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과안내

컨설팅학과

컨설팅학과 웹사이트 바로가기

학과 교육목적

21세기 지식서비스시대를 이끌어갈 전문역량을 갖춘 컨설턴트 양성으로 중소기업 및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현장 수요에 적합한 글로벌 수준의 컨설팅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학과 교육목표

  1.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컨설팅 전문인력(석·박사)의 효율적 양성
  2. 컨설팅R&D센터를 통한 한국형 컨설팅 TOOL 개발·보급
  3. 산학협력을 통한 국내·외 양질의 컨설팅 인적·물적자원 지원체계 구축

학과 소개

컨설팅학과는 기업의 요구 충족을 위하여 국내실정에 맞는 컨설팅 기법 및 방법론 등을 개발·보급하고자 한다. 이는 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전문적 지식과 관리기법 제공과 함께 컨설턴트의 재교육 자료로 활용되어 기업의 발전을 도모할 것이다. 또한 학술연구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보다 효율적이고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기업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글로벌 수준의 현장 맞춤형 컨설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The consulting department will develop and supply the consulting skills and the methodology which fit the domestic conditions in order to satisfy the need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The skills and the methodology will help the growth of the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by taking advantage of them as the reeducation materials of the consultants which can provide the technical knowledges and management techniques, with the consultants. By training the theory and the reality of the science more effectively and more intensively, the department would like to produce the consulting professionals who best fit in the field in the global level and may actively cope with the management development of the businesses.

전임교원 명단

성 명 (영 문) 직위 최종학위 (출신학교명) 전공 연구분야
문창권 교수 경제학박사 (건국대) 무역이론 컨설팅도구개발, 사업분석, 시장조사
정희용 교수 경영학박사 (한남대 대학원) 마케팅 마케팅
권순자 교수 보건영양학박사 (University of Tokyo, 의학부 대학원) 보건영양학 외식컨설팅
정덕화 교수 경영학박사 (충남대학교) 마케팅 마케팅

교과목 구성

과정구분 이수구분 과목구성 이수학점
석 사 전공 선택 컨설팅방법론 24학점
컨설팅방법론
경영통계학
기업경제학
인적자원컨설팅
재무관리회계컨설팅
기업재무컨설팅
마케팅컨설팅
국제마케팅투자컨설팅
생산운영컨설팅
경쟁력분석컨설팅
시장조사분석컨설팅
해외시장조사컨설팅
창업컨설팅
프로젝트전략기획컨설팅
지속가능경영컨설팅
국제재무관리컨설팅
글로벌비즈니스컨설팅
지적재산권컨설팅
프로젝트위험관리컨설팅
사업계획컨설팅
경영전략컨설팅
전공필수 석사논문연구(Ⅰ/ Ⅱ) PASS
박 사 전공 선택 전략의사결정 특수연구 36학점
전략의사결정 특수연구
컨설턴트윤리 특수연구
계량비즈니스 특수연구
통계분석방법론 특수연구
국제재무컨설팅 특수연구
경쟁력분석컨설팅 특수연구
해외시장조사 특수연구
국제마케팅투자컨설팅 특수연구
인적자원컨설팅 특수연구
기업재무컨설팅 특수연구
마케팅컨설팅 특수연구
생산운영컨설팅 특수연구
시장조사·분석컨설팅 특수연구
창업컨설팅 특수연구
프로젝트기획·관리컨설팅 특수연구
지속가능경영컨설팅 특수연구
지적재산권·인증컨설팅 특수연구
글로벌비즈니스컨설팅 특수연구
재무·관리회계컨설팅 특수연구
사업계획컨설팅 특수연구
프로젝트운영위험컨설팅 특수연구
전공필수 박사논문연구(Ⅰ/Ⅱ/Ⅲ) PASS

