진단 | 대상자별 형황을 조사하고 요약할 수 있으며, 대상선정 능력, 자료수집능력, 설문개발능력, 데이터 처리능력 |
교육기획 | 우선순위를 선정, 건강증진 개념에 관한 지식과 행태변화이론에 관한 역량 | |
의사소통 | 의사소통 특성에 따른 보건교육대상자 분류, 의사소통 전략 및 기술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 | |
프로그램기획 |
프로그램계획수립 | 실행가능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욕구에 맞는 목표를 설정 |
프로그램실행 |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계획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보건복지프로그램을 진행・기록할 수 있는 역량 | |
프로그램평가 | 평가의 준거를 설정하여 목표달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과정, 총괄평가, 평가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학년학기 전공역량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병원행정역량 | 자원봉사론 | 의학용어 | 지역사회복지와실천 | 보건복지실습의이해 | 사회복지현장 실습및세미나 | 병원원무관리론 | 사례관리론 | |
보건학 | 보건교육학 | 병원재무회계 | ||||||
사회복지 역량 | 보건학 | 행복심리학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 재활보건 | 진로지도 | 사회복지정책론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발달론 |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 조사방법론 | 사회복지행정론 | 졸업지도 | |||
보건교육역량 | 사회문제론 | 사회복지개론 | 노인복지론 |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 지역사회복지론 | 재활보건 | 사회복지행정론 | 지역사회보건학 |
전공의 이해 | 전공과 진로 | 사회보장론 | 가족복지론 | |||||
프로그램 기획역량 | 보건교육학 | 의학용어 |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조사방법론 | 병원원무관리론 | 질병관리 | |
보건교육방법론 | 병원경영개론 | 노인보건 | 병원재무회계 | 케어복지론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교양교육 | 글로벌 의사소통영역1 |
기초외국어 | 기초영어1 | 전공실무역량 |
기초영어2 | ||||
균형기초 학문영역 |
경제와사회 | 현대사회와재테크 | 문제해결역량 | |
문화와예술 | 현대사회부모와자녀 | 문제해결역량 | ||
세계축제문화 | 창의융합적사고역량 | |||
음악어드벤쳐 | 창의융합적사고역량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전공실무 역량 | 아리따움 | 전 학년 | 보건 및 복지 현장을 경험해보고 싶은 학생 |
대인관계 역량 | 치토스 | 전 학년 | 학과 적응을 원활하게 풋살활동을 통해 경험해보고 싶은 학생 |
문제해결 역량 | 프레젠테이션 스킬업 특강 | 전 학년 | 정보수집, 분석과 재구성을 통하여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향상을 원하는 학생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사회복지분야 | 보건학 | 1-2 |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건강유지와 건강증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가용 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지식과 기술을 활용 |
지역사회복지와실천 | 2-2 | 지역사회 문제 및 이슈를 학생과 현장전문가가 함께 고민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액션러닝 기반의 실무형 체험교육 | |
보건분야 | 의학용어 | 2-1 |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보건 및 복지현장의 주요업무나 이슈를 파악·분석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병원원무관리론 | 4-1 | 의료기관 간 무한 경쟁과 좋은 병원을 만들어야 하는 노력은 진행 될 것으로 보이고 고객 위주의 새로운 서비스 시도는 생존과 관련된 항목이다. 이에 원무에서 알아야 하는 외래, 입원, 각종보험, 미수관리, 의료사고, 의료 법규 등을 숙지 | |
복지 보건분야 | 자원봉사론 | 1-1 | 보건 및 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해 자발적으로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고 섬기는 것을 의미한다. |
프로그램개발및평가 | 3-1 | 사회복지 관련된 직업현장에서의 생동하는 업무를 위한 창의적 사고능력과 사회환경분석(내부역량, 외부환경)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과정 그리고 관련된 지식습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