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학과
학과 교육 목적
한국어교육 전 분야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질적 교육을 통해 한국어 세계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능력 있는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학과 교육 목표
- 한국어 교수법 등 한국어 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심화된 전문지식과 국내외 한국어 교육의 현황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새로운 방향을 탐구하고 실천하는 지도자적인 한국어 교육 전문가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하도록 합니다.
- 한국어에 대한 어학 지식과 한국 문화에 대한 학문적 기반을 가지고 궁극적으로 한국어를 통한 문화 간 이해와 교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교육 현장과의 연계를 통해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학과소개
- 한국어교육학과는 대전권 대학 최초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발급하는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개설한 바 있습니다.
- 국가 기관이 주관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및 온라인 한국어 교육 사이트 개발 등의 책임을 맡은 경쟁력 있는 전공 교수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 한국어 교수 학습을 위한 내용학 및 내용학 기반 교육학, 한국 문화, 교육 참관과 실습 등 한국어교육의 모든 하위 분야의 전문성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임교원 명단
성 명(영 문) | 직 위 | 최종학위(출신학교명) | 전공 | 연구분야 |
---|---|---|---|---|
박석준(Park, Seok Joon) | 교수 | 문학박사(연세대학교) | 한국어교육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발음교육론,기능교육론 |
백낙천(Baek, Nak Cheon) | 교수 | 문학박사(동국대학교) | 국어학 | 한국어학,한국어사,한국어형태통사론 |
지현숙(Jee, Hyun Suk) | 교수 | 교육학박사(서울대학교) | 한국어교육 | 한국어평가론,한국어교육방법론,기능교육론 |
심혜령(Shim, Hye Ryeong) | 교수 | 문학박사(연세대학교) | 한국어교육 | 한국어학,한국어어휘교육론,기능교육론 |
황은하(Huang, Yinxia) | 조교수 | 문학박사(연세대학교) | 응용언어학 | 한국어학,대조언어학,응용언어학 |
학과 전공 분야
한국어교육학 전공
학과 내규
1. 선수과목 이수
- 전직 전공이 국어학, 국문학, 한국어교육학 계열이 아닌 경우 선수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 선수과목은 학과에 개설된 전공교과목 중 기초과목으로 9학점을 이수하는 것으로 하되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24학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 안내
- 외국어 시험과 종합시험은 석사학위과정 18학점이상, 박사학위과정 54학점이상 취득자에 한하여 실시합니다.
- 종합시험 과목
한국어교육학전공 석사과정 한국어학, 한국어교육학 박사과정 한국어학, 한국어교육학, 한국문화
3. 논문계획 발표
- 논문 제출 한 학기 전에 실시하며, 계열 교수로 구성된 심사위원 앞에서 공개적으로 실시합니다.
교육과정일람표
한국어교육학전공
학수번호(교과목코드) | 교과목명 | 학점 | 한국어교원영역 | 영역별이수학점 |
---|---|---|---|---|
TKGS6501 | 석사논문연구I | - | 석사 2학기 | |
TKGS6502 | 석사논문연구II | 석사 3학기 | ||
TKGS6503 | 박사논문연구I | 박사 3학기 | ||
TKGS6504 | 박사논문연구II | 박사 4학기 | ||
TKGS6505 | 박사논문연구III | 박사 5학기 | ||
TKGS6601 | 한국어음운론연구 | 3 | 1.한국어학 | 3학점 |
TKGS6602 | 한국어형태론연구 | 3 | ||
TKGS6603 | 한국어통사론연구 | 3 | ||
TKGS6604 | 한국어의미론연구 | 3 | ||
