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스토리창작전문가

박석준 과정주임 박석준과정주임
  • 연락처042-520-5463
  • E-mailklaatu@pcu.ac.kr
  • 연구실우남관 233호
  • 강의과목

학력사항

  • 연세대학교 문학박사(국어학 전공)
  • 연세대학교 문학석사(국어학 전공)
  • 연세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현재) 배재대학교 교무기획부총장
  • (현재) 배재대학교 기획처장
  • (현재) 배재대학교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 교수
  • (현재) 배재대학교 한류콘텐츠SW융합전공 주임교수
  • (현재) 세종학당재단 이사
  • (현재) 한국사전학회 부회장
  • (현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객원연구원
  • (현재) 국제한국어응용언어학회 부회장
  • 배재대학교 교무처장
  • 배재대학교 한국어교육원 원장
  • 배재대학교 기획처장, 기획부처장
  • 배재대학교 총장추천위원회 위원
  •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부학장
  • 배재대학교 교양교육지원센터 센터장
  • 배재대학교 인문대학 교학부장
  • 담화인지언어학회 부회장
  • 한국어학회 연구윤리위원
  • 이중언어학회 편집위원장 겸 윤리위원장
  • 이중언어학회 회장, 부회장
  • 한국문법교육학회, 한국사전학회,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사
  • 세종학당재단 신규지정심사위원회 위원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한국어(KSL)교육과정 컨설팅단 단장(중고등)
  • 대전시교육청․배재대학교 서부다문화교육센터 운영부장, 연구부장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어능력시험(TOPIK) 출제위원회 출제위원장, 평가위원
  •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출제위원, 면접심사위원
  • 세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겸임교수
  •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전문연구원
  • 연세대·세종대·서울여대·충북대·한남대·ICU․이화여대․한국외대 강사
  • 한국어학 개론,한국어문법교육론,언어와 문화,문장표현론,캡스톤디자인 1, 2

논문

  •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 대상 체험형 한국 문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원리 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2024.
  • 입문 및 기초 단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숙달도 평가 도구 개발 방향, 문법 교육, 2024.
  • 한국어 어휘 교육에서 한자어 조어 지식의 활용과 한자 교육의 문제, 언어사실과 관점, 2023.
  • 교육부 고시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언어 재료, 문법 교육, 2020.
  • 한국어 회화 교재 구성 원리 연구, 담화와 인지, 2020.
  •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항목의 학습 단계 설정에 관한 연구 -'난이도'의 개념과 적용을 중심으로- , 문법 교육, 2019.
  • 한국어(KSL) 교육과정에서의 학습 한국어 개념 설정 원리와 실제, 언어와 문화, 2017.
  • 발전기 및 심화기 한국어 교원 재교육, 우리어문연구, 2017.
  • 국내 한국어 교원 재교육 현황 조사 및 시사점, 새국어교육, 2017.
  • 한국어교육에서의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 기법 활용 방안, 언어사실과 관점, 2016.
  •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교육과정 현황 분석 및 내실화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5.
  •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담화 문법적 접근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 언어와 문화, 2014.
  • 한국어 교수 학습을 위한 '다만'과 '단지'의 의미 관계 연구, 우리말글, 2013.
  • 한국어교육학에서의 학문 목적 한국어 연구 동향 분석, 언어와 문화, 2013.
  • 통계자료를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2.
  •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자녀에 대한 한국어문화 교육의 방안과 내용 -교육 사례 예시를 통한 문제 제기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011.
  • 한국어능력시험(TOPIK) 어휘문법 영역에 대한 논의, 문법교육, 2011.
  •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수 자료 구축 방안 -어휘 자료 구축 방안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0.
  • “한국어 교육 발전 방안”, 외국인 유학생 정책 포럼, 교육과학기술부, 2010.
  •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가정문해환경, 아동교육, 2010.
  • 도시형 다문화 교육의 방향과 실제 -대전시 서부다문화교육센터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연구, 2009.
  • 한국어 교육에서 규범과 표준의 문제, 문법 교육, 2009.
  • 다문화 가정 구성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방향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인터뷰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2009.
  • 국내 대학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현황 분석 - 입학 후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2008.
  • 담화표지화의 정도성에 대한 한 논의, 한말연구, 2007.
  • 한국어 구어 말뭉치의 형태 주석 방법과 몇 가지 문제에 대하여, 언어와 문화, 2006.
  • 한국어교육에서의 인터넷 문화 콘텐츠 활용 방안, 한말연구, 2006.
  • 국어 상담의 방향과 과제, 국어상담, 2006.
  • 한국어 교재의 대화문에 대하여, 문법 교육, 2005.
  • 초급 한국어 교재의 청자높임법, 한말연구, 2005.
  • “한국어 선어말어미 ´-시-´의 사전 기술”, 한국사전학 3호, 한국사전학회, 2004.
  • “선어말어미´-시-´의 문법외적 용법에 관하여”, 한말연구 14, 한말연구학회, 2004.
  • “대학생 구어 텍스트에서의 조사·어미의 분포와 사용 양상에 대한 연구”, 텍스트언어학 15, 한국텍스트언어학회, 2003.
  • “현대국어 선어말어미 ´-시-´에 대한 연구 -의미·기능, 관련 구문의 구조를 중심으로-”. 연세대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 “여격어를 존대하는 것처럼 보이는 ´-시-´ 문장의 통사 구조”, 배달말 31집, 배달말학회. 2002.
  • “선거후보자간 TV 생방송 합동 토론 대화에서 사용되는 대화 전략에 대하여 - 이미지 관리 전략을 중심으로-”, 한말연구 11, 한말연구학회, 2002.
  • “선어말어미 ´-시-´의 의미와 기능에 관한 논의”, 국어 문법의 탐구Ⅴ, 태학사. 2001.
  • “국어 존대법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전략에 대하여”, 연세어문학 32호, 연세대학교국어국문학과. 2000.
  • “현대국어 종결어미의 체계화에 대한 몇 가지 문제”, 교육연구 7권 1호, 한남대학교교육연구소, 1999.

