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근대교육 최고의 미래교육
HOME >교수소개 >기초교육부
박옥희 교수 박옥희교수
  • 연락처042-520-5929
  • E-mailokpark@pcu.ac.kr
  • 연구실아펜젤러관 405호
  • 강의과목

학력사항

  • 한국교원대학교 문학박사(초등영어교육 전공)

경력 및 활동

  • 현)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기초교육부 교수

논문

  • 패들렛 활용 교양 수업에서 실시간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비교, 대학교양교육연구, 2023.
  • 코로나 시기 패들렛 활용 교양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고찰, 산업융합연구, 2023.
  • 비대면 교양 영어 수업에 대한 대학 신입생들의 학습 감정 연구: 녹화 강의와 실시간 화상수업을 중심으로, 산업융합연구, 2022.
  • 우리나라 대학 신입생의 영어 학습 감정에 대한 융합적 연구: 수준별, 팀티칭, 의사소통활동유형에 따른 차이,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21.
  • 메타 분석을 통한 수준별 영어 수업의 효과 크기 분석: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중심으로, 영어어문교육, 2019.
  • 지방 대학 신입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감정 연구: C대학과 B대학을 중심으로, 영어영문학연구, 2019.
  • 교양 중국어와 영어 교재의 말하기 활동 비교 및 학습자 인식 조사, 외국학연구, 2019.
  • Factors affecting english language learning motivation of Korean freshmen and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Recent Technology and Engineering, 2019.
  • 대학 강의계획서 개발의 융합적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18.
  • 수업계획서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만족에 대한 융합적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18.
  • 면대면 토익 수업에서 온라인 퀴즈 활동에 대한 효과 및 학습자의 인식 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2016.
  • 온라인을 이용한 대학 영어교육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외국학연구, 2016.
  • 원어민과 한국인 교수의 팀티칭에 의한 효과적인 교양영어프로그램 방안 연구, 외국학연구, 2015.
  • 영어수업에서의 영화활용의 효과: 국내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 영상영어교육, 2013.
  • 딕토글로스 지도방법이 학습자들의 듣기 및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3.
  • 대학 영어 캠프 참가대학생들의 또래 ESL튜터와 성인 원어민 교사에 대한 정의적 영역 비교 고찰, 교양교육연구, 2012.
  • 국제어로서의 영어 문화내용 분석 연구: 7차 개정 초등영어 5,6학년 교재를 중심으로, 초등영어교육, 2012.
  • 의사소통능력향상을 위한 듣기와 말하기 논문 고찰: 현대영어교육학술지를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2010.
  • 듣기 매트릭스 활동 중심의 영어 뉴스 청해 수업, 외국학연구, 2010.
  • 공학인증 프로그램에서 플라잉팝콘을 이용한 효과적인 영어어휘학습,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2009.
  • 국제어로서의 문화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영어교과서 문화내용에 관하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09.
  • 스크립트 기반 초등학교 영어교육, 언어연구, 2008.
  • 국제어로서의 영어문화 교육, , 2008.

저역서

  • 당신의 뇌는 무슨 색입니까? : 일반형 질문에서 압박형 질문까지 250가지 사례 : 입사 면접 Q&A, 배재대학교 출판부, 2020.

기타

  • NEAT 채점 위원
  • 경영기술지도사 국가자격시험 출제위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