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과안내

간호학과

간호학과 웹사이트 바로가기

학과교육목적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교육, 연구 및 실무를 통해 간호학 발전을 선도하는 나눔과 섬김의 간호리더를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학과교육목표

  • 1. 나눔과 섬김의 가치관 확립을 통해 간호전문가를 양성한다.
  • 2. 간호학문 분야의 최신이론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 3.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연구를 수행한다.
  • 4.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해 리더십 전략을 개발하여 활용한다.

학과소개

크고자 하거든 남을 섬기라는 기독교 정신의 건학 이념에 따라 사랑과 믿음의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과학적 간호와 치료적 돌봄 관계를 통해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대상자의 안녕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박애주의적 가치관 정립을 목적으로 개설된 학과입니다.

전임교원 명단

성명 직위 최종학위
(출신학교명)
전공 연구분야
조 의 영
(Cho Euiyoung)
주임교수 간호학박사
(연세대학교)
지역사회간호학 건강증진, 리더십, 전문직, 보완대체요법
김 윤 정
(Kim Yunjeong)
부교수 간호학박사
(한양대학교)
기본간호학 건강증진, 응급처치, 건강행위
문 원 희
(Moon Weonhee)
부교수 간호학박사
(충남대학교)
성인간호학 만성질환관리, 간호정보, 간호교육, 메타분석,
중환자간호, 노인간호, 호스피스 완화간호
안 성 윤
(Ahn Sungyun)
부교수 간호학박사
(충남대학교)
아동간호학 간호교육, 청소년간호, 심리적요소, 수면
전 은 미
(Jun Eunmi)
교수 간호학박사
(연세대학교)
여성건강간호학 여성건강, 건강증진, 대체요법
박 정 화
(Park Jeonghwa)
부교수 간호학박사
(연세대학교)
정신간호학 정신건강, 의사소통, 자살예방, 정신재활, 도구개발
서 은 주
(Seo Eunju)
조교수 간호학박사
(을지대학교)
간호관리학 환자안전, 스트레스 관리, 체계적 문헌고찰
권 미 형
(Kwon Mihyoung)
조교수 간호학박사
(한양대학교)
성인간호학 웰빙. 웰다잉, 스트레스, 건강, 교육
이 미 경
(Lee Mikyoung)
조교수 간호학박사
(을지대학교)
기본간호학 간호교육, 여성건강간호, 근거기반간호
강 문 희
(Kang Moonhee)
조교수 간호학박사
(대전대학교)
간호학 만성질환, 건강증진, 간호교육
정 연 희
(Jeong. Yeonhee)
조교수 간호학박사
(충남대학교)
간호학

학과전공분야

간호학전공

교육과정일람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주당시수 비고
NURM6001 석사논문연구I(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I) 0 0
NURM6002 석사논문연구II(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II) 0 0
NURM6003 간호이론 (Nursing Theory)
NURM6004 간호연구방법론(Nursing Research Methodology)
NURM6005 만성건강문제와간호(Chronic Health Problem and Nursing)
NURM6006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Nursing Research)
NURM6007 죽음학과간호(Thanatology and Nursing)
NURM6008 건강증진론(Health Promotion)
NURM6009 간호지도자론(Leadership in Nursing)
NURM6010 글로벌영어소통(Global English communication)
NURM6011 간호전문직론(Issues in Nursing Profession)
NURM6012 상급병태생리(Advanced Pathophysiology)
NURM6013 간호윤리세미나(Seminar of Ethic Issue in Nursing)
NURM6014 보완대체요법과간호(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and Nursing)
NURM6015 스트레스와관리(Stress and Management)
NURM6016 여성과건강(Woman and Health)
NURM6017 아동발달및건강증진(Child Development and Health Promotion)
NURM6018 간호통계학(Nursing Statistics)
NURM6019 성인간호세미나(Seminar in Adult Nursing)
NURM6020 노인간호세미나(Seminar in Gerontological Nursing)
NURM6021 연구윤리(Research Ethics)
NURM6022 간호철학(Philosophy of Nursing)

