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학

이성희 전공주임 이성희전공주임
  • 연락처042-520-5416
  • E-mailshl@pcu.ac.kr
  • 연구실하워드 기념관 413호
  • 강의과목

학력사항

  •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 문학박사(유아교육 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유아교육 전공)
  • 배재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배재대학교 부속유치원장
  • 배재대학교 유아교육 연구 소장
  • 한국유아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 어린이미디어학회 이사, 열린 유아교육학회 이사, 구성주의학회 이사
  • 대전시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대전시교육청 교육위원
  • 대전광역시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연구지원센터 위원

논문

  • 만 5세 유아들의 상자 놀이 양상,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2022.
  • 자연물 기반 유아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육아지원연구, 2021.
  •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본 지역사회 세대 간 교류에 대한 유아교육 전문가의 인식, 한국유아교육연구, 2020.
  • 푸른 어린이집 교사들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마음 나누기 활동 모임 참여 경험의 의미, 인문논총, 2019.
  • 영아교사 상호작용역량 증진을 위한 예비교사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한국유아교육연구, 2019.
  • 반응중심 문학활동에 기초한 유아문해교육 프로그램 적용효과,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2019.
  • 유아기 자녀의 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들의 경험,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8.
  • 보육실습 지원을 위한 온‧오프라인 소집단 멘토링 경험- 원격 평생교육원 보육실습생을 중심으로 -, 한국유아교육연구, 2018.
  •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과 인성지향적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8.
  • 통합학급에서 유아들의 돕기 양상 탐색, 유아교육연구, 2017.
  • 통합학급에서 장애유아 돕기에 대한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지원 양상 탐색, 유아특수교육연구, 2016.
  • 유아인성교육과 유아인성교육을 위한연령 간 교류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및 요구, 어린이미디어연구, 2016.
  • 만 2세 영아의 모래놀이 과정과 경험, 구성주의 유아교육 연구, 2015.
  • 유아기 역사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5.
  • 만 5세 유아들의 자유놀이에서 이야기를 이끄는 숨겨진 힘,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5.
  • 쌍둥이를 지도하는 유아교사의 경험과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4.
  •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문논총, 2013.
  • 저소득층 가정의 유아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의 경험 , 어린이미디어연구, 2013.
  • 장애유아 부모의 통합보육 경험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2.
  • 유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2012.
  • 유치원에서 자녀양육지원 프로그램 적용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1.
  •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 인문논총, 2011.
  • 유아전통문화교육을 위한 그림책 분석 및 그림책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1.
  • 신체접촉 집단 놀이가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 2010.
  • 예비교육교사의 보육실습 불안과 지도교사의 실습지도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문논총, 2010.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에 대한 교직원 및 학부모 평가 분석-대전광역시영유아기관을 중심으로-,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2010.
  •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놀이성과의 관계, Montessori교육연구, 2009.
  •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유아교사 인식과 현황,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9.
  • 보육교사가 인식한 보육시설의 조직풍토와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 인문논총, 2008.
  • 유아의 공유적 리더십 생활기술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2008.
  • 유아의공유적 리더십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 유아교육학논집, 2008.
  • 자연물매체를 통한 주제탐구 표현학습과정의 의미, 어린이미디어연구, 2008.
  • A study on the Transition experiences of first grade primary schoo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7.
  •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7.
  • 유아교실에서 건강과 안전: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지침, 어린이교육, 2006.
  •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미술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인문논총, 2006.
  • 한국과 독일 유아교사의 교사이미지 평가 비교, 한국영유아보육학, 2005.
  • 유아의 과외참여 현황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2004.
  • 어린이집 교사의 유아 수행 평가에 대한 인식과 평가 현황,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4.
  • 유아교사의 유아 영양에 대한 태도 및 영양지식의 정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04.
  • 아버지 역할 수행 인식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인문논총, 2004.
  • 발달에 적합한 유아평가의 방법 고찰-수행평가의 이해를 중심으로, 인문논총, 2003.
  •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평가 실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유아특수교육연구, 2003.
  • 기철학을 중심으로 고찰한 이이의 교육사상, 인문논총, 2002.
  • 유치원에서 장애유아 통합교육 사례, 유아특수교육연구, 2001.
  • 유아의 창의성과 물 모래 놀이행동과의 관계, 인문논총, 2001.
  •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급식 관리 운영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2001.
  • 사회극놀이와 유아발달에 관한 연구고찰, 인문논총, 2000.
  • 유아 과학교육자원으로서 현장견학 접근 모형, 한국영유아보육학, 1999.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동향 및 실천 방안 탐색, 인문논총, 1999.

저역서

  • 유아미술교육, 공동체, 2016.
  • 유아교육백서(2006년-2010년), 양서원, 2011.
  • 영유아 교과 교육론, 양서원, 2011.
  • 영유아놀이지도, 교문사, 2006.
  • 블록놀이 -구성주의적 접근-, 다음세대, 2004.
  •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2004.
  • 실외놀이, 시그마프레스, 2003.
  • 세계화시대의 유아교육, 창지사, 2002.
  •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도서출판 범한, 2001.
  •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를 위한 실무실습토의서, 도서출판 양지, 2001.
  • 부모님께 드리는글, , 2000.
  • 탐구생활의 실제(2학기), , 2000.
  •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도서출판 양지, 200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