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 트랙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영어 의사소통 역량 | 영어구사능력을 바탕으로 통번역을 비롯하여 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 등의 실무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역량 |
영문법, 영어학 및 영어교육 역량 | 문법, 소리체계, 구조, 의미, 습득 등 영어에 관한 이해를 통해 영어문제풀이, 영어문서작성과 영어수업을 할 수 있는 역량 |
영미문학 전문 역량 | 영미문화권의 시, 소설, 희곡 등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을 통해 영어 읽기, 쓰기, 말하기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적인 감각을 배양시키는 역량 |
영미문화 이해 역량 | 주요 영어권 국가의 정치-역사-문화-풍습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토대로 심층적인 문화적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역량 |
실용영어 활용 역량 | 실용적이고 실무적인 영어 과목과 연계하여 영어활용능력을 극대화하여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실무적인 영어능력을 배양하는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영어 의사소통 역량 | 영어구사능력 | 영어로 일상생활과 실무 관련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를 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 |
영어통번역능력 | 영어로 실무관련 번역이나 통역을 할 수 있는 역량 | |
영어스피치 및 프레젠테이션 능력 | 영어로 스피치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 역량 | |
영문법, 영어학 및 영어교육 역량 | 영문법문제해결능력 | 공인 영어시험(TOEIC, TOEFL 등)의 영문법 관련 문제풀이 역량 |
영어학이해능력 | 영어의 소리체계, 구조, 의미, 사용 및 습득에 관한 이해 역량 | |
영어수업능력 | 교육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역량 | |
영미문학 전문 역량 | ||
영어활용능력 |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영문을 읽고 실용적인 단어와 문법을 익히고 영어문장을 정확하게 해독할 수 있는 능력배양 | |
영어원서독해능력 | 영어원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대학원 진학 및 유학 등에 필요한 전문적인 독해 능력배양 | |
전공지식활용능력 | 영문학에 관한 전반적인 흐름과 심층적인 지식을 익히도록 해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배양 | |
영미문화 이해 역량 | 영어권사회이해능력 | 영어권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영어권 사회와 정세를 이해하는 역량 |
영미문화예술감상능력 | 영미문학과 문화예술을 심도 있게 감상하는 역량 | |
심층적인 문화적 소통능력 | 영미문화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한 심층적인 문화적 소통 역량 | |
실용영어 활용 역량 | 실무영어활용능력 | TOEIC 점수 관리를 통해 실무영어활용 능력을 극대화하여 취업 등에 필수적인 역량 |
전문영어활용능력 | TOEFL 점수 관리를 통해 전문영어활용 능력을 극대화하여 대학원 진학 및 유학에 필수적인 역량 | |
시사영어활용능력 | 다양한 시사영어매거진, 신문, 인터넷 매체를 통한 시사영어활용능력을 극대화하여 지성적인 전문인 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영어 의사소통 | 초급영어듣기말하기1 | 초급영어듣기말하기2 | 영어스피치&수업연습 | 영어발음연습 | 영어프리젠테이션 | |||
초급영어읽기쓰기1 | 초급영어읽기쓰기2 | 중급영어듣기말하기연습1 | 중급영어듣기말하기연습2 | |||||
영어어휘연습 | 중급영어읽기쓰기연습1 | 중급영어읽기쓰기연습2 | ||||||
영문법, 영어학 및 영어교육 | 영문법1 | 영문법2 | 영어학개론 | 영어교과교육론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영어교직논리및논술 | 영어발달사 | |
영어음성음운론 | 영어통사론 | 영어학특강 | ||||||
영미문학 전문 | 영문학개론 | 영미소설입문 | 영국소설의이해 | 미국소설의이해 | 영국문학특강 | |||
영미시입문 | ||||||||
영미문화이해 역량 | 영미문화의이해 | 영미산문 | 세익스피어와대중문화 | 영문학과신화 | ||||
실용영어활용 역량 | 미디어영어 | 토익1 | 토익2 | 시사영어 | 취업실용영어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기초교육 | 의사소통 | 글쓰기와토론 | 빅데이터와소통의글쓰기 | 영어와의사소통 |
중점교육 | 미래소양 | 비전설계 | 직무역량강화와취업성공전략 | 실용영어활용 |
중점교육 | 균형학문 | 사회와문화 | 상상력과문화 | 영미문화이해 |
중점교육 | 균형학문 | 사회와문화 | 디지털사회의문화의이해 | 영미문화이해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자기계발 | 내 안에 잠자는 거인을 깨우자(셀프리더십) | 2 | 국제 업무 전문가 희망 학생 |
Maker 초급 교육(영상편집 및 유튜브제작) | 4 | 문화콘텐츠개발 희망자 | |
자격증/공인외국어 | 미국해외취업 예비교육 취업영어 | 4 | 해외취업 희망자 |
모의토익경시대회 | 3 | 영어 능력 향상 희망자 | |
학습역량강화 | 자기주도학습전략 디딤돌 프로그램 | 2 | 자기주도 학습전략 향상 희망자 |
Star-role Management Tutor | 3 | 교육분야 취업 희망자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영어교육 | 영어학개론 | 2-1 | 영어의 구조를 학습 |
영어스피치및수업연습 | 2-1 | 영어 발표와 수업 연습 | |
영문학개론 | 2-2 | 영문학 전반에 대한 개괄 | |
중급영어읽기쓰기 2 | 2-2 | 영어 읽기 쓰기 연습 | |
영어음운론 | 3-1 | 영어의 소리 구조 학습 | |
영어통사론 | 3-2 | 영어의 문장 구조 학습 | |
무역 해외영업 | 영미문화의이해 | 1-2 | 영미 문화를 학습 |
중급영어듣기말하기1 | 2-1 | 영어 듣기와 말하기 연습 | |
중급영어읽기쓰기2 | 2-2 | 영어 읽기 쓰기 연습 | |
토익1 | 3-1 | 토익 연습 | |
영어프리젠테이션 | 3-2 | 영어 발표 연습 | |
시사영어 | 4-1 | 시사 영어 학습 | |
취업실용영어 | 4-2 | 취업 영어 학습 | |
문화콘텐츠개발 | 영미문화의이해 | 1-2 | 영미 문화 학습 |
영미산문 | 2-1 | 영미 문화 학습 | |
미디어영어 | 2-2 | 미디어를 통한 문화 학습 | |
세익스피어와대중문화 | 3-1 | 문학을 통한 대중문화 학습 | |
영국소설의이해 | 3-2 | 소설을 통한 문화 학습 | |
시사영어 | 4-1 | 시사를 통한 문화 학습 | |
영문학과신화 | 4-2 | 문학과 신화를 통한 문화 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