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중국어 의사소통 역량 | 중국 전문가로써 글로벌 무대를 배경으로 활동하기 위한 중국어 활용 역량으로, 중국의 인문학 소양을 기반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제고함으로써 타인과 교감할 수 있는 역량 |
중국 비즈니스 역량 | 비즈니스 관련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중국 관련 시장조사, 수출입무역, 산업분석, 마케팅 등 실무 교육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실무형 인재 역량 |
중국학 기반 창의융합 역량 | 중국어문학, 중국정치, 중국경제, 중국사회 등 중국학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적극적인 도전정신과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중국어 의사소통 역량 | 중국어 기초 학습 역량 | 중국어 발음 및 문장구조 등 지식을 바탕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역량 |
비즈니스 중국어 활용 역량 | 중국 비즈니스 관련 문서 작성 및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역량 | |
중국어 기반 통섭 역량 | 기본적인 중국어 활용 역량을 기반으로 중국의 인문학 소양을 갖추어 원만한 인적관계 및 문제해결을 위한 교감 능력 | |
중국 비즈니스 역량 | 비즈니스 분석 역량 | 비즈니스 관련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중국의 지역별, 산업별 특성에 근거하여 중국시장정보를 분석 및 처리할 수 있는 역량 |
중국 비즈니스 전문가 역량 | 중국 비즈니스 관련 지식과 정보를 취합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재생산할 수 있는 역량 | |
실무 활용 역량 | 중국 비즈니스 시장 분석 및 전문가 역량 축적을 통해 중국 비즈니스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무 역량 | |
중국학 기반 창의융합 역량 | 중국학 지식 역량 | 중국 어문학, 중국정치, 중국경제, 중국사회 등 중국학 관련 전문지식 역량 |
융합적 사고 역량 | 중국학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중국 관련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는 사고 역량 |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적극적인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새로운 성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중국어 의사소통 역량 |
기초통상 중국어회화1 |
기초통상 중국어회화2 |
중급중국어 강독1 |
중급중국어 강독2 |
고급중국어1 | 고급중국어2 | 중국어능력 측정평가 |
매스컴중국어 |
초급중국어 학습1 |
초급중국어 학습2 |
HSK초급청해 연습 |
HSK중급청해 연습 |
중국경제정보 해석1 |
중국경제정보 해석2 |
현대한어번역 연습 |
||
기초비즈니스 중국어회화1 |
기초비즈니스 중국어회화2 |
중국어교과 교육론 |
중국어교직 논리및논술 |
|||||
생활중국어 회화1 |
생활중국어 회화2 |
중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중국영화와음악 | |||||
중국어문법 작문1 |
중국어문법 작문2 |
중국어 시청각회화 |
중급비즈니스 중국어회화2 |
|||||
중급비즈니스 중국어회화1 |
||||||||
중국 비즈니스 역량 |
현대중국경제 | 중국관광 경제지리 |
중국비즈니스 문화 |
중국기업경영 전략 |
중국무역투자론 | 동아시아 비즈니스문화 |
||
중국세무 회계실습 |
캡스톤디자인1 | 중국산업 경제분석 |
중국마케팅 전략세미나 |
|||||
중국지역경제 세미나 |
중국시장분석 | |||||||
캡스톤디자인2 | 중국지역문화 세미나 |
|||||||
현장실습 | ||||||||
중국학 기반 창의융합 역량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현대중국정치와국제관계 | 중국마켓 리서치입문 |
중국문화와예술 | 중국인의 먹거리문화 |
진로지도 | 졸업시험 |
중국의이해1 | 중국의이해2 | 고대한어와한자 | 중국문학과역사 | |||||
중국어 문화세미나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기초교양교육 | 외국어교육 | 글로벌의사소통 | 의사소통중국어1,2 | 중국어의사소통역량 |
4차산업기반교육 | 창의와소프트웨어 | 대학인을위한엑셀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창의와소프트웨어 | 대학인을위한파워포인트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창의와소프트웨어 | 동영상편집기초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창의와소프트웨어 | 인터넷과정보관리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일반교양교육 | 취창업실무교육 | 취·창업 | 글로벌강소이야기 | 중국비즈니스역량 |