저역서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의사소통 : 교사용 지도서.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의사소통 : 교사용 지도서.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의사소통 : 교사용 지도서.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20.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20.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의사소통 : 교사용 지도서. 1-4, 마리북스, 2020.
  • (중학생 위한) 표준 한국어 : 학습도구 : 교사용 지도서, 마리북스, 2020.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학습 도구 : 교사용 지도서, 마리북스, 2020.
  • 라오스인을 위한 EPS-TOPIK 기초, 배재대학교 출판부, 2019.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19.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19.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4, 마리북스, 2019.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3, 마리북스, 2019.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2, 마리북스, 2019.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1, 마리북스, 2019.
  • 라오스인을 위한 한국어. 1, 배재대학교 출판부, 2018.
  • 세종한국문화. 1, 다락원, 2017.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익힘책. 1-2(2), 다락원, 2016.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익힘책. 1-2(1), 다락원, 2016.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익힘책. 1-2(2), 다락원, 2016.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익힘책. 1-2(1), 다락원, 2016.
  • 세종 한국문화, 세종학당재단, 2015.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교사용 지도서 2, 다락원, 2015.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교사용 지도서 1, 다락원, 2015.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교사용 지도서 2, 다락원, 2015.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교사용 지도서 1, 다락원, 2015.
  • 한국어2, 배재대학교 출판부, 2014.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2, 다락원, 2013.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1, 다락원, 2013.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2, 다락원, 2013.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1, 다락원, 2013.
  • 한국어1, PT Yunex Global Indonesia, 2013.
  • 한국어 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2010.

용역연구실적

  • (공동) 2022 대전콘텐츠코리아랩 웹소설 인력 양성 교육과정 개발 용역.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2022.
  • (책임) 한국어능력시험(TOPIK) 기초(가칭) 개발 및 실행방안 정책 연구. 국립국제교육원. 2021.
  • (책임)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재심사 제도 연구. 국립국어원. 2021
  • (공동) 중고등 한국어(KSL) 익힘책 개발, 국립국어원, 2019.
  • (공동) 중고등 한국어(KSL) 교재 개발, 국립국어원, 2018~2019.
  • (책임) 다문화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한국어 교육 연구, ㈜천재교육. 2018.
  • (책임) 세종한국문화2 교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7.
  • (공동) 한국어(KSL) 교재 개발 기초 연구, 국립국어원. 2017.
  • (공동) 세종한국어 익힘책 다국어 콘텐츠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7.
  • (책임) 한국어 교육과정 수정, 보완 및 성취도 측정도구 개발 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 (공동) 세종한국어 익힘책 기본모형 개발, 세종학당재단. 2016.
  • (책임) '세종한국문화(초급1)' 시범운영 결과 연구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6.
  • (책임) 세종한국문화초급1 교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5.
  • (책임) 중,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개발, 국립국어원. 2014.
  • (공동) 한국어(KSL)교육과정 운영방안,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4.
  • (책임) 중,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개발, 국립국어원. 2013.
  • (책임)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표준교재 개발, 제작(중등, 고등), 국립국어원. 2012.
  • (공동) 한국어교육 자원봉사자 인증시험 모형개발 사업, 국립국어원․한국어세계화재단. 2009.
  • (공동) 해외인적자원 유치 확대 및 활용을 위한 유학생 지원 전담기구 설립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7.
  • (공동) 북한 국어학 용어 분류 체계에 관한 연구, 국립국어원. 2005.

특허 및 지적재산권

  • 특허등록 제10-2677823호. 말모이 보드 게임 세트. 외 4명 (출원 2022년, 등록 2024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