교육과정 일람표

(1) 석사과정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시수 비고
CONS6628 컨설팅방법론 3 3
CONS6629 경영통계학 3 3
CONS6630 기업경제학 3 3
CONS6631 인적자원컨설팅 3 3
CONS6632 재무관리회계컨설팅 3 3
CONS6633 기업재무컨설팅 3 3
CONS6634 마케팅컨설팅 3 3
CONS6635 국제마케팅투자컨설팅 3 3
CONS6636 생산운영컨설팅 3 3
CONS6637 경쟁력분석컨설팅 3 3
CONS6638 시장조사분석컨설팅 3 3
CONS6639 해외시장조사컨설팅 3 3
CONS6640 창업컨설팅 3 3
CONS6641 프로젝트전략기획컨설팅 3 3
CONS6642 지속가능경영컨설팅 3 3
CONS6643 국제재무관리컨설팅 3 3
CONS6644 글로벌비즈니스컨설팅 3 3
CONS6645 지적재산권컨설팅 3 3
CONS6646 프로젝트위험관리컨설팅 3 3
CONS6647 사업계획컨설팅 3 3
CONS6648 경영전략컨설팅 3 3
CONS6626 석사논문연구Ⅰ P 3
CONS6627 석사논문연구Ⅱ P 3
(2) 박사과정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시수 비고
CONS6601 전략의사결정특수연구 3 3
CONS6602 컨설턴트윤리특수연구 3 3
CONS6603 계량비즈니스특수연구 3 3
CONS6604 통계분석방법론특수연구 3 3
CONS6609 인적자원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10 기업재무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11 마케팅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12 생산운영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13 시장조사·분석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14 창업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15 프로젝트기획·관리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16 지속가능경영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49 국제재무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50 경쟁력분석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51 해외시장조사특수연구 3 3
CONS6652 국제마케팅,투자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53 지적재산권,인증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54 글로벌비즈니스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55 재무관리회계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56 사업계획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57 프로젝트운영위험컨설팅특수연구 3 3
CONS6623 박사논문연구Ⅰ P 3
CONS6624 박사논문연구Ⅱ P 3
CONS6625 박사논문연구Ⅲ P 3

