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과안내

한국어교육학과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 웹사이트 바로가기

학과 교육 목적

한국어교육 전 분야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질적 교육을 통해 한국어 세계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능력 있는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학과 교육 목표

  1. 한국어 교수법 등 한국어 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심화된 전문지식과 국내외 한국어 교육의 현황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새로운 방향을 탐구하고 실천하는 지도자적인 한국어 교육 전문가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하도록 합니다.
  2. 한국어에 대한 어학 지식과 한국 문화에 대한 학문적 기반을 가지고 궁극적으로 한국어를 통한 문화 간 이해와 교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3.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교육 현장과의 연계를 통해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학과소개

  1. 한국어교육학과는 대전권 대학 최초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발급하는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개설한 바 있습니다.
  2. 국가 기관이 주관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및 온라인 한국어 교육 사이트 개발 등의 책임을 맡은 경쟁력 있는 전공 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3. 한국어 교수 학습을 위한 내용학 및 내용학 기반 교육학, 한국 문화, 교육 참관과 실습 등 한국어교육의 모든 하위 분야의 전문성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임교원 명단

성 명(영 문) 직 위 최종학위(출신학교명) 전공 연구분야
박석준(Park, Seok Joon) 교수 문학박사(연세대학교) 한국어교육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발음교육론,기능교육론
백낙천(Baek, Nak Cheon) 교수 문학박사(동국대학교) 국어학 한국어학,한국어사,한국어형태통사론
지현숙(Jee, Hyun Suk) 교수 교육학박사(서울대학교) 한국어교육 한국어평가론,한국어교육방법론,기능교육론
심혜령(Shim, Hye Ryeong) 교수 문학박사(연세대학교) 한국어교육 한국어학,한국어어휘교육론,기능교육론
황은하(Huang, Yinxia) 조교수 문학박사(연세대학교) 응용언어학 한국어학,대조언어학,응용언어학

학과 전공 분야

한국어교육학 전공

학과 내규

1. 선수과목 이수
  1. 전직 전공이 국어학, 국문학, 한국어교육학 계열이 아닌 경우 선수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2. 선수과목은 학과에 개설된 전공교과목 중 기초과목으로 9학점을 이수하는 것으로 하되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24학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 안내
  1. 외국어 시험과 종합시험은 석사학위과정 18학점이상, 박사학위과정 54학점이상 취득자에 한하여 실시합니다.
  2. 종합시험 과목
    한국어교육학전공
    석사과정 한국어학, 한국어교육학
    박사과정 한국어학, 한국어교육학, 한국문화
3. 논문계획 발표

- 논문 제출 한 학기 전에 실시하며, 계열 교수로 구성된 심사위원 앞에서 공개적으로 실시합니다.

교육과정일람표

한국어교육학전공
학수번호(교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한국어교원영역 영역별이수학점
TKGS6501 석사논문연구I - 석사 2학기
TKGS6502 석사논문연구II 석사 3학기
TKGS6503 박사논문연구I 박사 3학기
TKGS6504 박사논문연구II 박사 4학기
TKGS6505 박사논문연구III 박사 5학기
TKGS6601 한국어음운론연구 3 1.한국어학 3학점
TKGS6602 한국어형태론연구 3
TKGS6603 한국어통사론연구 3
TKGS6604 한국어의미론연구 3
TKGS6605 한국어학연구 3
TKGS6606 한국어화용론연구 3
TKGS6607 한국어학세미나1 3
TKGS6608 한국어학세미나2 3
TKGS6639 한국어사 3
TKGS6640 한국어어문규범 3
TKGS6609 응용언어학연구 3 2.일반 및 응용언어학
TKGS6610 사회언어학연구 3
TKGS6611 대조언어학연구 3
TKGS6612 외국어습득론연구 3
TKGS6613 한국어정보학연구 3
TKGS6615 한국어교육과정론 3 3.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9학점
TKGS6616 한국어평가론 3
TKGS6617 언어교수이론 3
TKGS6618 한국어교육방법론 3
TKGS6619 한국어교재론 3
TKGS6620 한국어교사론 3
TKGS6621 한국어구어교육론 3
TKGS6622 한국어문어교육론 3
TKGS6623 한국어발음교육론 3
TKGS6624 한국어어휘교육론 3
TKGS6625 한국어문법교육론 3
TKGS6628 한국어교육과교육공학 3
TKGS6629 한국어교육학세미나1 3
TKGS6630 한국어교육학세미나2 3
TKGS6641 한국어교육론 3
TKGS6642 이중언어교육론 3
TKGS6646 다문화한국어교육론 3
TKGS6627 한국문학교육론 3
TKGS6631 한국현대문학의이해 3 4.한국문화 3학점
TKGS6632 한국고전문학의이해 3
TKGS6633 한국현대문화의이해 3
TKGS6634 한국전통문화의이해 3
TKGS6635 한국현대문화비평 3
TKGS6636 한국현대사회의이해 3
TKGS6643 한국사회의이해 3
TKGS6644 한국문화의이해 3
TKGS6637 한국어수업참관및수업실습 3 5.한국어교육실습 3학점

