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사실관계 확정능력 | 법률적용의 기초가 되는 주어진 대상을 논증의 기본구조와 실증적 근거제시를 통해 논리 정연하게 사고하고, 다른 지식과 비교 분석을 통해 어떤 의미나 결과를 추리할 수 있는 능력 [세부전공역량 : 논리적 법적사고력, 분석적 법적사고력, 법적 추리력] |
법적 사고능력 | 법률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상호 연관시키고, 통찰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세부전공역량 : 법적 종합평가력, 법적 통찰력, 법적 결론도출력] |
법적 소통능력 | 법적인 설득능력을 위해 자신의 생각, 감정, 의견 등을 상대방에게 말이나 글로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세부전공역량 : 법적 구술력(대화, 발표 등), 법적서면 작성력, 법적 메시지 구성력] |
법률 적용능력 | 법률문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 분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최선을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 [세부전공역량 : 법률문제 인식력, 법률문제 원인분석력, 법적대안(해결책) 도출력] |
법률정보 통합능력 | 법적 안정성 및 구체적 타당성을 좀 더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인식한 후, 다양한 정보매체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며, 이 때 정보활용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는 능력 [세부전공역량 : 정보요구 법적분석력, 법률정보 수집능력, 법률정보 재구성·활용력, 정보 법적윤리 판단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사실관계 확정능력 | 논리적 법적사고력 | 주어진 대상에 대한 논리 정연한 사고능력 |
분석적 법적사고력 | 다른 지식과의 비교 분석 사고능력 | |
법적 추리력 | 논리적 사고와 분석적사고의 종합적 능력 | |
법적 사고능력 | 법적 종합평가력 | 당면한 법률문제를 다양한 분야 지식과 상호 연관시켜 평가하는 능력 |
법적 통찰력 |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통찰할 수 있는 능력 | |
법적 결론 도출력 | 법적 문제와 관련한 다양한 시각을 통해 올바른 결론 도출 가능한 능력 | |
법적 소통능력 | 법적 구술력(대화, 발표 등) | 법적인 설득능력을 위해 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 감정, 의견 등을 효율적인 말로써 전달하는 능력 |
법적서면 작성력 | 법적인 설득능력을 위해 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 감정, 의견 등을 효율적인 글로써 전달하는 능력 | |
법적 메시지 구성력 | 법적인 설득능력을 위해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이 두드러지도록 구성하는 능력 | |
법률 적용능력 | 법률문제 인식력 | 법률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지의 능력 |
법률문제 원인분석력 | 당면한 문제가 어떠한 원인으로써 발생하였는지 판단하는 능력 | |
법적대안(해결책) 도출력 | 법률문제의 해결방안을 위해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 | |
법률정보 통합능력 | 정보요구 법적분석력 |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능력 |
법률정보 수집력 | 다양한 정보매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 | |
법률정보 재구성·활용력 | 수집한 정보를 주제 또는 문제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정보 법적윤리 판단력 | 정보 활용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전공 교육과정 로드맵
구분 | 전공 교육과정 로드 맵(특성화 분야) | ||
---|---|---|---|
경찰 이외의 공무원 | 경찰 | 법률사무직 | |
기초(1학년) | 헌법학개론(1-2), 법과정보(1-1), 민법총론(1-1), 민법개론(1-2), 공직자 윤리(1-1), 경찰과 인권(1-2) | ||
발전(2학년) | 경찰행정법총론(2-1), 행정쟁송법(2-2), 현대사회와 법(2-2) | 기본권론(2-1), 형법총론(2-1), 형법각론(2-2) | 상법총론(2-2), 노동법(2-2), 법과종교(2-1) |
심화(3,4학년) | 경찰행정법각론(3-1), 경찰행정법연습(3-2), 관세행정법(3-1), 공무원면접의 이해(4-2), 환경법(4-2) | 형사소송법(3-1), 헌법연습(3-2), 형법연습(3-1), 형사정책(3-2), 영화속의 범죄와 실제 사례연구(3-2) | 회사법(3-1), 민사소송법(4-1), 영화속의 법과 인권(4-1), 영미법(4-1), 형사소송법연습(4-1), 법과스포츠(4-2) |
체험(3,4학년) | 캡스톤디자인1(3-2), 캡스톤디자인2(4-1), 현장실습1(3-3), 현장실습2(3-4), 현장실습3(4-3), 현장실습4(4-1), 현장실습5(4-2) | ||
분야설명 | [교육목표] 건전한 법적 역량을 갖춘 공무원 양성 [취업진로] 7·9급 행정직. 국회8·9급, 법원9급 |
[교육목표] 소신과 법적 소양을 갖춘 경찰공무원 양성 [취업진로] 경찰공무원 |
[교육목표] 전문적 소양을 갖춘 법률전문요원 양성 [취업진로] 법률사무소(변호사, 법무사, 변리사, 노무사) |
교육과정 로드맵
학년학기 전공역량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사실관계 확정능력 |
민법총론 | 민법개론 | 형법총론 | 상법총론 | 회사법 | 민사소송법 | 환경법 | |
경찰행정법총론 | 형법각론 | 관세행정법 | ||||||
법적 사고능력 |
법과정보 | 헌법학개론 | 기본권론 | 행정쟁송법 | 형사소송법 | 경찰행정법연습 | 환경법 | |
경찰행정법각론 | 진로지도/졸업종합시험및지도 | |||||||
법적 소통능력 |
전공과진로 | 법과종교 | 현대사회와법 | 영미법 | 공무원면접의이해 | |||
법률 적용능력 |
공직자윤리 | 노동법 | 형법연습 | 헌법연습 | 형사소송법연습 | |||
법률정보 통합능력 |
경찰과인권 | 영화속의 범죄와실제사례연구 | 영화속의 법과인권 | 법과스포츠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일반교양교육 | 취창업실무교육 | 기술실무 | 수험행정법 | 법률 적용능력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취업역량강화 | 모의토익경시대회 | 전학년 | 전체 재학생 |
진로/취업/창업 | 공무원 법학과 청년층직업지도프로그램 CAP+ | 4학년 | 마지막 학기를 이수중인 졸업예정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