교과목해설

NURM6001 석사논문연구I(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I) 0학점
석사학위 논문작성을 위한 지도 및 연구
NURM6002 석사논문연구II(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II) 0학점
석사학위 논문작성을 위한 지도 및 연구
NURM6003 간호이론(Nursing Theory) 3학점
본 교과목은 간호학 지식체 구축을 위해 진행되어왔던 간호 이론 개발의 역사를 살펴보고, 1950년 이후부터 등장한 여러 간호이론가들의 이론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임상적 적용을 시도한다.
NURM6004 간호연구방법론(Nursing Research Methodology) 3학점
본 교과목은 간호학 및 실무에서 연구문제를 개발하여 각 연구 주제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선택하여 접근한다. 각 연구방법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해봄으로써 연구 논문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NURM6005 만성건강문제와간호(Chronic Health Problem and Nursing) 3학점
본 교과목은 만성건강문제를 가진 간호대상자 개인은 물론 대상자 가족이 경험하는 만성적 건강문제에 대한 적절한 간호이론 모형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도모한다.
NURM6006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Nursing Research) 3학점
본 교과목은 질적연구방법론의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간호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질적연구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방법의 특성, 절차 및 기술을 이해하여 간호현상에 대한이해와 이에 대한이론을 개발 할 수 있는 질적연구 수행능력을 습득한다.
NURM6007 죽음학과간호(Thanatology and Nursing) 3학점
본 교과목은 인간이 경험하는 죽음과 애도 과정에 관하여 문화, 철학, 종교, 간호학 등과 같은 다학제적 관점을 통해 간호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알아봄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죽음의 종류들이 개인, 가족,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다양한 경험들이 논의될 것이다.
NURM6008 건강증진론(Health Promotion) 3학점
본 교과목은 건강증진에 관한 체계적인 문헌고찰과 다양한 실천적 접근들, 전략들과 연구결과들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연구 주제로부터 출발하여 이론 뿐만 아니라 주요 이슈와 상반된 주장들, 방법론상의 문제들에 관해서 토론하고 학습한다.
NURM6009 간호지도자론(Leadership in Nursing) 3학점
본 교과목은 간호 지도자로서 역할 수행에 기본이 되는 리더십이론을 이해하고 간호조직의 리더로서의 능력을 함양하여 현장에서 간호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도성과 간호사업의 쟁점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리더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NURM6010 글로벌영어소통(Global English communication) 3학점
본 교과목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의 영어발표 및 국제학술대회에서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글로벌 시대에 발맞추어 간호영어를 습득하여 글로벌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NURM6011 간호전문직론(Issues in Nursing Profession) 3학점
본 교과목은 다양한 간호영역과 건강전달 체제에서의 전문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적용하고 확대해 나가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NURM6012 상급병태생리(Advanced Pathophysiology) 3학점
본 교과목은 정상적인 생리기능의 변화에 중점을 두어 질환의 원인 및 병태생리적인 기전을 이해함으로써 간호대상자의 생물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기능간의 상호관계를 사정하고 병태생리현상과 관계되는 간호진단을 규명하고 중재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NURM6013 간호윤리세미나(Seminar of Ethic Issue in Nursing) 3학점
본 교과목은 전문직 간호사로서 간호행위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윤리적 기준을 살펴보고, 사회공동체의 합의된 도덕성과 윤리적 사고를 적용하여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NURM6014 보완대체요법과간호(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and Nursing) 3학점
본 교과목은 보완대체요법을 통한 간호의 개념을 이해하고, 건강증진을 위해 연구 및 임상실무에 적용방안을 탐색한다.
NURM6015 스트레스와관리(Stress and Management) 3학점
본 교과목은 스트레스 이론 고찰을 통한 개념을 이해하고 스트레스의 원인과 매개변수, 스트레스로 인한 인간반응 양상을 파악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NURM6016 여성과건강(Woman and Health) 3학점
여성의 생의 주기에 따른 건강문제를 건강증진, 질병예방, 질병간호 차원에서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NURM6017 아동발달및건강증진 (Child Development and Health Promotion) 3학점
본 교과목은 인간발달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증진 전략을 모색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건강증진의 개념 및 이론을 파악한 후, 발달단계별 대상자를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과 간호실무 분야별 건강증진 사업의 방안을 모색하고 아동발달 연구방향을 조망한다.
NURM6018 간호통계학(Nursing Statistics) 3학점
본 교과목은 간호연구에 적용가능한 통계분석방법과 결과해석 및 결과보고서 작성법에 대해 세미나 및 통계패키지 실습과정을 통해 적용함으로써 연구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NURM6019 성인간호세미나(Seminar in Adult Nursing) 3학점
본 교과목은 성인이 경험하는 건강문제에 대한 반응형태를 분석하고 기존의 연구결과를 분석, 통합하여 간호중재의 기틀이 되는 지식체를 개발하고 임상적용 방안을 모색하여 미래의 연구방향을 설정한다.
NURM6020 노인간호세미나(Seminar in Gerontological Nursing) 3학점
본 교과목은 노인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건강문제와 관련된 쟁점들을 토론하고 기존의 연구결과를 분석, 통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방법과 이론적 근거를 논의하며 임상적용 방안을 모색하여 미래의 연구방향을 설정한다.
NURM6021 연구윤리(Research Ethics) 3학점
연구수행에 관련된 연구진실성과 연구결과 출판과 관련된 출판진실성을 이해하고 이를 간호연구에 적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NURM6022 간호철학(Philosophy of Nursing) 3학점
본 교과목은 간호의 역사적, 철학적 고찰을 통해 간호이론의 과학적 구성을 이해하고 간호 본질에 대한 철학 문제를 조망함으로써 간호과학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며, 주체성 있는 임상간호사, 간호연구가, 간호이론가로서의 기초적 학문자세를 갖도록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