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근대교육 최고의 미래교육
HOME >교수소개 >기초교육부
김화선 교수 김화선교수
  • 연락처042-520-5933
  • E-mailhermes925@pcu.ac.kr
  • 연구실아펜젤러관 303호
  • 강의과목스토리텔링의이해, 한국문학과사회, 한국문학의이해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문학박사(국어국문학 전공)

경력 및 활동

  • (현재)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기초교육부 교수
  • (현재)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나섬인성교육센터장
  • (현재) 대전광역시 지명위원회 위원
  • (현재) 대전광역시 도로명위원회 위원
  • (현재) 대전작가회의 이사 및 편집주간
  • (현재) 중앙어문학회 편집위원
  • (현재) 아동청소년문학학회 지역이사 및 편집위원
  • (현재) 한국지역문학회 섭외 담당 이사
  • (현재) 청소년 소월문학상 심사위원
  • 세계인명사전 Marquis Who's Who 등재
  • 어문연구학회 편집위원
  • 대전광역시 교육지원심의위원회 위원
  • 대전일보 칼럼 집필위원
  • 원광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전임연구원
  •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전임연구원

논문

  • 후마니타스의 초상과 SF 버전의 메멘토 모리 - 가즈오 이시구로의 『나를 보내지 마』(김남주 옮김, 민음사, 2009) 읽기 , 리터러시연구, 2022.
  • 성장 서사와 인권의 앙상블 -2018~2022년 뉴베리상 수상작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023.
  • 문학상 제도와 성장 서사의 앙상블 최근 청소년문학상 수상작들을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2022.
  • 일본어교육의 다양성 제고를 위한 그림책 활용 가능성: 지역언어 활용을 포함하여, 인문과학연구논총, 2021.
  • 수업 형태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 연구—대면 수업, 콘텐츠 수업,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중심으로—, 대학교양교육연구, 2021.
  • 노동자의 자화상과 문학 밖의 글쓰기 - 염인수의「장위고개」를 중심으로, 비평문학, 2021.
  • 1920년대 재조 일본 지식인 사회의 문화 담론 연구- 1926년 우치노 겐지(内野健兒)와 이나미쓰 레민(稻光黎民) 논쟁을 중심으로 -, 비교일본학, 2020.
  • 대전이라는 로컬이 문학 세계에 작용하는 힘- 염인수와 우치노 겐지(內野健兒)를 중심으로, 비평문학, 2020.
  • ‘고(高)-대(大) 접속’과 복합적 전이 -한국과 일본 대학의 신입생 대상 글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2020.
  • 차이의 지정학과 사랑의 정동 - 탈북을 소재로 한 아동청소년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2020.
  • The Use of Online-based Peer Tutoring Program for FYC in University Writing Education , ICCC2019 , 2019.
  • 로컬의 삶과 지정학적 글쓰기- 염인수의 『깊은 강은 흐른다』 를 중심으로, 국어문학, 2019.
  • 학생 동반 성장을 위한 온라인 글쓰기 튜터링 -배재대학교 글쓰기교실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 ‘새 것 찾기’와 로컬리티의 서사 - 염인수의 문학 세계, 어문연구, 2018.
  • 어린이와 인권, 인권을 서사화하는 두 가지 방식, 아동청소년문학연구, 2018.
  • A technology-integrated storytelling method in developing syllabus design for university writing education,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2018.
  • A Study on the Use of Creative Digital Writing Activity, Platform Technology Letters, 2018.
  • Developing problem-solving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with the use of crowdsourcing in university writing instruction,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2018.
  • The flipped classroom: Redesigning a course to foster active and interactive learning for college literacy education, Advanced Science Letters, 2017.
  • 21세기 작문교육의 현황과 인문학적 모색을 통한 전망, 문화와 융합, 2017.
  • 해방문단의 안회남이 대전문학에 끼친 영향 - 소설가 염인수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2017.
  • 대학 글쓰기 교육의 현황 진단과 발전 방안 연구 , 대학교양교육연구, 2016.
  • A study on problem-solving writing instruction model with the use of big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2016.
  • 협력적 독서의 새로운 가능성:신토피칼 독서법과 ‘협력의 진화론’의 통합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016.
  • 융합 독서의 새로운 지평 ― 수학자 폴리아의 문제해결 전략을 활용한 독서법 ―, 현대문학이론연구, 2016.
  • 노근리 사건을 서사화하는 세 가지 방식 , 아동청소년문학연구, 2014.
  • 대전문학사 서술의 현황과 전망, 비평문학, 2013.
  • 5.18 광주민중항쟁의 문학적 형상화, 비평문학, 2013.
  • 아동의 발견과 아동문학의 기원, 문학교육학, 2012.
  • 멕시코 이주노동의 서사화 전략 -문영숙의 <에네껜 아이들>을 중심으로, 아동청소년문학연구, 2011.
  • 협력학습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연구 -기업 홍보 글쓰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2011.
  • <모던 일본> 조선판에 나타난 '조선적인 것'의 형상화 전략-일본인작가의 소설과 수필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이론연구, 2011.
  • 지역의 힘, 지역의 문학 2, 한국문예창작, 2009.
  • 청소년소설에 나타난 성장 서사 연구 -여성 인물이 주인공인 작품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학진등재후보지), 2009.
  • 일제말 전시기 식민 주체의 호명 방식 -<방송소설명작선>을 중심으로, Comparative Korean Studies, 2009.
  • 청소년문학에 나타난 '성장'의 문제-김려령의 <완득이>를 중심으로, 아동청소년문학연구, 2008.
  • 다문화시대, 아동문학의 현황과 전망, Comparative Korean Studies 비교한국학, 2008.
  • 심훈의 <영원의 미소>에 나타난 근대적 글쓰기의 양상, 비평문학, 2007.
  • 이태준 장편소설에 나타난 '편지'의 기능과 한계, 어문연구, 2007.
  • 1920년대 서구 전래동화의 번역과 번역 주체의 욕망, 어문연구, 2007.
  • 식민지 시대 아동문학 작품에 나타난 만주 체험의 형상화, 국어교육연구, 2007.
  • 자아 발견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실제, 비평문학, 2006.
  • 한글보급과 민족형성의 양상-심훈의 상록수를 중심으로, 어문연구, 2006.
  • 채만식의 어문의식과 해방기 1인칭 소설의 서사전략,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006.

