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병원행정역량 병원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합리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하고, 구매관리 능력 그리고 병원과 환자를 연결하고 외래, 입원 등의 원무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
사회복지역량 봉사 정신과 전문적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 할수 있는 역량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강령 준수 필요
보건교육역량 개인과 집단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대상자의 요구도 진단결과를 근거로 보건교육 내용을 도출하고 전략을 개발하여 보건교육을 수행 및 평가
프로그램기획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와 요구의 우선순위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능력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병원행정역량

병원경영기획 내외부 시장 분석과 마케팅 전략기획안 작성, 의료의 질관리
병원구매관리 병원운영과 진료에 필요한 물자(약품, 재료 등)를 구입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
외래원무관리 진료접수를 전산으로 등록/취소할 수 있으며, 보험의 종류와 급여유형에 따른 자격의 확인

사회복지역량

사회복지프로그램운영 프로그램 욕구조사, 계획수립, 홍보, 자원개발, 실행, 점검, 종결 및 평가 역량
사회복지면담 사회복지 기록관리, 면담사정, 개인/가족/집단 상담 역량
사회복지사례관리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관한 내부/외부 사례관리, 사례관리 인테이크, 욕구사정과 실행계획 수립 및 평가 역량

보건교육

요구도진단 대상자별 형황을 조사하고 요약할 수 있으며, 대상선정 능력, 자료수집능력, 설문개발능력, 데이터 처리능력
교육기획 우선순위를 선정, 건강증진 개념에 관한 지식과 행태변화이론에 관한 역량
의사소통 의사소통 특성에 따른 보건교육대상자 분류, 의사소통 전략 및 기술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

프로그램기획

프로그램계획수립 실행가능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욕구에 맞는 목표를 설정
프로그램실행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계획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보건복지프로그램을 진행・기록할 수 있는 역량
프로그램평가 평가의 준거를 설정하여 목표달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과정, 총괄평가, 평가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교육과정 로드맵

학년학기 전공역량 1-1 1-2 2-1 2-2 3-1 3-2 4-1 4-2
병원행정역량 자원봉사론 의학용어 지역사회복지와실천 보건복지실습의이해 사회복지현장 실습및세미나 병원원무관리론 사례관리론
보건학 보건교육학 병원재무회계
사회복지 역량 보건학 행복심리학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재활보건 진로지도 사회복지정책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발달론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조사방법론 사회복지행정론 졸업지도
보건교육역량 사회문제론 사회복지개론 노인복지론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지역사회복지론 재활보건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보건학
전공의 이해 전공과 진로 사회보장론 가족복지론
프로그램 기획역량 보건교육학 의학용어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조사방법론 병원원무관리론 질병관리
보건교육방법론 병원경영개론 노인보건 병원재무회계 케어복지론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교양교육 글로벌
의사소통영역1
기초외국어 기초영어1 전공실무역량
기초영어2
균형기초
학문영역
경제와사회 현대사회와재테크 문제해결역량
문화와예술 현대사회부모와자녀 문제해결역량
세계축제문화 창의융합적사고역량
음악어드벤쳐 창의융합적사고역량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프로그램명 추천학년 추천 대상
전공실무 역량 아리따움 전 학년 보건 및 복지 현장을 경험해보고 싶은 학생
대인관계 역량 치토스 전 학년 학과 적응을 원활하게 풋살활동을 통해 경험해보고 싶은 학생
문제해결 역량 프레젠테이션 스킬업 특강 전 학년 정보수집, 분석과 재구성을 통하여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향상을 원하는 학생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사회복지분야 보건학 1-2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건강유지와 건강증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가용 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지식과 기술을 활용
지역사회복지와실천 2-2 지역사회 문제 및 이슈를 학생과 현장전문가가 함께 고민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액션러닝 기반의 실무형 체험교육
보건분야 의학용어 2-1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보건 및 복지현장의 주요업무나 이슈를 파악·분석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병원원무관리론 4-1 의료기관 간 무한 경쟁과 좋은 병원을 만들어야 하는 노력은 진행 될 것으로 보이고 고객 위주의 새로운 서비스 시도는 생존과 관련된 항목이다. 이에 원무에서 알아야 하는 외래, 입원, 각종보험, 미수관리, 의료사고, 의료 법규 등을 숙지
복지 보건분야 자원봉사론 1-1 보건 및 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해 자발적으로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고 섬기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그램개발및평가 3-1 사회복지 관련된 직업현장에서의 생동하는 업무를 위한 창의적 사고능력과 사회환경분석(내부역량, 외부환경)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과정 그리고 관련된 지식습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