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발달 |
- 교직인성과 전문성 발달 영역은 유치원 교원이 열정을 가지고, 다양한 상황과 조건에서 창의성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교사로서의 윤리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에 대한 역량임. - 유치원교사의 교직인성 개발의 차원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역량이 필요하여 이에 대한 역량임. |
학습자에 대한 이해 | - 학습자에 대한 이해 영역은 유아의 일반적인 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의 발달 과정과 각 유아들의 개별적인 성장, 발달을 이해하고, 유아들에 대한 적절한 지도 방법과 지도 기술 적용하는 것에 대한 역량임 |
교육과정 운영 |
- 교육과정은 유아들이 성인 및 다른 유아들과의 상호작용, 선택된 매체, 계획된 활동을 통해서 개념, 기술, 태도, 성향을 획득하고, 구성하고, 실천하는 경험의 범위를 의미함. 따라서 교육과정 운영 영역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에 대한 역량 영역임. - 평가의 이해 및 실행 영역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유아교육과정과 환경의 개선을 위해서 실행되는 유아 및 교육과정 평가의 이해와 실행, 평가결과의 활용에 대한 역량 영역임. |
유아교육기관 운영 |
- 학급운영 영역은 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학급 안의 여러 가지 일을 운영하는 것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문화를 조성하고,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에 대한 역량 영역임. - 대인관계 의사소통은 유치원 교원이 부모, 동료, 지역사회와 친밀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공동체 의식 및 태도형성, 관계 형성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형성, 공동체 형성 및 지원에 대한 역량 영역임.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발달 | 교직에 대한 열정 소유 |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헌신의 필요성 인식하기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적 역할 이해하기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원리와 요소 이해하기 - 교육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탐구의 필요성 인식하기 - 교육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탐구의 방법 이해하기 |
창의성 개발 | - 문화, 언어, 계층, 가족구조, 장애 등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 새로운 가치와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필요성 인식하기 - 새로운 관점에서 사물이나 대상을 보고 이해하기 |
|
반성적 자기개발 | - 반성적 사고를 정의하고 중요성 인식하기 - 반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자신의 교수 실제의 장․ 단점 인식하기 - 반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기 - 전문성 발달의 필요성 인식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이해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회와 조직(지역사회기관, 학회, 협회, 대학교, 교육 청 등) 인식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회에 참여하기 |
|
교직윤리 함양 | - 책임과 의무 인식하고, 실천하기 - 윤리 강령 이해하고 실천하기 - 바른 근무자세(용모, 예절, 언어 습관) 이해하고 실천하기 - 긍정적인 가치관, 태도, 행동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
|
교육공동체 형성 및 지원 | - 부모와의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이해하고 실천하기 - 동료교사와의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동료교사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이해하기 - 공동체 조직의 의미, 업무분담 이해하기 - 동료교사와 협력 실천하기 - 유아와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기관, 자원, 전문가 등) 인식하기 - 유아와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기관, 자원, 전문가 등)를 학 습 및 환경 자원으로 활용하기 - 유아교육과 가족의 복지, 보호 관련 국가정책, 법령, 기준 이해하기 - 환경 기준, 유치원 평가, 통합교육 등과 같은 최근 정부 기준들 이해하기 |
|
학습자에 대한 이해 | 학습자(영유아)의 특성 이해 | - 유아 발달 단계, 연속성 이해하기 - 유아 발달영역(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특성과 관계성 이해하기 - 유아 발달에 영향을 주는 생물․ 환경적 요인 이해하기 - 유아의 개별적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 이해하고 수용하기 - 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을 고려하여 지도하기 - 특수아의 발달 특성 이해하고 지원 방법(환경, 기구 등) 이해하기 - 특수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하게 지원하기 |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 - 교과와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기본 지식 이해하기 - 질 높은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요인 이해하기 - 유아의 발달, 흥미와 경험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가치, 목적, 내용 이해하고 실천하기 - 유아의 핵심역량 이해하기 -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 이해하기 - 유아의 핵심역량과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의 관계성 이해하기 -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육과정(목표, 내용, 방법, 환경) 실천하기 |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