교과목소개

TKGS6501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석사과정 2학기 대학원생이 처음 받는 논문지도.
TKGS6502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석사논문연구I 을 이수하고 받는 논문지도.
TKGS6503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박사과정 3학기 대학원생이 처음 받는 논문지도.
TKGS6504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박사논문연구I 을 이수하고 받는 논문지도.
TKGS6505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박사논문연구II 를 이수하고 받는 논문지도.
TKGS6601 한국어음운론연구 (Studies on Korean Phonology)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법칙 및 변화 등에 대해 연구한다.
TKGS6602 한국어형태론연구 (Studies on Korean Morphology)
교착어의 유형에 속하는 한국어 형태론의 연구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고 형태소의 배합 유형 및 기능, 조어론 및 굴절론 등을 연구한다.
TKGS6603 한국어통사론연구 (Studies on Korean Syntax)
한국어 문장 구조를 이해, 분석함과 아울러 한국어의 통사적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TKGS6604 한국어의미론연구 (Studies on Korean Semantics)
한국어의 어휘와 문장에 나타난 의미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TKGS6605 한국어학연구 (Studies on Linguistics of Korean)
한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의 습득과 함께 외국어로서의 지위를 지닌 한국어에 대한 학문적 접근의 기반을 닦는다.
TKGS6606 한국어화용론연구 (Studies on Korean Pragmatics)
한국어의 사용 환경을 고려한 담화의 의미 및 발화 이론을 토대로 한국어 화법의 특징을 연구한다.
TKGS6607 한국어학세미나1 (Seminar in Korean linguistics1)
일반 국어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의 차이점을 바로 알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TKGS6608 한국어학세미나2 (Seminar in Korean linguistics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에서의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 및 현안을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향을 연구, 제시한다.
TKGS6639 한국어사 (History of Korean Lianguage)
우리말과 글에 대한 역사적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고대문헌 기록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말과 글의 변천 과정을 언어 접촉과 언어 사회 변화의 맥락 속에서 폭넓게 이해한다.
TKGS6640 한국어어문규범 (Korean Orthography)
한국어 어문규범 내용을 학습하여,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정확한 어문규범을 교육하고 규범에 따라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TKGS6609 응용언어학연구 (Studies on Applied Linguistics)
순수 언어학 연구에서 다루기 어려운 실제적인 문제들을 검토·분석하고 그 이론을 연구한다.
TKGS6610 사회언어학연구 (Studies on Sociolinguistics)
사회언어학과 관련된 중요 이론들을 바탕으로 사회 언어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현대 언어 교육의 한 흐름인 의사소통 접근법의 이론적 기반과 실제 언어 사용의 배경과 맥락을 이해한다.
TKGS6611 대조언어학연구 (Studies on Contrastive Linguistics)
언어 간 대조 비교 분석 방법을 검토하고 한국어와 타 언어의 구조를 대조 분석하여, 언어권 별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TKGS6612 외국어습득론연구 (Studies o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 교육론의 이론적 기반이 되는 외국어 습득론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다양한 이론의 비교와 검토를 통해 외국어 습득 절차와 학습 절차 등을 학습한다.
TKGS6613 한국어정보학연구 (Studies on Korean Informatics)
말뭉치의 기본 개념과 유형을 익히며 말뭉치의 구축 및 가공 방법과 말뭉치를 토대로 한 언어 정보의 획득, 즉 빈도 산출, 용례 추출 등의 방법 연구, 이를 기반 한 한국어 교육에 대해 연구한다.
TKGS6641 한국어교육론 (Studies on Teaching Korean)
한국어교육의 원리, 목표, 내용, 교수-학습, 평가 등의 제이론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TKGS6615 한국어교육과정론 (Designing Curriculum Syllabus for Teaching Korean)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일반 이론의 탐색과 교수요목의 여러 유형 및 경향 등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서의 교육과정을 연구한다.
TKGS6616 한국어평가론 (Studies on Testing Korean)
언어능력 평가에 대한 일반적 이론의 탐색과 이를 통한 한국어의 실제적이며 효율적인 평가 방법을 모색한다.
TKGS6617 언어교수이론 (Language Teaching Theory)
언어교수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 원리와 특징, 수업에서의 적용 방법을 가지고 한국어 수업을 위한 지도안을 설계하고,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언어교수법에 대해서 분석, 연구한다.
TKGS6618 한국어교육방법론 (Methodology of Teaching Korean)
외국어 교육방법론에 대한 포괄적인 탐색과 주요 방법론들의 비교를 통해 한국어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TGKS6619 한국어교재론 (Studies on Materials for Korea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용 교재를 검토·분석하고, 주교재와 보조 교재 활용 및 구성 방안을 연구한다.
TKGS6620 한국어교사론 (KFL Teacher Theory)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에게 교직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고, 교사로서의 역할을 설계에 대해 연구한다.
TKGS6621 한국어구어교육론 (Education theory of Korean Spoken Language)
말하기 및 듣기와 관련한 제반 이론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한다. 이를 통해 구두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깊이 있게 모색한다.
TKGS6622 한국어문어교육론 (Education theory of Korean Written Language)
읽기 및 쓰기와 관련한 제반 이론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한다. 이를 통해 문어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깊이 있게 모색한다.
