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발달 - 교직인성과 전문성 발달 영역은 유치원 교원이 열정을 가지고, 다양한 상황과 조건에서 창의성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교사로서의 윤리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에 대한 역량임.
- 유치원교사의 교직인성 개발의 차원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역량이 필요하여 이에 대한 역량임.
학습자에 대한 이해 - 학습자에 대한 이해 영역은 유아의 일반적인 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의 발달 과정과 각 유아들의 개별적인 성장, 발달을 이해하고, 유아들에 대한 적절한 지도 방법과 지도 기술 적용하는 것에 대한 역량임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은 유아들이 성인 및 다른 유아들과의 상호작용, 선택된 매체, 계획된 활동을 통해서 개념, 기술, 태도, 성향을 획득하고, 구성하고, 실천하는 경험의 범위를 의미함. 따라서 교육과정 운영 영역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에 대한 역량 영역임.
- 평가의 이해 및 실행 영역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유아교육과정과 환경의 개선을 위해서 실행되는 유아 및 교육과정 평가의 이해와 실행, 평가결과의 활용에 대한 역량 영역임.
유아교육기관 운영 - 학급운영 영역은 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학급 안의 여러 가지 일을 운영하는 것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문화를 조성하고,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에 대한 역량 영역임.
- 대인관계 의사소통은 유치원 교원이 부모, 동료, 지역사회와 친밀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공동체 의식 및 태도형성, 관계 형성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형성, 공동체 형성 및 지원에 대한 역량 영역임.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발달 교직에 대한 열정 소유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헌신의 필요성 인식하기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적 역할 이해하기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원리와 요소 이해하기
- 교육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탐구의 필요성 인식하기
- 교육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탐구의 방법 이해하기
창의성 개발 - 문화, 언어, 계층, 가족구조, 장애 등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 새로운 가치와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필요성 인식하기
- 새로운 관점에서 사물이나 대상을 보고 이해하기
반성적 자기개발 - 반성적 사고를 정의하고 중요성 인식하기
- 반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자신의 교수 실제의 장․ 단점 인식하기
- 반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기
- 전문성 발달의 필요성 인식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이해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회와 조직(지역사회기관, 학회, 협회, 대학교, 교육 청 등) 인식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회에 참여하기
교직윤리 함양 - 책임과 의무 인식하고, 실천하기
- 윤리 강령 이해하고 실천하기
- 바른 근무자세(용모, 예절, 언어 습관) 이해하고 실천하기
- 긍정적인 가치관, 태도, 행동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교육공동체 형성 및 지원 - 부모와의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이해하고 실천하기
- 동료교사와의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동료교사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이해하기
- 공동체 조직의 의미, 업무분담 이해하기
- 동료교사와 협력 실천하기
- 유아와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기관, 자원, 전문가 등) 인식하기
- 유아와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기관, 자원, 전문가 등)를 학 습 및 환경 자원으로 활용하기
- 유아교육과 가족의 복지, 보호 관련 국가정책, 법령, 기준 이해하기
- 환경 기준, 유치원 평가, 통합교육 등과 같은 최근 정부 기준들 이해하기
학습자에 대한 이해 학습자(영유아)의 특성 이해 - 유아 발달 단계, 연속성 이해하기
- 유아 발달영역(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특성과 관계성 이해하기
- 유아 발달에 영향을 주는 생물․ 환경적 요인 이해하기
- 유아의 개별적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 이해하고 수용하기
- 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을 고려하여 지도하기
- 특수아의 발달 특성 이해하고 지원 방법(환경, 기구 등) 이해하기
- 특수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하게 지원하기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 교과와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기본 지식 이해하기
- 질 높은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요인 이해하기
- 유아의 발달, 흥미와 경험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가치, 목적, 내용 이해하고 실천하기
- 유아의 핵심역량 이해하기
-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 이해하기
- 유아의 핵심역량과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의 관계성 이해하기
-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육과정(목표, 내용, 방법, 환경) 실천하기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 유아의 발달, 흥미와 경험에 기초한 교수-학습 전략 이해하기
- 능동적 교수-학습 전략(유아의 선택, 의사결정, 문제해결, 탐구 등) 이해하기
-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이해하기
- 유치원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유아의 발달, 흥미를 고려한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활동 간, 활동 내에서 학습연계를 고려한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동적 정적 활동, 교사와 유아 주도, 개인과 집단, 실내와 실외 활동이 균형 있는 적절한 일과를 구성하고 적용하기
- 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발문과 피드백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교육환경과 교수매체가 유아의 발달, 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 유아의 신체·정서적 안녕을 위한 교육환경과 교수매체 이해하고 제공하기
- 유아의 놀이, 탐색, 학습을 격려하는 교육환경과 교수매체의 구성 방법 이해하고제공하기
- 유아 놀이의 가치, 특성, 발달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내용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촉진하는 방법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촉진하는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평가의 이해 및 실행 - 유아 평가의 목적, 내용, 용어(타당도, 신뢰도 등) 이해하기