취·창업 | 글로컬비즈니스마케팅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취·창업 | 블루오션과창업트렌드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취·창업 | 비즈니스상상력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취·창업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취·창업 | 아이디어와시장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취·창업 | 여행사창업및경영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취·창업 | 비즈니스컴퓨터활용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취·창업 | 창업과기업가정신 | 중국학기반 창의융합역량 | ||
취·창업 | 직업과직무의이해 | 중국학기반 창의융합역량 | ||
취·창업 | 직업과진로탐색 | 중국학기반 창의융합역량 | ||
취·창업 | 창업과경영이해 | 중국학기반 창의융합역량 | ||
취·창업 | 창업과창업가정신 | 중국학기반 창의융합역량 | ||
취·창업 | 직무역량강화와취업성공전략 | 중국비즈니스역량 | ||
기술실무 | 역량개발과취업설계 | 중국비즈니스역량 | ||
기술실무 | 직무능력향상 | 중국비즈니스역량 | ||
기술실무 | 직업과취업전략 | 중국비즈니스역량 | ||
주제교양교육 | 사회와문화 | 글로벌시대의의사소통강화방법 | 중국어의사소통역량 | |
사회와문화 | 대인관계와커뮤니케이션 | 중국어의사소통역량 | ||
사회와문화 | 글로벌리더십 | 중국어의사소통역량 | ||
사회와문화 | 실전취업실무중국어 | 중국어의사소통역량 | ||
사회와문화 | 캠퍼스중국어 | 중국어의사소통역량 | ||
사회와문화 | 중국어한단계업 | 중국어의사소통역량 | ||
P-MOOC 교과목 | 중국경제여행 | 중국비즈니스역량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경연대회 | 중국어말하기대회 | 1,2,3,4 | 중국어언어능력향상 원하는 재학생 |
경연대회 | 취창업경진대회 지원 및 평가 | 3,4 | 중국관련 취창업에 관심있는 재학생 |
경연대회 |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 3,4 | 중국관련 취창업에 관심있는 재학생 |
경연대회 | 글로컬마케터 PT경진대회 | 3,4 | 중국어를 활용하여 무역관련 비즈니스 업종 희망재학생 |
자격증 | 방학을 활용한 자격증 취득과정-ITQ(엑셀), GTQ(포토샵) | 1,2,3,4 | 무역관련 비즈니스 업종 희망재학생 |
자격증 | 모의토익경시대회 | 1,2,3,4 | 영어에 관심있고 영어능력 향상 원하는 재학생 |
취창업 | 역량기반기업사무 ‘job이룸’스터디 | 3,4 | 무역관련 비즈니스 업종 희망재학생 |
취창업 | 기업 실무자와 함께하는 포스트&면접 틱톡 | 3,4 | 취창업 및 면접관련 팁을 얻고자하는 재학생 |
취창업 | 배재대학교 P-YES 창업경진대회 | 3,4 | 중국관련 취창업에 관심있는 재학생 |
취창업 | 배재대학교 P-YES 창업페스티벌 | 3,4 | 중국관련 취창업에 관심있는 재학생 |
취창업 | K-POP2 (직무IT 엑셀실무) | 3,4 | 무역관련 비즈니스 업종 희망재학생 |
취창업 | 청해진대학 본교육(K-MOVE스쿨)취업캠프 | 3,4 |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재학생 |
취창업 | 3D프린터기초과정교육 | 3,4 | AI산업, 4차산업, 반도체 분야 희망하는 재학생 |
취창업 | 리조트서비스분야진로체험및탐방 | 3,4 | 리조트, 서비스 관련업 희망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MAKER SPACE 3D 프린터 라인선스교육 | 3,4 | AI산업 등 4차산업,디지털 반도체 분야희망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MAKER SPACE 3D 스캐너 라인선스교육 | 3,4 | AI산업 등 4차산업,디지털 반도체 분야희망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MAKER SPACE 3D 레어저커터 라인선스교육 | 3,4 | AI산업 등 4차산업,디지털 반도체 분야희망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아하! ABC-내 안의 적과 대화하라 | 1,2,3,4 | 인문학적 감성과 소양을 축적하려는 재학생 |
자기계발 | 나를 찾아 떠나는 마음여행 | 1,2,3,4 | 인문학적 감성과 소양을 축적하려는 재학생 |
자기계발 | 복학생,편입생,전과생 멘토링프로그램 | 2,3,4 | 원활한 학과 적응과 대학생활을 희망하는 복학생,편입생,전과생 |
자기계발 | 감정을바꾸자(감정조절능력향상) | 1,2,3,4 | 인문학적 감성과 소양을 축적하려는 재학생 |
자기계발 | 맛난진로탐색여행 | 1,2,3,4 | 자신의 진로와 직업설계에 관심있는 재학생 |