TKGS6605 | 한국어학연구 | 3 | ||
TKGS6606 | 한국어화용론연구 | 3 | ||
TKGS6607 | 한국어학세미나1 | 3 | ||
TKGS6608 | 한국어학세미나2 | 3 | ||
TKGS6639 | 한국어사 | 3 | ||
TKGS6640 | 한국어어문규범 | 3 | ||
TKGS6609 | 응용언어학연구 | 3 | 2.일반 및 응용언어학 | |
TKGS6610 | 사회언어학연구 | 3 | ||
TKGS6611 | 대조언어학연구 | 3 | ||
TKGS6612 | 외국어습득론연구 | 3 | ||
TKGS6613 | 한국어정보학연구 | 3 | ||
TKGS6615 | 한국어교육과정론 | 3 | 3.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
9학점 |
TKGS6616 | 한국어평가론 | 3 | ||
TKGS6617 | 언어교수이론 | 3 | ||
TKGS6618 | 한국어교육방법론 | 3 | ||
TKGS6619 | 한국어교재론 | 3 | ||
TKGS6620 | 한국어교사론 | 3 | ||
TKGS6621 | 한국어구어교육론 | 3 | ||
TKGS6622 | 한국어문어교육론 | 3 | ||
TKGS6623 | 한국어발음교육론 | 3 | ||
TKGS6624 | 한국어어휘교육론 | 3 | ||
TKGS6625 | 한국어문법교육론 | 3 | ||
TKGS6628 | 한국어교육과교육공학 | 3 | ||
TKGS6629 | 한국어교육학세미나1 | 3 | ||
TKGS6630 | 한국어교육학세미나2 | 3 | ||
TKGS6641 | 한국어교육론 | 3 | ||
TKGS6642 | 이중언어교육론 | 3 | ||
TKGS6646 | 다문화한국어교육론 | 3 | ||
TKGS6627 | 한국문학교육론 | 3 | ||
TKGS6631 | 한국현대문학의이해 | 3 | 4.한국문화 | 3학점 |
TKGS6632 | 한국고전문학의이해 | 3 | ||
TKGS6633 | 한국현대문화의이해 | 3 | ||
TKGS6634 | 한국전통문화의이해 | 3 | ||
TKGS6635 | 한국현대문화비평 | 3 | ||
TKGS6636 | 한국현대사회의이해 | 3 | ||
TKGS6643 | 한국사회의이해 | 3 | ||
TKGS6644 | 한국문화의이해 | 3 | ||
TKGS6637 | 한국어수업참관및수업실습 | 3 | 5.한국어교육실습 | 3학점 |
교과목소개
- TKGS6501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 석사과정 2학기 대학원생이 처음 받는 논문지도.
- TKGS6502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 석사논문연구I 을 이수하고 받는 논문지도.
- TKGS6503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 박사과정 3학기 대학원생이 처음 받는 논문지도.
- TKGS6504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 박사논문연구I 을 이수하고 받는 논문지도.
- TKGS6505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 박사논문연구II 를 이수하고 받는 논문지도.
- TKGS6601 한국어음운론연구 (Studies on Korean Phonology)
-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법칙 및 변화 등에 대해 연구한다.
- TKGS6602 한국어형태론연구 (Studies on Korean Morphology)
- 교착어의 유형에 속하는 한국어 형태론의 연구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고 형태소의 배합 유형 및 기능, 조어론 및 굴절론 등을 연구한다.
- TKGS6603 한국어통사론연구 (Studies on Korean Syntax)
- 한국어 문장 구조를 이해, 분석함과 아울러 한국어의 통사적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 TKGS6604 한국어의미론연구 (Studies on Korean Semantics)
- 한국어의 어휘와 문장에 나타난 의미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 TKGS6605 한국어학연구 (Studies on Linguistics of Korean)
- 한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의 습득과 함께 외국어로서의 지위를 지닌 한국어에 대한 학문적 접근의 기반을 닦는다.
- TKGS6606 한국어화용론연구 (Studies on Korean Pragmatics)
- 한국어의 사용 환경을 고려한 담화의 의미 및 발화 이론을 토대로 한국어 화법의 특징을 연구한다.