교과목 해설

(1) 석사과정
컨설팅방법론 (Consulting Methodology)
중소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의 해결을 위한 다양한 컨설팅 방법 사례 등을 학습하여 기업에 적용 할 수 있는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습.
경영통계학 (Management Statistics)
정보화의 물결속에서 급격한 변화에 의한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통계학적 분석방법들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어 SPSS, AMOS, SAS등 통계프로그램을 학습.
기업경제학 (Business Economics)
전략의 기본적인 개념과 골자를 제시하고 컨설턴트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기업의 경제적 측면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경영자 ·관리자라는 실천주체의 입장에서 그들의 의사결정에 관한 문제 파악을 학습.
인적자원컨설팅 (Human Resources Consulting)
기업의 인사자원관리제도와 활동 그리고 성과에 관한 사실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인사자원관리 장․ 단점을 발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컨설턴트 능력을 학습.
재무·관리회계컨설팅 (Financial and Management Accounting Consulting
소유자, 분석가, 채권자 등의 기업 외부인들에 대한 효과적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업활동에 측정에 대한 체계적 과정인 회계처리를 기업의 효율성, 노사관계, 기본규율의 관리성과의 관점에서 수행하는 방법과 전략적 계획수립 및 이행에 대한 논리, 기법을 학습.
기업재무컨설팅 (Corporate Finance Consulting)
기업의 재무측정치는 그 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알려준다.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각각의 재무측정치가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컨설턴트는 수치를 바탕으로 그 기업의 어디가 나쁜지, 어느 부문을 고치면 좋은지 등에 대해 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 컨설팅 수진기업 현장실습을 통해 대학원에서 습득한 이론 지식을 활용해 현장 감각을 익히고 전문컨설턴트로서 현장중심의 전문지식을 습득.
마케팅컨설팅 (Marketing Consulting)
기업들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마케팅진단을 위한 체계적 이론모형의 학습과 함께, 이를 기반으로 기업의 마케팅 역량강화 지원을 위한 컨설턴트의 능력을 배양하고, 특히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우리나라 유통시장의 개방문제를 구체적으로 학습.
국제마케팅투자컨설팅 (International Marketing and Investment Consulting)
해외진출을 위한 표적시장의 결정에 따른 진출방안과 투자방법, 관련 이론과 수행기법에 대한 프레임워크의 학습과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해외마케팅 및 투자 역량강화에 필요한 컨설턴트의 방법론을 구상
생산운영컨설팅 (Production & Operations Consulting)
기업에서 생산 활동을 능률화하고 생산력을 최고로 발휘하기 위하여 생산에 관하여 예측, 계획, 실시, 평가를 하기 위한 컨설턴트의 능력을 학습.
경쟁력분석컨설팅 (Competitiveness Analysis Consulting)
기업에서 생산 및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 및 비가격경쟁력 구성요소와 국내외시장에서의 위상 평가를 위한 방법론의 학습과 비교분석에 대한 적용을 통해 컨설팅 역량을 확충
시장조사·분석컨설팅 (Market Research & Analysis Consulting)
시장조사를 위한 계량경영학적 기초 논리와 제반 방법론을 학습, 회귀분석, 기술통계량, 다변량분석의 적용을 통한 진출제품, 분야, 경쟁력 비교성과의 수행으로 컨설팅 역량을 강화
해외시장조사컨설팅 (Overseas Market Research Consulting)
표적시장의 결정을 위한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법률, 환경분석과 AHP접근법, 캐프너-트레고분석 등을 통한 시장조사능력과 시뮬레이션 수행으로 컨설팅 역량 강화
창업컨설팅 (Start-up Consulting)
창업기업가들의 자질과 능력의 특성을 기업정신 또는 기업가활동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해서 분석·검토하여 창업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규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성공적인 창업지원을 위한 필요조건들을 학습.
프로젝트기획·관리컨설팅 (Project Planning & Management Consulting)
컨설팅의 실무경험을 습득하기 위한 프로세스로서, 기획업무의 이론적 기초와 방법론의 학습과 함께, 사례별로 컨설팅을 통한 진단 및 해결방안을 제시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습득하고, 컨설팅의 지식과 정보기술 및 스킬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논리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학습.
지속가능경영컨설팅 (Sustainable Management Consulting)
많은 기업들이 경제적 성과에만 매달려서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할 수 없기에, 경제적 성과 중시에서 환경 친화적 경영에서 기업에 부여된 경제·환경·사회적 책임을 준수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지속가능경영을 강조하는 사례중심 학습.
국제재무관리컨설팅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Consulting)
국제금융 시장의 활용을 통한 자금조달, 무역거래에서의 환위험관리, 투자위험관리 원리와 제반 기법 및 측정방법론 습득과 함께, 중소기업에 대한 국제재무관리 역량의 컨설팅 기법을 학습.
글로벌비즈니스컨설팅 (Global Business Consulting)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추세 및 환경변화가 기업의 국제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이러한 환경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특성과 전략을 학습.
지적재산권·인증 컨설팅 (Intellectual Property and Certification Consulting)
국제경영 환경의 변화에 기업이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지적재산권 보호논점과 함께,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경영시스템 도입을 통한 기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기업활동 수행에 필요한 각종 규격 및 시스템 인증과 관련한 컨설팅을 학습.
의사결정컨설팅 (Decision Making Consulting)
글로벌 기업 환경 변화추세 및 환경 불확실성에 따라 다양화되고 다기화된 경영의사결정에 대한 방법론과 수행전략의 정량화 방법 및 적용기법, 자료를 이용한 계산기법과 적용능력 배양을 통해 컨설팅 역량의 구체화 및 체계화 달성과정을 학습
프로젝트운영위험관리컨설팅 (Project Operation and Risk Management Consulting)
특정기간에 수행되는 프로젝트의 계획내용과 운영성과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는 원천의 규명, 손실가능성의 규모와 그 노출 측정기법, 최소화를 위한 효율적 적용기법들에 대한 학습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기업 컨설팅 역량의 확충과정을 수행
사업계획컨설팅 (Business Planning Consulting)