- 유아 평가의 다양한 방법(포트폴리오, 시간 표집법, 사건표집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표준화된 검사 등)과 절차 이해하기
- 유아 평가에서 유아의 개별적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의 영향 인식하기
- 유아 평가의 비밀 보장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 평가 과정을 계획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 실천하기
- 교육과정 평가의 용어, 목적, 내용, 절차를 이해하기
- 교육과정 평가 방법(진단, 형성, 종합)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 교육과정 평가에서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기
- 유아평가 결과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이해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가족들과 공유하는 것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적절한 방법으로 가족에게 제공하고 의사소통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교육과정 및 유아지도 계획에 적용하기
- 교육과정 평가 결과와 교육과정 계획의 연계성 이해하기
- 교육과정 및 교사 평가 결과를 교육과정 계획에 적용하기
유아교육기관 운영 교실문화조성 -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운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운영의 방법 이해하기
- 유아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의 중요성과 방법 이해하기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행동 지도방법 이해하고 실천하기
- 유아의 부정적인 행동의 원인 인식하고 긍정적인 행동 지도방법 실천하기
- 유아의 건강한 생활습관(식사, 배변, 청결, 수면)을 증진하는 지도방법 실천하기
문서작성 및 관리 - 학급운영 관련 문서(교육계획안, 원아, 회의록, 보고서, 시설설비 관련 등)의 종류, 작성, 관리 방법 이해하기
- 학급운영 관련 문서(교육계획안, 원아, 회의록, 보고서, 시설설비 관련 등)를 작성, 관리하기
- 대외 수신, 발신 공문서의 종류, 작성, 관리 방법 이해하기
- 대외 수신, 발신 공문서를 작성, 관리하기
공동체 의식 및 태도 형성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서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의 역할과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서비스 인식하기
-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에 대한 존중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실천 - 유아,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하기
-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하기
-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과 태도 이해하고 실천하기
-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태도 이해하고 실천하기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 발달 전공의이해 전공과진로 유아교직논리및논술 보육교사론 진로지도 졸업시험
유아교육개론 정신건강론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아동복지 창의적교수법과평가
학습자에 대한 이해 영유아발달 유아기독교교육 디지털교육과유아교육 유아국악교육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동작 아동안전관리 특수아동이해
유아창의성지도 인지발달과교육
교육과정 운영 기악 유아교육사상사 놀이이론과실제 아동수학지도 아동문학교육 현장연구및참여1 보육실습 현장연구및참여2
다원화사회와유아교육 지속가능발전과유아교육 아동과학지도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교수방법론 아동미술 아동건강교육
아동음악 유아교육과정 유아교과교육론
유아언어교육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교육기관 운영 아동상담 아동생활지도 부모교육론 캡스톤디자인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수매체 캡스톤디자인2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기초교육 정보문해 미래와기술 대학인을 위한 엑셀 유아교육기관운영
4차산업혁명기술의이해 교육과정운영
중점교육 나섬소양 기독교인성 기독교정신과 아펜젤러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채플1
채플2
채플3
채플4
균형학문 인문과 예술 대학생활과 자아탐색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행복심리학
포스트휴먼시대의감성인문학
사회와 문화 디지털사회의문화의이해 교육과정운영
예비부모교육 학습자에 대한 이해
팟캐스트방송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일반교육 심화·응용 자유선택 a+학습전략
문화예술교육개론 교육과정운영
AI와미래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리더십 유아교육기관운영
인성과예티켓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숲힐링캠프
현대인과정신건강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프로그램명 추천학년 추천 대상
자기계발 1학년 신입생진로개발교육1, 2 1 1학년 전체
학습 역량 강화 2학년 유아교사인성강화교육1, 2 2 2학년 전체
학습역량 강화 3학년 미래교원역량 강화교육 1,2 3 3학년 전체
진로/ 취업 4학년 취업진로교육 1, 2 4 4학년 전체, 유치원 취업, 임용시험 응시자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유치원교사
어린이집 교사
유아교육사상사 1-2 한국의 유아교육사상, 서양의 유아교육사상(중세사회, 인문주의 , 실학사상, 계몽주의, 신인문주의, 국가주의), 현대사회의 유아교육사상 등의 세부내용
정신건강론 1-2 정신 건강에 관한 기초 이론, 정신 장애 유형 이해 및 지원 방안 등의 세부내용
아동생활지도 2-2 영유아생활지도의 이해, 문제행동에 대한 시각, 행동수정, 자기조절을 위한 생활지도 전략, 영유아의 행동의 관찰과 평가를 위한 교사 지원방안 등의 세부내용
아동수학지도 2-2 영유아의 수학교육의 기초, 이론적 배경,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 및 분석, 영유아 수학교육의 운영시 교사의 역할 등의 세부내용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2-2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 이론, 교육 과정 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
유아교육과정 2-2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구성의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수립, 실행, 평가 및 환류과정 등의 세부내용
유아교직논리및논술 2-2 유아교사의 논리 및 논술등의 사고력과 표현력 발달, 유아의 논리, 논술과 창의성
아동미술 3-2 영유아 미술교육 이론, 미술 교수 학습 방법, 미술 감상과 평가 및 미술교육을 위한 환경 등의 세부내용
유아교과교육론 3-2 교과 이해, 통합교육, 생활경험과 교과경험의 관계성, 다양한 활동 수행능력 발달을 위한 세부내용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2 교구제작에서 유의할 점, 교구 계획하기, 교구 제작하기, 교구 평가하기 및 교구 소개하기 등의 세부내용
보육교사론 3-2 영유아 교사직의 특성과 교사로서의 윤리와 역량, 자질, 성장에 관한 세부 내용
특수아동이해 4-2 특수교육과 통합교육, 개별과 교육,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자폐성 장애, 정서 행동장애, 장애가족지원 등의 세부내용
현장연구및참여2 4-2 영유아의 발달 특성, 놀이특성, 교사의 역할 등을 경험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는데 필요한 세부내용
창의적교수법과평가 4-2 영유아교수법을 기반으로 창의적 교수법, 교수전략구상하기, 실제 구상한 수업시연 등의 다양한 교수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