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학
교육목표
-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미래사회 역량을 갖춘 영유아 교사 양성
- 자기주도적 실천 교육을 통해 영유아교육 현장의 실무에 강한 영유아 교사 양성
- 사랑과 봉사정신에 기초한 교직 사명감을 갖춘 영유아 교사 양성
전공안내 및 소개
영유아기는 발달과 교육 및 사회적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로 인식되고 있으며, 시대적 요구와 사회적 제반 여건의 변화에 따른 보육과 교육에 관한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영유아보육 연계전공에서는 영유아에 관련한 폭넓은 이해와 소양을 갖춘 보육교사를 양성하여 실제 영유아보육 현장 취업기회를 제공한다.
향후 진로계획
어린이집교사(보육교사 2급자격증 취득가능),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전담요원,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 방과후교사
교과목 개설학과
학문분류 | 교과목명 | 학점 | 강의 | 실습 | 교과목코드 | 개설학과 | 비고 | |
---|---|---|---|---|---|---|---|---|
보육지식과 기술 | 21학점 이상 | 유아교육개론 | 3 | 3 | 0 | ECE22104 | 유아교육과 | |
유아교육과정 | 3 | 3 | 0 | ECE22212 | 유아교육과 | |||
영유아발달 | 3 | 3 | 0 | ECE22103 | 유아교육과 | |||
영유아교수방법론 | 3 | 3 | 0 | ECE22304 | 유아교육과 | |||
놀이이론과실제 | 3 | 3 | 0 | ECE22201 | 유아교육과 | |||
유아언어교육 | 3 | 3 | 0 | ECE22206 | 유아교육과 | |||
아동음악 | 3 | 3 | 0 | ECE22204 | 유아교육과 | |||
아동미술 | 3 | 3 | 0 | ECE22308 | 유아교육과 | |||
아동수학지도 | 3 | 3 | 0 | ECE22209 | 유아교육과 | |||
아동과학지도 | 3 | 3 | 0 | ECE22202 | 유아교육과 | |||
아동생활지도 | 3 | 3 | 0 | ECE22208 | 유아교육과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3 | 3 | 0 | ECE22409 | 유아교육과 | |||
아동건강교육 | 3 | 3 | 0 | ECE22404 | 유아교육과 | |||
아동문학교육 | 3 | 3 | 0 | ECE22303 | 유아교육과 |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 | 3 | 0 | ECE22415 | 유아교육과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 | 3 | 0 | SIL22104 | 보건의료복지학과 | |||
정신건강론 | 3 | 3 | 0 | ECE22109 | 유아교육과 | |||
THE22311 | 기독교사회복지학과 | |||||||
교사인성과 보육실무 | 15학점 이상 | 보육교사론 | 3 | 3 | 0 | ECE22312 | 유아교육과 | |
아동복지 | 3 | 3 | 0 | ECE22405 | 유아교육과 | |||
아동복지론 | 3 | 3 | 0 | THE22109 | 기독교사회복지학과 | |||
가족복지론 | 3 | 3 | 0 | THE22206 | 기독교사회복지학과 | |||
SIL22302 | 보건의료복지학과 |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3 | 3 | 0 | ECE22302 | 유아교육과 | |||
보육실습 | 3 | 3 | 0 | ECE22403 | 유아교육과 | |||
36학점 이상 | 75 | 75 | 0 | |||||
※ 보육교사2급 자격취득 (51학점이상 취득) 1. 필수 - 보육교사론, 아동복지(아동·청소년복지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유아교육개론(=보육학개론), 유아교육과정,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 방법론, 놀이이론과 실제, 유아언어교육, 아동음악·아동미술 중 택 1, 아동수학지도·아동과학지도 택 1, 아동생활지도 (39학점 이상) 2. 선택 – 아동건강교육, 아동문학교육,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가족복지론, 정신건강론, 부모교육론 (12학점 이상) |
보육교사2급 자격취득
영역 | 교과목 | 이수과목 (학점) | |
---|---|---|---|
교사 인성 | 보육교사(인성)론, 아동복지(=아동권리와 복지) | 2과목(6학점) 필수 | |
보육 지식과 기술 | 필수 | 유아교육개론(=보육학개론), 유아교육과정(=보육과정),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놀이이론과실제(=놀이지도), 유아언어교육(=언어지도), 아동음악(또는 아동동작, 아동미술), 아동수학지도(또는 아동과학지도), 아동생활지도(또는 아동안전관리) | 9과목(27학점) 필수 |
선택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아동문학교육,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부모교육론, 어린이집운영관리(=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특수아동이해, 정신건강론, 아동상담론, 장애아지도, 보육정책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동간호학, 아동영양학, 가족복지론, 가족관계론, 지역사회복지론 | 4과목(12학점)이상 선택 | |
보육 실무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보육실습 | 2과목(6학점) 필수 |
학년학기 전공역량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보육교사직인성 및 전문성 발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보육교사론 | ||||||
유아교육개론 | 정신건강론 | 정신건강론 | ||||||
아동복지론 | 아동복지 | |||||||
학습자(영유아)에 대한 이해 | 영유아발달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
교육(보육)과정 운영 |
놀이이론과실제 | 아동수학지도 | 아동문학교육 | 보육실습 | ||||
아동과학지도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영유아교수방법론 | 아동미술 | 아동건강교육 | ||||
아동음악 | 유아교육과정 | |||||||
유아언어교육 | ||||||||
유아교육기관 운영 |
가족복지론 | 아동생활지도 | 부모교육론 | |||||
부모교육 | ||||||||
가족복지론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이성희 전공주임
- 연구실하워드 기념관 413호
- 연락처042-520-5416
- E-mailshl@pcu.ac.kr
- 강의과목
상세보기 -
안신 교수
- 연구실아펜젤러 기념관 204호
- 연락처042-520-5272
- E-mailshinahn@pcu.ac.kr
- 강의과목[사회복지학과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자원봉사론, 아동복지론, 노인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론, 정신건강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론,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기독교봉사학 [종교학과목] 비교종교학, 세계기독교, 종교학개론, 한국종교, 종교현상학, 종교와 과학 [교양과목] 다문화종교교육과 영화, 기독교정신과아펜젤러인성, 성서해석학 [종교교직과목] 종교교직논리및논술, 종교교과교육론, 종교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대학원세미나] 선교학세미나, 세계종교와복지, 한국종교와복지, 종교연구의이론과 방법, 종교사회학세미나, 문화신학세미나, 지그문트프로이트연구, 칼융연구,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와 인권, 학교사회복지세미나, 우남 아카이브 세미나 [기타 학부과목] 졸업지도, 전공의 이해, 전공과진로, 도전학기제, 캡스톤디자인
상세보기 -
김숙령 교수
- 연구실하워드 기념관 411호
- 연락처042-520-5418
- E-mailsrkim@pcu.ac.kr
- 강의과목
상세보기 -
이진화 교수
- 연구실하워드 기념관 502호
- 연락처042-520-5060
- E-mailjinwhayu@pcu.ac.kr
- 강의과목
상세보기 -
송진숙 교수
- 연구실소월관 306호
- 연락처042-520-5422
- E-mailpenn@pcu.ac.kr
- 강의과목인간발달, 청소년복지론, 부모교육, 가족학, 인구변동과다문화교육, 가족상담및치료, 가정교과교육론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