- 유아의 발달, 흥미와 경험에 기초한 교수-학습 전략 이해하기 - 능동적 교수-학습 전략(유아의 선택, 의사결정, 문제해결, 탐구 등) 이해하기 -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이해하기 - 유치원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유아의 발달, 흥미를 고려한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활동 간, 활동 내에서 학습연계를 고려한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동적 정적 활동, 교사와 유아 주도, 개인과 집단, 실내와 실외 활동이 균형 있는 적절한 일과를 구성하고 적용하기 - 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발문과 피드백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교육환경과 교수매체가 유아의 발달, 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 유아의 신체·정서적 안녕을 위한 교육환경과 교수매체 이해하고 제공하기 - 유아의 놀이, 탐색, 학습을 격려하는 교육환경과 교수매체의 구성 방법 이해하고제공하기 - 유아 놀이의 가치, 특성, 발달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내용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촉진하는 방법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촉진하는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
평가의 이해 및 실행 | - 유아 평가의 목적, 내용, 용어(타당도, 신뢰도 등) 이해하기 - 유아 평가의 다양한 방법(포트폴리오, 시간 표집법, 사건표집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표준화된 검사 등)과 절차 이해하기 - 유아 평가에서 유아의 개별적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의 영향 인식하기 - 유아 평가의 비밀 보장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 평가 과정을 계획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 실천하기 - 교육과정 평가의 용어, 목적, 내용, 절차를 이해하기 - 교육과정 평가 방법(진단, 형성, 종합)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 교육과정 평가에서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기 - 유아평가 결과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이해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가족들과 공유하는 것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적절한 방법으로 가족에게 제공하고 의사소통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교육과정 및 유아지도 계획에 적용하기 - 교육과정 평가 결과와 교육과정 계획의 연계성 이해하기 - 교육과정 및 교사 평가 결과를 교육과정 계획에 적용하기 |
|
유아교육기관 운영 | 교실문화조성 | -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운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운영의 방법 이해하기 - 유아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의 중요성과 방법 이해하기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행동 지도방법 이해하고 실천하기 - 유아의 부정적인 행동의 원인 인식하고 긍정적인 행동 지도방법 실천하기 - 유아의 건강한 생활습관(식사, 배변, 청결, 수면)을 증진하는 지도방법 실천하기 |
문서작성 및 관리 | - 학급운영 관련 문서(교육계획안, 원아, 회의록, 보고서, 시설설비 관련 등)의 종류, 작성, 관리 방법 이해하기 - 학급운영 관련 문서(교육계획안, 원아, 회의록, 보고서, 시설설비 관련 등)를 작성, 관리하기 - 대외 수신, 발신 공문서의 종류, 작성, 관리 방법 이해하기 - 대외 수신, 발신 공문서를 작성, 관리하기 |
|
공동체 의식 및 태도 형성 |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서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의 역할과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서비스 인식하기 -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에 대한 존중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실천 | - 유아,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하기 -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하기 -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과 태도 이해하고 실천하기 -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태도 이해하고 실천하기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 발달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유아교직논리및논술 | 보육교사론 | 진로지도 | 졸업시험 | ||
