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OL비즈니스영어학 트랙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영어 의사소통 역량 | 건전한 인성과 태도, 예의범절, 경청과 공감 기술을 바탕으로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를 구사하여 의사소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영어 교수학습 역량 |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영어학습 수행과 영어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교수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글로벌비즈니스 영어 역량 | 글로벌비즈니스 관련 핵심개념을 바탕으로 영어 활용도가 높은 업무환경에서 사업기획, 마케팅, 영업, 사무행정 또는 서비스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글로벌 창의융합 역량 | 인접 학문영역과 창의적인 융합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지식콘텐츠를 구축하고 현실에 적용할 수 있으며 글로벌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여 지속적인 신지식 창출을 해낼 수 있는 창의융합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영어 의사소통 역량 | 영어 역량 | 영어 발음, 형태, 문장구조, 화용론 등 세부지식을 바탕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대인간 의사소통 역량 | 건전한 인성과 태도, 예의범절, 경청과 공감 기술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
영미권 사회문화 이해 역량 | 영미권의 역사, 사회, 문화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
영어 교수학습 역량 | 영어학습 역량 | 영어학습을 자기주도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 환류하여 지속적으로 배양해 나갈 수 있는 역량 |
영어교수 역량 | 영어습득 및 교수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영어를 효과적으로 교수하고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코칭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
글로벌비즈니스영어 역량 | 비즈니스영어 역량 | 글로벌비즈니스 업무에서 사용되는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역량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역량 | 글로벌비즈니스의 다양한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
글로벌 창의융합 역량 | 융합적 사고 역량 | TESOL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는 사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적극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창의적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 | |
글로벌 계발 역량 | 뛰어난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학습능력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글로벌 시대가 필요로 하는 신지식을 창출하여 전문성을 계발해나갈 수 있는 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영어 의사소통역량 | 초급영어듣기말하기1 | 초급영어읽기쓰기 | 중급영어읽기쓰기연습1 | 중급영어듣기말하기연습2 | 고급영어읽기쓰기연습 | 고급실무영작문 | 고급영어듣기말하기연습 | |
초급영어어회와독해 | 중급영어듣기말하기연습1 | 중급영어읽기쓰기연습2 | 영문법과독해 | |||||
영어 교수학습 역량 | 영미문화의이해 | 영어학개론 | 영어지도와발표연습1 | 영어연습과지도법 | 영어교직논리및논술 | 영어지도 및발표연습2 | ||
자기주도영어학습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테크놀러지활용영어학습과지도 | ||||||
영어교과교육론 | 영어음성음운론 | |||||||
글로벌비즈니스영어역량 | 글로벌영어비즈니스의이해 | 비즈니스영어커뮤니케이션 | 영어화용론과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비즈니스영어프레젠테이션 | 비즈니스영어어휘와독해 | 글로벌IT영어비즈니스 | 고급비즈니스영어말하기쓰기연습 | |
비즈니스영어번역연습 | 비즈니스영어번역연습 | |||||||
글로벌 창의융합역량 | TESOL비즈니스영어학의이해 | 전공과진로 | TESOL과영어학습코칭 | 글로벌영어비즈니스의응용 | 글로벌영어비즈니스응용 | 진로지도 | 글로벌IT영어비즈니스 | |
전공의이해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중핵교양교육 | 나섬인성교육 | 기독교인성교육 | 기독교정신과아펜젤러인성 | 나눔과 섬김(학교) |
일반교양교육 | 주제교양교육 | 사회와문화 | 실전취업실무영어 | 글로벌비즈니스영어역량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학습 | 학습법특강 | 1-3학년 | 전체 학생 |
학습 | 학습모둠 | 1-3학년 | 전체 학생 |
학습 | 자기주도학습디딤돌 | 1-2학년 | 전체 학생 |
학습 | Step-by-Step | 1-2학년 | 학사경고자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국내외 기업과 외국계기업의 해외 마케팅, 해외 영업 등 비즈니스영어 관련 진로 | 글로벌IT영어비즈니스 | 4-1 | 테크놀러지를 활용한 글로벌 영어 비즈니스 마케팅 이론과 영어 발표 및 보고서 작성 능력 배양 |
글로벌영어비즈니스실무 | 4-2 | 글로벌 영어 비즈니스를 위한 컴퓨팅능력, 비즈니스영어능력, 영어 발표 및 보고서 작성 능력 배양 | |
글로벌영어비즈니스응용 | 3-2 | 글로벌 영어 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 이론과 실제 이해, 비즈니스영어능력, 영어 발표 및 보고서 작성 능력 배양 | |
영어화용론과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2-2 | 영어 화용론의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영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실습 | |
글로벌영어비즈니스의이해 | 1-2 | 글로벌 영어 비즈니스 마케팅의 기초 이론과 실제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