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나섬이
이진화 교수 이진화교수
  • 연락처042-520-5060
  • E-mailjinwhayu@pcu.ac.kr
  • 연구실하워드 기념관 502호
  • 강의과목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유아교육 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유아교육 전공)
  • 영국 Univ. of Nottingham 문학석사(교육학 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16.3~ 현재)
  •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학술지 편집장 (2020.8- 현재)
  •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14. 3~16.2)
  • 숭의여자대학 전임강사 및 조교수(07.9~14. 2)
  • 보육교사자격관리국 자격증발급부 부장(05. 3~06.3)
  • 극동정보대학 전임강사 및 조교수(97.3~2000.12)
  • 동명유치원교사(94.3~97.2)

논문

  •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나타난 보육실습 지도교사의 경험 탐색, 인문사회 21, 2023.
  •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distance learning amo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OOD EDUCATION, 2022.
  • 유아교육 교수자의 원격수업 운영 현황 및 인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22.
  • 영아 기질 관련 연구 동향 분석: 2010-2020, 놀이치료연구, 2022.
  • 아동의 자아탄력성, 부모의 성취압력과 아동의 행복감 간의 관계, 인문사회 21, 2022.
  • 어린이집 공공성 강화를 위한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과 경험 탐색, 입법과 정책, 2022.
  •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개념도 분석, 인문사회 21, 2021.
  •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영아 놀이에 대한 메타포분석, 놀이치료연구, 2021.
  •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한 만2세 영아반 자유놀이시간의 효율적 운영 방안 탐색,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21.
  • 들뢰즈(Deleuze)와 가타리(Guattari)의 리좀(Rhizome)특성으로 살펴 본 유아 상상놀이 경험, 교육과학연구, 2021.
  • 한국과 OECD국가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환경과 효과분석: 재정,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및 가정 환경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 이론과실천, 2020.
  • 영유아기 자녀의 일반적인 문제행동 지도를 중심으로 한 부모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육아지원연구, 2020.
  •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과 놀이에 대한 교육신념 간의 관계, 놀이치료연구, 2020.
  •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신념과의 관계, 인문사회 21, 2020.
  • 교사-아동관계, 아동의 강점/난점이 초등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2019.
  •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가 교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육아지원연구, 2019.
  •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자녀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부모공동양육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놀이치료연구, 2019.
  • 유치원 실내·외 환경 안전관리에 대한 교사 인식, 인문학논집, 2018.
  • 만 4세 유아의 아버지가 지각하는 부모역할지능, 훈육방식이 자녀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18.
  •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일상적 스트레스와행복감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18.
  • 유아 미디어이용 정도, 실내·외 놀이가문제행동과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18.
  • 학교환경, 가정환경, 개인환경이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8.
  • 영유아 교육보육비용 지원 정책 및 조사 국가별 분석, 인문논총, 2017.
  •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환경과 효과 분석: 핀란드,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2017.
  •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과 셀프리더십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7.
  • 유치원 방과후과정과 특성화활동 이용 현황,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7.
  •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 육아지원연구, 2017.
  • 유치원 교사의 직무환경지각과 직업만족 간의 관계, 입법과 정책, 2017.
  • 가구의 일반적 특성 및 영유아 교육·보육서비스 이용과 결정요인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2017.
  • 유치원 혼합연령학급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6.
  • 보육교사의 조직시민행동 및 직무만족도가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6.
  • 영유아기 부모교육 제도화를 위한 전달체계 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육아정책연구, 2016.
  •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2016.
  • 어린이집 교사의 우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6.
  • 한자녀 가정의 후속출산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가족환경적 특성과 유아변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2015]
  • 어머니의 개인심리적수준과 가정환경특성이 후속출산계획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2015]
  • 유치원교사의 조직공성과 직무몰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교육과학연구-2015]
  • 유치원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과 조직역량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5]
  •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유머감각과 자아탄력성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14]
  •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2014]
  • 유아기 미취학 자녀 취업모의 개인적 특성/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선택요인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4]
  • 영아의 보육교사와의 애착안정성 정도와 성별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의 차이 [한국영유아보육학, 2014]
  • 유아교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 소진,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4]
  • 예비유아교사의 성취복표지향성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2013]
  •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시민행동과 조직역량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2013]

저역서

  • 유아교육에서의 실행연구 [창지사 2013]
  • 열정으로 가르치기 [파란마음 200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