- TKGS6607 한국어학세미나1 (Seminar in Korean linguistics1)
- 일반 국어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의 차이점을 바로 알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 TKGS6608 한국어학세미나2 (Seminar in Korean linguistics2)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에서의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 및 현안을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향을 연구, 제시한다.
- TKGS6639 한국어사 (History of Korean Lianguage)
- 우리말과 글에 대한 역사적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고대문헌 기록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말과 글의 변천 과정을 언어 접촉과 언어 사회 변화의 맥락 속에서 폭넓게 이해한다.
- TKGS6640 한국어어문규범 (Korean Orthography)
- 한국어 어문규범 내용을 학습하여,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정확한 어문규범을 교육하고 규범에 따라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TKGS6609 응용언어학연구 (Studies on Applied Linguistics)
- 순수 언어학 연구에서 다루기 어려운 실제적인 문제들을 검토·분석하고 그 이론을 연구한다.
- TKGS6610 사회언어학연구 (Studies on Sociolinguistics)
- 사회언어학과 관련된 중요 이론들을 바탕으로 사회 언어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현대 언어 교육의 한 흐름인 의사소통 접근법의 이론적 기반과 실제 언어 사용의 배경과 맥락을 이해한다.
- TKGS6611 대조언어학연구 (Studies on Contrastive Linguistics)
- 언어 간 대조 비교 분석 방법을 검토하고 한국어와 타 언어의 구조를 대조 분석하여, 언어권 별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TKGS6612 외국어습득론연구 (Studies o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 외국어 교육론의 이론적 기반이 되는 외국어 습득론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다양한 이론의 비교와 검토를 통해 외국어 습득 절차와 학습 절차 등을 학습한다.
- TKGS6613 한국어정보학연구 (Studies on Korean Informatics)
- 말뭉치의 기본 개념과 유형을 익히며 말뭉치의 구축 및 가공 방법과 말뭉치를 토대로 한 언어 정보의 획득, 즉 빈도 산출, 용례 추출 등의 방법 연구, 이를 기반 한 한국어 교육에 대해 연구한다.
- TKGS6641 한국어교육론 (Studies on Teaching Korean)
- 한국어교육의 원리, 목표, 내용, 교수-학습, 평가 등의 제이론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TKGS6615 한국어교육과정론 (Designing Curriculum Syllabus for Teaching Korean)
-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일반 이론의 탐색과 교수요목의 여러 유형 및 경향 등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서의 교육과정을 연구한다.
- TKGS6616 한국어평가론 (Studies on Testing Korean)
- 언어능력 평가에 대한 일반적 이론의 탐색과 이를 통한 한국어의 실제적이며 효율적인 평가 방법을 모색한다.
- TKGS6617 언어교수이론 (Language Teaching Theory)
- 언어교수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 원리와 특징, 수업에서의 적용 방법을 가지고 한국어 수업을 위한 지도안을 설계하고,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언어교수법에 대해서 분석, 연구한다.
- TKGS6618 한국어교육방법론 (Methodology of Teaching Korean)
- 외국어 교육방법론에 대한 포괄적인 탐색과 주요 방법론들의 비교를 통해 한국어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TGKS6619 한국어교재론 (Studies on Materials for Korean)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용 교재를 검토·분석하고, 주교재와 보조 교재 활용 및 구성 방안을 연구한다.
- TKGS6620 한국어교사론 (KFL Teacher Theory)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에게 교직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고, 교사로서의 역할을 설계에 대해 연구한다.
- TKGS6621 한국어구어교육론 (Education theory of Korean Spoken Language)
- 말하기 및 듣기와 관련한 제반 이론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한다. 이를 통해 구두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깊이 있게 모색한다.
- TKGS6622 한국어문어교육론 (Education theory of Korean Written Language)
- 읽기 및 쓰기와 관련한 제반 이론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한다. 이를 통해 문어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깊이 있게 모색한다.
