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목적 | 정의 |
|---|---|
| 교사상 |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에 적극 대응하고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교사/유아교육 현장실무에 강한 교사/사랑과 봉사정신에 기초한 교직 사명감을 갖춘 교사 |
| 목표 |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 발달/유아교육기관운영/학습자에 대한 이해/교육과정 운영 |
| 전공역량 | 미래지향적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강화/현장실무적 지식창출 역량 강화/교직소양 및 공동체의식 역량 강화/미래교육의 전문성 교수자 역량 강화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발달 | 교직에 대한 열정 소유 |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헌신의 필요성 인식하기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적 역할 이해하기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원리와 요소 이해하기 - 교육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탐구의 필요성 인식하기 - 교육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탐구의 방법 이해하기 |
| 창의성 개발 | - 문화, 언어, 계층, 가족구조, 장애 등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 새로운 가치와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필요성 인식하기 - 새로운 관점에서 사물이나 대상을 보고 이해하기 |
|
| 반성적 자기개발 | - 반성적 사고를 정의하고 중요성 인식하기 - 반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자신의 교수 실제의 장․ 단점 인식하기 - 반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기 - 전문성 발달의 필요성 인식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이해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회와 조직(지역사회기관, 학회, 협회, 대학교, 교육 청 등) 인식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회에 참여하기 |
|
| 교직윤리 함양 | - 책임과 의무 인식하고, 실천하기 - 윤리 강령 이해하고 실천하기 - 바른 근무자세(용모, 예절, 언어 습관) 이해하고 실천하기 - 긍정적인 가치관, 태도, 행동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
|
| 교육공동체 형성 및 지원 | - 부모와의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이해하고 실천하기 - 동료교사와의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동료교사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이해하기 - 공동체 조직의 의미, 업무분담 이해하기 - 동료교사와 협력 실천하기 - 유아와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기관, 자원, 전문가 등) 인식하기 - 유아와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기관, 자원, 전문가 등)를 학 습 및 환경 자원으로 활용하기 - 유아교육과 가족의 복지, 보호 관련 국가정책, 법령, 기준 이해하기 - 환경 기준, 유치원 평가, 통합교육 등과 같은 최근 정부 기준들 이해하기 |
|
| 학습자에 대한 이해 | 학습자(영유아)의 특성 이해 |
- 유아 발달 단계, 연속성 이해하기 - 유아 발달영역(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특성과 관계성 이해하기 - 유아 발달에 영향을 주는 생물․ 환경적 요인 이해하기 - 유아의 개별적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 이해하고 수용하기 - 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을 고려하여 지도하기 - 특수아의 발달 특성 이해하고 지원 방법(환경, 기구 등) 이해하기 - 특수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하게 지원하기 |
|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
- 교과와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기본 지식 이해하기 - 질 높은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요인 이해하기 - 유아의 발달, 흥미와 경험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가치, 목적, 내용 이해하고 실천하기 - 유아의 핵심역량 이해하기 -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 이해하기 - 유아의 핵심역량과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의 관계성 이해하기 -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육과정(목표, 내용, 방법, 환경) 실천하기 |
|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
- 유아의 발달, 흥미와 경험에 기초한 교수-학습 전략 이해하기 - 능동적 교수-학습 전략(유아의 선택, 의사결정, 문제해결, 탐구 등) 이해하기 -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이해하기 - 유치원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유아의 발달, 흥미를 고려한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활동 간, 활동 내에서 학습연계를 고려한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동적 정적 활동, 교사와 유아 주도, 개인과 집단, 실내와 실외 활동이 균형 있는 적절한 일과를 구성하고 적용하기 - 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발문과 피드백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교육환경과 교수매체가 유아의 발달, 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 유아의 신체·정서적 안녕을 위한 교육환경과 교수매체 이해하고 제공하기 - 유아의 놀이, 탐색, 학습을 격려하는 교육환경과 교수매체의 구성 방법 이해하고제공하기 - 유아 놀이의 가치, 특성, 발달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내용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촉진하는 방법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촉진하는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
| 평가의 이해 및 실행 | - 유아 평가의 목적, 내용, 용어(타당도, 신뢰도 등) 이해하기 - 유아 평가의 다양한 방법(포트폴리오, 시간 표집법, 사건표집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표준화된 검사 등)과 절차 이해하기 - 유아 평가에서 유아의 개별적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의 영향 인식하기 - 유아 평가의 비밀 보장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 평가 과정을 계획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 실천하기 - 교육과정 평가의 용어, 목적, 내용, 절차를 이해하기 - 교육과정 평가 방법(진단, 형성, 종합)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 교육과정 평가에서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기 - 유아평가 결과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이해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가족들과 공유하는 것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적절한 방법으로 가족에게 제공하고 의사소통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교육과정 및 유아지도 계획에 적용하기 - 교육과정 평가 결과와 교육과정 계획의 연계성 이해하기 - 교육과정 및 교사 평가 결과를 교육과정 계획에 적용하기 |
|
| 유아교육기관 운영 | 교실문화조성 | -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운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운영의 방법 이해하기 - 유아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의 중요성과 방법 이해하기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행동 지도방법 이해하고 실천하기 - 유아의 부정적인 행동의 원인 인식하고 긍정적인 행동 지도방법 실천하기 - 유아의 건강한 생활습관(식사, 배변, 청결, 수면)을 증진하는 지도방법 실천하기 |
| 문서작성 및 관리 | - 학급운영 관련 문서(교육계획안, 원아, 회의록, 보고서, 시설설비 관련 등)의 종류, 작성, 관리 방법 이해하기 - 학급운영 관련 문서(교육계획안, 원아, 회의록, 보고서, 시설설비 관련 등)를 작성, 관리하기 - 대외 수신, 발신 공문서의 종류, 작성, 관리 방법 이해하기 - 대외 수신, 발신 공문서를 작성, 관리하기 |
|
| 공동체 의식 및 태도 형성 |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서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의 역할과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서비스 인식하기 -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에 대한 존중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
|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실천 | - 유아,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하기 -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하기 -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과 태도 이해하고 실천하기 -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태도 이해하고 실천하기 |
교육과정 로드맵
| 수준 | 기초 | 발전 | 심화·체험 | |||||
|---|---|---|---|---|---|---|---|---|
| 전공역량/학년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발달 |
전공의이해 유아교육개론 |
전공과진로 정신건강론 |
유아교직논리및논술 영유아사회정서지도 |
보육교사론 | 진로지도 아동복지 |
창이적교수법과평가 졸업시험 |
||
| ↑교육봉사1 | ↑교육봉사2 | ↑교육학개론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사회 | |||||
| 학습자에 대한 이해 |
영유아발달 유아창의성지도 |
유아기독교교육 | 디지털교육과유아교육 | 유아국악교육 | 아동관찰밒행동연구 인지발달과교육 |
아동동작 | 특수아동의이해 | 아동안전관리 |
| ↑특수아동의이해 | ↑학교폭력에방및학생의이해 | |||||||
| 교육과정운영 | 기악 다원화사회와 유아교육 |
유아교육사상사 지속가능발전과유아교육 |
놀이이론과실제 아동과학지도 아동음악 유아언어교육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유아교육과정 |
아동문학교육 영유아교수방법론 |
현장연구및참여1 아동미술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보육실습 아동건강교육 |
현장연구및참여2 |
| ↑교육방법및공학 | ↑교육과정및평가 | 학교현장실습 | ||||||
| 유아교육기관 운영 |
아동상담 유아교수매체 |
아동생활지도 | 부모교육론 | 캡스톤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2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 ↑교직실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