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재배 이론 및 농촌 교육 | 특정 작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및 다품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지속적으로 유지․개발하며, 특정 품목 전업농 수준 이상의 농업경영체에 대한 상담 및 경영지도가 가능한 공무원 |
환경 제어 기술 | 식물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소를 파악하고 스마트팜 기술을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으며, 시설 내의 기기들을 동작 시켜 식물 재배 환경을 제어 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식물 재배 기술 | 채소, 화훼, 과수 식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식물의 생리 활동을 이해하며, 최대의 생산과 연출을 만들 기 위한 적정 재배 기술을 도입 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식물 자재 관리 | 주요 식물 병해충을 이해하고 있으며, 각 식물 병을 방제하기 위한 약제 종류 선택, 사용법 등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산림 숲 해설 | 산림의 가치를 이해하고 신림 속 자원들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가운데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숲의 가치와 그 속에 있는 치유 기능을 전달 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재배 이론 및 농촌 교육 | 재배학 이해 | 주요 농산품에 대한 특성과 개발에 대한 이해 |
농촌 지도 | 재배자의 작물 재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처방을 내리는 능력 | |
환경 제어 기술 | 식물의 생리 이해 | 식물 생리학 내용을 통해 식물의 생리 특성을 이해 |
스마트팜 운영 | IoT를 활용하여 환경을 측정하고 제어하기 | |
식물 재배 기술 | 원예 작물 이해 | 채소학, 화훼학, 과수학 내용을 통해 식물의 생리 특성을 이해 |
재배 수행 능력 | 채소, 화훼, 과수 작물을 재배하는 능력 | |
식물 자재 관리 | 문제 해결 능력 | 재배자의 작물 재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처방을 내리는 능력 |
병해충 방제 | 병해충 방제를 위한 방제법, 예찰법 등에 대해 숙지 | |
산림 숲 해설 | 기초 능력 | 산림 생물에 대한 폭넓은 이해 |
해설 능력 |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학년학기 전공역량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재배 이론 및 농촌 교육 | 재배학범론 | 식물조직 배양학및실험 |
원예치료학 | 실내원예 식물학 |
||||
농장실습 | 농촌지도론 | 원예산림세미나 | ||||||
일반식물학 | 캡스톤디자인1 | |||||||
환경 제어 기술 | 컴퓨터활용및실습 | 원예산림실습 | 정원휴양문화 | 스마트팜및실습 | 산림빅데이터응용 | |||
캡스톤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2 | |||||||
식물 재배 기술 | 원예산림 과학의이해 |
식물생리학 | 식물유전육종학 | 화훼학및실습 | ||||
채소학및실습 | 농약및잡초방제 | 과수학및실습 | ||||||
식물 자재 관리 | 플라위디자인실습 | 식물보호학및실습 | 화훼장식학 | 식물번식학및실습 | 시설원예학 | 원예산림실무 | ||
산림 숲 해설 | 수목의이해 | 수목학및실습 | 산림생태학 | 산림정책학 | 산림자원식물학 | 수목관리학및실습 | 산림복지학 | |
수목관리학및실습 | 숲해설및실습 | 산림공학 | 산림관련법규 | 산림보호학및실습 | ||||
조림학 | 식재학및실습 | |||||||
임도및사방공학 | 산림치유학및실습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기초교육 | 정보문해 | 미래와기술 | 사물인터넷의이해 | 환경 제어 기술 |
중점교육 | 균형학문 | 자연과과학 | 도시와나무 | 산림 숲 해설 |
사회와문화 | 한국사회를만나다 | 재배 이론 및 농촌 교육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자기계발 | MAKER 초급 교육(아두이노 이론) | 1 | 아두이노의 기초를 알고자 하는 학생 |
자기계발 | MAKER SPACE 창업실무 3D프린터 장비활용(라이선스) 교육 | 3 | 캡스톤디자인 수강생 |
학습역량강화 | 프레젠테이션 스킬 업 | 2 | 발표 능력 향상 필요 학생 |
학습역량강화 | 자기주도학습전략 디딤돌 프로그램 | 2 | 학습 역량강화 필요 학생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농촌지도사 | 원예산림과학의이해 | 1-1 | 종자기사, 식물보호기사 실습 |