- TKGS6623 한국어발음교육론 (Didactics of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 한국어 음운론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론을 토대로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발음 교수법을 다루면서 한국어의 발음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TKGS6624 한국어어휘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Vocabulary)
- 한국어 어휘 체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어휘 교육에 필요한 이론을 탐색하여 효과적인 어휘 교육 방법을 보다 심도 있게 모색한다.
- TKGS6625 한국어문법교육론 (Studies on Korean Grammar)
- 한국어 문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문법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보다 심도 있게 모색한다.
- TKGS6626 한국문화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Culture)
- 언어교육과 반드시 병행되는 문화교육론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문화 및 한국 사회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 내용과 방안을 모색한다.
- TKGS6627 한국문학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Literature)
-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 작품을 활용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 문화능력, 문학능력을 함양하며, 문학교육론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교육 내용과 방안을 모색한다.
- TKGS6628 한국어교육과교육공학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Educational technology)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교육공학적 접근 가능성을 탐색하고, 인터넷 등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한국어 활용 능력을 키워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방법론을 모색한다.
- TKGS6629 한국어교육학세미나1 (Seminar in Teaching Korean1)
- 한국어교육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를 언어교육의 이론적 토대 위에서 파악하고,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 TKGS6630 한국어교육학세미나2 (Seminar in Teaching Korean2)
- 한국어교육에서의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 및 현안을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향을 연구, 제시한다.
- TKGS6642 이중언어교육론 (Didactics of Bilingualism)
- 이중언어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개념과 외국어 습득에 관한 기초 개념을 다룬다. 이를 기반으로 결혼 이주 여성 혹은 다문화 가족 자녀들에게 언어 및 문화 교육을 어떻게 시행할 것인가의 방안도 탐색한다.
- TKGS6646 다문화한국어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Education in Multiculturalism)
- 다문화사회에 속하는 한국에서 외국인 노동자나 결혼이민여성과 같은 이주민들이 성공적으로 한국 사회에 안착하여 우리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예비한국어교사가 알아야 하는 다문화 사회의 이주민 대상 한국어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다룬다.
- TKGS6631 한국현대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Modern Literature)
- 현대문학 각 장르의 작품을 망라하여 각기 생성된 바를 규명하고 통시적인 맥락에서 특질을 연구하며 한국어교육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 TKGS6632 한국고전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 고전문학 각 장르의 작품을 망라하여 각기 생성된 바를 규명하고 통시적인 맥락에서 특질을 연구하며 한국어교육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 TKGS6633 한국현대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Modern Culture)
- 한국 현대 문화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그 배경과 해석 방식을 탐구하여 한국어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 TKGS6634 한국전통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Traditional Culture)
- 한국 전통 문화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그 배경과 해석 방식을 탐구하여 한국어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 TKGS6635 한국현대문화비평 (Criticism of Korean Modern Culture)
- 한국의 현대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현상들을 이해하고 평가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기존 연구자들의 논저를 중심으로 한국 현대 문화가 지닌 특성과 전통문화와의 변별성을 확인하고 그러한 현상을 배태한 근원이 무엇인지를 고찰하여 새로운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스스로 문화를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실제 자신이 운영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TKGS6636 한국현대사회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Modern Society)
- 한국 현대 사회와 문화에 대해 개관하고 그 배경을 탐구하여, 한국 문화 교육의 기초를 마련한다.
- TKGS6643 한국사회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Society)
- 의사소통의 민족지학을 중심으로 언어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사용되는 방식을 탐구하고 이로부터 문화적 의미를 추출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며, 세미나 방식으로 운영된다.
- TKGS6644 한국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
-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국 문화 교육을 위한 기초를 쌓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수강생은 한국 문화 현상을 분석하고 실제 한국어 수업 또는 교재로의 적용 가능성을 찾아본다.
- TKGS6637 한국어수업참관및수업실습 (Class Observation &Practice in Domestic Korean Language Class)
- 국내의 한국어교육기관을 방문하여 기관별, 학습자별, 지역별 특성을 파악하고 기관에서의 수업 참관, 수업 보조, 업무 보조 등을 통해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어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고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