유아교육개론 | 정신건강론 | 영유아사회정서지도 | 아동복지 | 창의적교수법과평가 | ||||
학습자에 대한 이해 | 영유아발달 | 유아기독교교육 | 디지털교육과유아교육 | 유아국악교육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아동동작 | 아동안전관리 | 특수아동이해 |
유아창의성지도 | 인지발달과교육 | |||||||
교육과정 운영 | 기악 | 유아교육사상사 | 놀이이론과실제 | 아동수학지도 | 아동문학교육 | 현장연구및참여1 | 보육실습 | 현장연구및참여2 |
다원화사회와유아교육 | 지속가능발전과유아교육 | 아동과학지도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영유아교수방법론 | 아동미술 | 아동건강교육 | ||
아동음악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과교육론 | ||||||
유아언어교육 |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
유아교육기관 운영 | 아동상담 | 아동생활지도 | 부모교육론 | 캡스톤디자인1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유아교수매체 | 캡스톤디자인2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기초교육 | 정보문해 | 미래와기술 | 대학인을 위한 엑셀 | 유아교육기관운영 |
4차산업혁명기술의이해 | 교육과정운영 | |||
중점교육 | 나섬소양 | 기독교인성 | 기독교정신과 아펜젤러 |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
채플1 | ||||
채플2 | ||||
채플3 | ||||
채플4 | ||||
균형학문 | 인문과 예술 | 대학생활과 자아탐색 |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 |
행복심리학 | ||||
포스트휴먼시대의감성인문학 | ||||
사회와 문화 | 디지털사회의문화의이해 | 교육과정운영 | ||
예비부모교육 | 학습자에 대한 이해 | |||
팟캐스트방송 |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 |||
일반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a+학습전략 | |
문화예술교육개론 | 교육과정운영 | |||
AI와미래 |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 |||
리더십 | 유아교육기관운영 | |||
인성과예티켓 |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 |||
숲힐링캠프 | ||||
현대인과정신건강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자기계발 | 1학년 신입생진로개발교육1, 2 | 1 | 1학년 전체 |
학습 역량 강화 | 2학년 유아교사인성강화교육1, 2 | 2 | 2학년 전체 |
학습역량 강화 | 3학년 미래교원역량 강화교육 1,2 | 3 | 3학년 전체 |
진로/ 취업 | 4학년 취업진로교육 1, 2 | 4 | 4학년 전체, 유치원 취업, 임용시험 응시자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유치원교사 어린이집 교사 |
유아교육사상사 | 1-2 | 한국의 유아교육사상, 서양의 유아교육사상(중세사회, 인문주의 , 실학사상, 계몽주의, 신인문주의, 국가주의), 현대사회의 유아교육사상 등의 세부내용 |
정신건강론 | 1-2 | 정신 건강에 관한 기초 이론, 정신 장애 유형 이해 및 지원 방안 등의 세부내용 | |
아동생활지도 | 2-2 | 영유아생활지도의 이해, 문제행동에 대한 시각, 행동수정, 자기조절을 위한 생활지도 전략, 영유아의 행동의 관찰과 평가를 위한 교사 지원방안 등의 세부내용 | |
아동수학지도 | 2-2 | 영유아의 수학교육의 기초, 이론적 배경,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 및 분석, 영유아 수학교육의 운영시 교사의 역할 등의 세부내용 |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2-2 |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 이론, 교육 과정 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 | |
유아교육과정 | 2-2 |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구성의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수립, 실행, 평가 및 환류과정 등의 세부내용 | |
유아교직논리및논술 | 2-2 | 유아교사의 논리 및 논술등의 사고력과 표현력 발달, 유아의 논리, 논술과 창의성 | |
아동미술 | 3-2 | 영유아 미술교육 이론, 미술 교수 학습 방법, 미술 감상과 평가 및 미술교육을 위한 환경 등의 세부내용 | |
유아교과교육론 | 3-2 | 교과 이해, 통합교육, 생활경험과 교과경험의 관계성, 다양한 활동 수행능력 발달을 위한 세부내용 | |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2 | 교구제작에서 유의할 점, 교구 계획하기, 교구 제작하기, 교구 평가하기 및 교구 소개하기 등의 세부내용 | |
보육교사론 | 3-2 | 영유아 교사직의 특성과 교사로서의 윤리와 역량, 자질, 성장에 관한 세부 내용 | |
특수아동이해 | 4-2 | 특수교육과 통합교육, 개별과 교육,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자폐성 장애, 정서 행동장애, 장애가족지원 등의 세부내용 | |
현장연구및참여2 | 4-2 | 영유아의 발달 특성, 놀이특성, 교사의 역할 등을 경험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는데 필요한 세부내용 | |
창의적교수법과평가 | 4-2 | 영유아교수법을 기반으로 창의적 교수법, 교수전략구상하기, 실제 구상한 수업시연 등의 다양한 교수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