저역서

  • 100개의 키워드로 읽는 한국아동청소년문학, 창비, 2023.
  • 대전문학과 매체의 지정학 , 도서출판 심지 , 2022.
  • 1970년대 대전문학, 도서출판 심지 , 2022.
  • 대전 문학장의 발생과 분절, 도서출판 심지 , 2021.
  • 1960년대 대전문학(하) , 도서출판 심지 , 2021.
  • 세계인명사전 Marquis Who's Who 등재
  • 위계화된 공간과 문학적 장소, 도서출판 심지 , 2020.
  • 1950년대 대전문학, 도서출판 심지, 2019.
  • 로컬리티, 계보와 정체, 도서출판 심지 , 2019.
  • 해방기 대전의 소설 -염인수를 중심으로 , 도서출판 심지 , 2018.
  • 망각의 로컬리티 : 대전·충남 문인들의 삶과 예술, 도서출판 심지, 2018.
  • 심훈 문학 연구 총서2 : 심훈 문학의 발견 , 아시아 , 2018.
  • 맥락과 비평 제12호 <장소, 로컬리티, 문학지도>, 도서출판 심지 , 2017.
  • 맥락과 비평 제11호 《소수자의 시선과 로컬리티》, 도서출판 심지, 2016.
  • 문학장과 로컬 히스토리, 도서출판 심지 , 2015.
  • 창의적인 사고와 언어 표현, 창과현, 2014.
  • 경계와 소통, 지역문학과 문학사 , 도서출판 심지, 2014.
  • 근대 문명과 폭력, 도서출판 심지, 2013.
  • 문학으로 읽는 성과 사랑, 작은숲, 2012.
  • 글쓰기 교육과 문학적 글쓰기, 푸른사상, 2011.
  • 한국문학의 이념과 현장, 푸른사상사, 2010.
  • 다문화시대의 소통을 위한 바른 글쓰기 (이공계열 편), 도서출판 창과현, 2010.
  • 교내 SCO콘텐츠 공모(21C문학속의성과사랑읽기), , 2009.
  • 다문화시대의 소통을 위한 바른 글쓰기, 창과현, 2009.
  • 생생 기초 한자어 2, MJ미디어, 2009.
  • 생생 기초 한자어 1, MJ미디어, 2009.
  • 교양인의 책읽기, 창과현, 2009.
  • 주제로 읽는 문학의 이해, 창과현 출판사, 2009.
  • 한국문학과 대중문화, 푸른사상, 2009.
  • 노동, 기억, 연대 -문학을 읽는 세 개의 시선, 도서출판 청운, 2008.
  • 문학으로 읽는 성과 사랑, 배재대학교출판부, 2008.
  • 경계와 소통, 지역문학의 현장, 국학자료원, 2007.
  • 한국문학과 신화, 예림기획, 2006.
  • 경계와 소통, 탈식민의 문학, 도서출판 역락, 2006.

기타

  • 2급 정교사 자격증(국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