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용어는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AI 기술은 1943년 워렌 맥클록과 월터 피츠가 전기 스위치처럼 켜고 끄는 기초 기능의 인공 신경을 구현하여 사람 뇌에서 동작하는 아주 간단한 기능을 흉내 낼 수 있음을 증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AI기반 기술은 우리 생활 전반에서 활용되어지고 그 기술의 발전은 기하급수적으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를 펼쳐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정부에서도 SW분야의 우수 대학을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배재대학교는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에 선정되어 재직자 석사학위 과정의 인재양성교육을 위한 “스마트ICT융합인재양성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스마트ICT융합인재양성센터는 Practical require 플랫폼(산학협력기반 공유 플랫폼)을 기반으로 대전시와 대전지능화인재양성협의체를 구성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지역협력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발굴하며 기업 지원 및 성과 제고 등 에코체인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5개 연구 분야(무선통신융합, AIㆍ빅데이터, 사이버보안ㆍXR, 바이오디지털, 지능형로봇)를 선정하고 대학원의 스마트ICT융합전공을 개설하여 8년 동안 재직자 석사과정 150명 이상을 양성하여 AI기반 4차 산업 특별시 생태계 혁신을 이루고자 합니다.
지역협력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일반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스마트ICT융합인재양성센터는 보다 내실 있고 혁신적인 교육을 통해 우수 지역 인재양성 실현을 선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배재대학교 스마트ICT융합인재양성센터 센터장
정회경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