TKGS6623 한국어발음교육론 (Didactics of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한국어 음운론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론을 토대로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발음 교수법을 다루면서 한국어의 발음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TKGS6624 한국어어휘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Vocabulary)
한국어 어휘 체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어휘 교육에 필요한 이론을 탐색하여 효과적인 어휘 교육 방법을 보다 심도 있게 모색한다.
TKGS6625 한국어문법교육론 (Studies on Korean Grammar)
한국어 문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문법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보다 심도 있게 모색한다.
TKGS6626 한국문화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Culture)
언어교육과 반드시 병행되는 문화교육론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문화 및 한국 사회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 내용과 방안을 모색한다.
TKGS6627 한국문학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Literature)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 작품을 활용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 문화능력, 문학능력을 함양하며, 문학교육론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교육 내용과 방안을 모색한다.
TKGS6628 한국어교육과교육공학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Educational technology)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교육공학적 접근 가능성을 탐색하고, 인터넷 등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한국어 활용 능력을 키워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방법론을 모색한다.
TKGS6629 한국어교육학세미나1 (Seminar in Teaching Korean1)
한국어교육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를 언어교육의 이론적 토대 위에서 파악하고,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TKGS6630 한국어교육학세미나2 (Seminar in Teaching Korean2)
한국어교육에서의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 및 현안을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향을 연구, 제시한다.
TKGS6642 이중언어교육론 (Didactics of Bilingualism)
이중언어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개념과 외국어 습득에 관한 기초 개념을 다룬다. 이를 기반으로 결혼 이주 여성 혹은 다문화 가족 자녀들에게 언어 및 문화 교육을 어떻게 시행할 것인가의 방안도 탐색한다.
TKGS6646 다문화한국어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Education in Multiculturalism)
다문화사회에 속하는 한국에서 외국인 노동자나 결혼이민여성과 같은 이주민들이 성공적으로 한국 사회에 안착하여 우리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예비한국어교사가 알아야 하는 다문화 사회의 이주민 대상 한국어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다룬다.
TKGS6631 한국현대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Modern Literature)
현대문학 각 장르의 작품을 망라하여 각기 생성된 바를 규명하고 통시적인 맥락에서 특질을 연구하며 한국어교육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TKGS6632 한국고전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고전문학 각 장르의 작품을 망라하여 각기 생성된 바를 규명하고 통시적인 맥락에서 특질을 연구하며 한국어교육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TKGS6633 한국현대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Modern Culture)
한국 현대 문화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그 배경과 해석 방식을 탐구하여 한국어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TKGS6634 한국전통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Traditional Culture)
한국 전통 문화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그 배경과 해석 방식을 탐구하여 한국어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TKGS6635 한국현대문화비평 (Criticism of Korean Modern Culture)
한국의 현대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현상들을 이해하고 평가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기존 연구자들의 논저를 중심으로 한국 현대 문화가 지닌 특성과 전통문화와의 변별성을 확인하고 그러한 현상을 배태한 근원이 무엇인지를 고찰하여 새로운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스스로 문화를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실제 자신이 운영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TKGS6636 한국현대사회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Modern Society)
한국 현대 사회와 문화에 대해 개관하고 그 배경을 탐구하여, 한국 문화 교육의 기초를 마련한다.
TKGS6643 한국사회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Society)
의사소통의 민족지학을 중심으로 언어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사용되는 방식을 탐구하고 이로부터 문화적 의미를 추출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며, 세미나 방식으로 운영된다.
TKGS6644 한국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국 문화 교육을 위한 기초를 쌓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수강생은 한국 문화 현상을 분석하고 실제 한국어 수업 또는 교재로의 적용 가능성을 찾아본다.
TKGS6637 한국어수업참관및수업실습 (Class Observation &Practice in Domestic Korean Language Class)
국내의 한국어교육기관을 방문하여 기관별, 학습자별, 지역별 특성을 파악하고 기관에서의 수업 참관, 수업 보조, 업무 보조 등을 통해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어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고양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