자기계발 | 대학생 나·소·공(친구의고민을 나누고,공감하며,소통하는) | 1,2,3,4 | 인문학적 감성과 소양을 쌓고, 타인과의 소통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재학생 |
학습역량강화 | AI,SW안항교육 프로그램 | 1,2,3,4 | AI산업 등 4차산업,디지털 반도체 분야의 전문지식을 희망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Star-role management 튜터 | 1,2,3 | 인문학적 감성과 소양을 쌓고, 타인과의 소통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학습법 특강 | 1,2,3 | 전공 지식 축적 및 전공 학습능력 향상 원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프리젠테이션 스킬 업 | 1,2,3,4 | 무역관련 비즈니스 업종 희망재학생 |
자기계발 | sos심화과정 프로그램 | 1,2,3 | 무역관련 비즈니스 업종 희망재학생 |
자기계발 | 학습모둠 | 1,2,3 | 전공 지식 축적 및 전공 학습능력 향상 원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학습노트공모전 | 1,2,3 | 전공 지식 축적 및 전공 학습능력 향상 원하는 재학생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물류·유통업 | 기초비즈니즈중국어회화1 | 2-1 | 비즈니스중국어 학습 |
현대중국경제 | 2-1 | 중국경제의 핵심 개념 학습 | |
현대중국정치와국제관계 | 2-1 | 중국정치와 주변국가의 관계 | |
기초비즈니즈중국어회화2 | 2-2 | 비즈니스중국어 학습 | |
중국관광경제지리 | 2-2 | 중국의 관광 및 지리 학습 | |
중국마켓리서치입문 | 2-2 | 중국의 시장조사분석 입문 | |
중국경제정보해석1 | 3-1 | 중국의 경제정보 파악 | |
중급비즈니스중국어회화1 | 3-1 | 비즈니스중국어 레벨 업 | |
중국경제정보해석2 | 3-2 | 중국의 경제정보 파악 | |
중급비즈니스중국어회화2 | 3-2 | 비즈니스중국어 레벨 업 | |
중국무역투자론 | 4-1 | 투자와 무역 실무 및 이론 | |
중국산업경제분석 | 4-1 | 산업 및 기업에 대한 분석 | |
중국시장분석 | 4-2 | 중국시장조사방법 학습 | |
중국마케팅전략세미나 | 4-2 | 중국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 |
영업 | 기초비즈니즈중국어회화1 | 2-1 | 비즈니스중국어 학습 |
현대중국경제 | 2-1 | 중국경제의 핵심 개념 학습 | |
현대중국정치와국제관계 | 2-1 | 중국정치와 주변국가의 관계 | |
기초비즈니즈중국어회화2 | 2-2 | 비즈니스중국어 학습 | |
중국관광경제지리 | 2-2 | 중국의 관광 및 지리 학습 | |
중국마켓리서치입문 | 2-2 | 중국의 시장조사분석 입문 | |
중국경제정보해석1 | 3-1 | 중국의 경제정보 파악 | |
중급비즈니스중국어회화1 | 3-1 | 비즈니스중국어 레벨 업 | |
중국경제정보해석2 | 3-2 | 중국의 경제정보 파악 | |
중급비즈니스중국어회화2 | 3-2 | 비즈니스중국어 레벨 업 | |
중국무역투자론 | 4-1 | 투자와 무역 실무 및 이론 | |
중국산업경제분석 | 4-1 | 산업 및 기업에 대한 분석 | |
중국시장분석 | 4-2 | 중국시장조사방법 학습 | |
중국마케팅전략세미나 | 4-2 | 중국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 |
교육 | 중급중국어강독1 | 2-1 | 중국어 독해 능력 제고 |
생활중국어회화1 | 2-1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중국어 | |
중국어문법작문1 | 2-1 | 중국어의 문법 및 작문 학습 | |
중급중국어강독2 | 2-2 | 중국어 독해 능력 제고 | |
생활중국어2 | 2-2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중국어 | |
중국어문법작문2 | 2-2 | 중국어의 문법 및 작문 학습 | |
고급중국어1 | 3-1 | 중국어 레벨업 | |
고급중국어2 | 3-2 | 중국어 레벨업 | |
중국어문화세미나 | 4-1 | 중국어와 중국문화 | |
중국문학과역사 | 4-2 | 중국문학과 중국역사 | |
통번역 | 중급중국어강독1 | 2-1 | 중국어 독해 능력 제고 |
생활중국어회화1 | 2-1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중국어 | |
중국어문법작문1 | 2-1 | 중국어의 문법 및 작문 학습 | |
중급중국어강독2 | 2-2 | 중국어 독해 능력 제고 | |
생활중국어2 | 2-2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중국어 | |
중국어문법작문2 | 2-2 | 중국어의 문법 및 작문 학습 | |
고급중국어1 | 3-1 | 중국어 레벨업 | |
고급중국어2 | 3-2 | 중국어 레벨업 | |
중국어문화세미나 | 4-1 | 중국어와 중국문화 | |
중국문학과역사 | 4-2 | 중국문학과 중국역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