재배학범론 | 1-1 | 식물의 재배 | |
일반식물학 | 1-2 | 식물과 인간, 구조, 생리 | |
식물보호학및실습 | 2-1 | 식물의 병해, 농약 | |
식물생리학 | 2-1 | 식물의 생리 작용 | |
채소학및실습 | 2-1 | 채소 재배 및 관리 | |
농약및잡초방제 | 2-2 | 농약종류와 효과, 잡초 방제 | |
식물유전육종학 | 2-2 | 식물의 유전, 육종 | |
원예산림실습 | 2-2 | 종자기사, 식물보호기사 이론, 실습 | |
토양학 | 2-2 | 토양과 작물재배 | |
과수학및실습 | 3-1 | 과수 재배 및 관리 | |
식물조직배양학및실험 | 3-2 | 조직배양, 배지 실험 | |
시설원예학 | 4-1 | 작물과 시설 재배 | |
스마트팜및실습 | 3-2 | 스마트팜, 소프트웨어, ICT기술 | |
농촌지도론 | 3-2 | 농촌발전과 농촌주민의 복지향상 | |
스마트팜 환경제어 전문가 | 농장실습 | 1-1 | 아두이노를 이용한 온실실습 |
원예산림과학의이해 | 1-1 | 종자기사, 식물보호기사 실습 | |
재배학범론 | 1-1 | 식물의 재배 | |
일반식물학 | 1-2 | 식물과 인간, 구조, 생리 | |
식물보호학및실습 | 2-1 | 식물의 병해, 농약 | |
식물생리학 | 2-1 | 식물의 생리 작용 | |
농약및잡초방제 | 2-2 | 농약종류와 효과, 잡초 방제 | |
토양학 | 2-2 | 토양과 작물재배 | |
시설원예학 | 4-1 | 작물과 시설 재배 | |
스마트팜및실습 | 3-2 | 스마트팜, 소프트웨어, ICT기술 | |
육묘 및 재배원 | 농장실습 | 1-1 | 아두이노를 이용한 온실실습 |
재배학범론 | 1-1 | 식물의 재배 | |
일반식물학 | 1-2 | 식물과 인간, 구조, 생리 | |
식물보호학및실습 | 2-1 | 식물의 병해, 농약 | |
식물생리학 | 2-1 | 식물의 생리 작용 | |
채소학및실습 | 2-1 | 채소재배와 관리 | |
화훼학및실습 | 2-1 | 화훼재배와 관리 및 연구 | |
농약및잡초방제 | 2-2 | 농약종류와 효과, 잡초 방제 | |
식물유전육종학 | 2-2 | 식물의 유전, 육종 | |
토양학 | 2-2 | 토양과 작물재배 | |
과수학및실습 | 3-1 | 과수재배 및 관리 | |
식물조직배양학및실험 | 3-2 | 조직배양, 배지 실험 | |
시설원예학 | 4-1 | 작물과 시설 재배 | |
스마트팜및실습 | 3-2 | 스마트팜, 소프트웨어, ICT기술 | |
농촌지도론 | 3-2 | 농촌발전과 농촌주민의 복지향상 | |
농자재 영업원 | 원예산림과학의이해 | 1-1 | 연구, 교육, 산업, 산림분야 |
재배학범론 | 1-1 | 식물의 재배 | |
일반식물학 | 1-2 | 식물과 인간, 구조, 생리 | |
식물보호학및실습 | 2-1 | 식물의 병해, 농약 | |
식물생리학 | 2-1 | 식물의 생리 작용 | |
채소학및실습 | 2-1 2-1 |
채소재배와 관리 | |
농약및잡초방제 | 2-2 | 농약종류와 효과, 잡초 방제 | |
식물유전육종학 | 2-2 | 식물의 유전, 육종 | |
원예산림실습 | 2-2 | 종자기사, 식물보호기사 이론, 실습 | |
토양학 | 2-2 | 토양과 작물재배 | |
과수학및실습 | 3-1 | 과수재배 및 관리 | |
식물조직배양학및실험 | 3-2 | 조직배양, 배지 실험 | |
시설원예학 | 4-1 | 작물과 시설 재배 | |
스마트팜및실습 | 3-2 | 스마트팜, 소프트웨어, ICT기술 | |
농촌지도론 | 3-2 | 농촌발전과 농촌주민의 복지향상 | |
산림교육전문가 | 수목의이해 | 1-2 | 조경수목, 나무투어, 해설 |
수목학및실습 | 2-1 | 수목의 이름 우래, 학명, 한자명 등 네이밍 분석 | |
식물보호학및실습 | 2-1 | 식물의 병해, 농약 | |
농약및잡초방제 | 2-2 | 농약종류와 효과, 잡초 방제 | |
산림생태학 | 2-2 | 산림생태계의 구조와 기능 | |
원예산림실습 | 2-2 | 종자기사, 식물보호기사 이론, 실습 | |
토양학 | 2-2 | 토양과 작물재배 | |
산림정책학 | 3-1 | 산림의 공익적 가치, 경제적 가치 | |
임도및사방공학 | 3-1 | 벌목 및 벌출작업의 기술 및 시설의 설계에 대한 교육 | |
정원휴양문화 | 3-1 | 정원의 가드닝, 문화이야기 | |
조림학 | 3-1 | 수목의 생리, 생태 및 토양 | |
산림공학 | 3-2 | 산림환경 보전 공법에 대한 교육 | |
산림자원식물학 | 3-2 | 목재, 약용식물, 산나물 등 재배기술 | |
산림치유학및실습 | 3-2 | 심신건강, 면연력 증진 활동 및 산림치유지도사 | |
수목관리학및실습 | 2-2 | 수목의 관리및이해 | |
숲해설및실습 | 3-1 | 숲 해설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에 대한 탐색 | |
산림보학학및실습 | 2-1 | 수목 병, 비생물적, 해충피해 처방기술 | |
산림복지학 | 4-2 | 산림문화, 휴양, 교육 | |
실내원예식물학 | 4-2 | 실내 가드닝에 대한 교육 | |
산림빅데이터응용 | 4-1 | 빅데이터 수집, 분석, 가공 및 생산기술 | |
산림관련법규 | 4-1 | 산림기본법, 관리, 자원, 산업, 보호 복지 관련 법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