기업의 전략사업단위 설정 구성요소와 각 전략단위별 개별 사업타당성 조사, 성과극대화를 위한 계획수립, 수립계획의 수행전술, 피드백과 효과적 시정방안에 대한 기초적 원리와 구체적 과정을 학습, 전사적 관점에서의 전략단위별 사업계획의 중복, 상충, 괴리를 조정할 수 있는 제반 컨설팅 역량을 확충
경영전략컨설팅 (Management Strategy Consulting)
원가경쟁력과 차별화라는 기업 본연의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기업비전 및 전략, 신사업 모델개발, 해외진출, 다각화, 인수합병, 수직적 계열화, 전략적 협업, 기술혁신 등과 관련한 전략을 수립하는 컨설팅 방법론과 사례를 학습
(2) 박사과정
전략의사결정 특수연구 (Special Topics on Strategic Decision Making)
기업 간 경쟁의 격화나 국제적인 정치·경제의 유동화 현상에 따라, 전략적 의사결정이 대두되어 경영목적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최적의 전략을 선별하여 의사결정 과정을 사례중심으로 심화 학습.
컨설턴트윤리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Consultant Ethics)
컨설턴트는 자신이 책임지고 있지 않은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업의 내부정보 보호 등 고도의 도덕성이 요구되므로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중요한 컨설턴트 윤리를 심화 학습.
계량비즈니스분석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Quantitative Business Analysis)
재무제표(財務諸表)를 중심으로 하는 재무정보나 기업 내외의 여러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활동의 타당성 여부를 파악하고 기업자본을 평가하여 이를 통계적 개념으로 분석하는 기법을 심화 학습.
통계분석방법론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Statistical Analysis Methodology)
기술 및 추론통계학 방법론을 기초로 사회 현상에 관한 자료를 수량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수집·정리한 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실태 규명 및 전략 도출의 과정을 심화 학습.
국제재무관리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Consulting)
국제금융 시장의 활용을 통한 자금조달, 무역거래에서의 환위험관리, 투자위험관리 원리와 제반 기법 및 측정방법론에 대한 고급이론의 습득과 함께, 중소기업에 대한 국제재무관리 역량의 컨설팅 기법을 심화 학습.
경쟁력분석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Competitiveness Analysis Consulting)
기업에서 생산 및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 및 비가격경쟁력 구성요소와 국내외시장에서의 위상 평가를 위한 방법론의 학습과 비교분석에 대한 적용을 통해 컨설팅 역량을 확충시키는 심화과정을 제공
해외시장조사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Overseas Market Research Consulting)
표적시장의 결정을 위한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법률, 환경분석과 AHP접근법, ANP접근법, 캐프너-트레고분석 등을 통한 시장조사능력과 시뮬레이션 수행으로 컨설팅 역량 강화를 위한 심화학습을 제공
국제마케팅투자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International Marketing and Investment Consulting)
해외진출을 위한 표적시장의 결정에 따른 진출방안과 투자방법, 관련 이론과 수행기법에 대한 프레임워크의 학습과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해외마케팅 및 투자 역량강화에 필요한 컨설턴트의 방법론을 구상하는 심화학습을 수행
인적자원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Human Resources Consulting)
기업의 인사자원관리제도와 활동 그리고 성과에 관한 사실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인사자원관리 장․ 단점을 발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컨설턴트 능력을 구축하는 심화학습과정.
기업재무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Corporate Finance Consulting)
기업의 재무제표 해석, 분석, 전략성과 진단에 대한 고급수준의 방법론 강의와 주요 국가 및 산업에서 활동하는 글로벌기업, 중소기업 등에 대한 재무성과의 분석과 경영진단 및 권장전략을 도출하는 과정을 심화학습
마케팅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Marketing Management Consulting)
기업들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마케팅진단과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마케팅 역량강화 지원을 통한 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 및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판로지원을 위한 컨설턴트의 능력을 배양, 사업계획 및 프로젝트 수행의 관점에서 총괄적 전략 및 전술의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역량을 구축하도록 심화 학습을 수행
생산운영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Production & Operations Consulting)
기업에서 생산 활동을 능률화하고 생산력 극대화 달성을 위한 경영과학적 방법론의 구축과 학습한 방법론의 효과적인 적용을 통한 생산 및 가치사슬 성과의 최대화를 달성할 수 있는 사업과정관리에 대한 논점 및 운영기법을 심화 학습.
시장조사·분석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Market Research & Analysis Consulting)
기업과 고객, 그리고 공급자, 경쟁에 대한 여러 영역에 있어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최적의 기업의사결정을 위한 합리적이고 타당한 조사방법과 분석은 기업성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시장조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통계기법을 비교․ 연구하여 기업 내부 활용방안에 대한 심화 학습.
창업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Start-up Consulting)
창업기업가들의 자질과 능력의 특성을 기업정신 또는 기업가활동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해서 분석·검토하여 창업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규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성공적인 창업지원을 위한 필요조건들을 심화 학습.
프로젝트기획·관리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Project Planning & Management Consulting)
컨설팅의 실무경험을 습득하기 위한 프로세스로서, 사례별로 컨설팅을 통한 진단 및 해결방안을 제시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습득하고, 컨설팅의 지식과 정보기술 및 스킬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논리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전략계획과정을 심화 학습.
지속가능경영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Sustainable Management Consulting)
많은 기업들이 경제적 성과에만 매달려서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할 수 없기에, 경제적 성과 중시에서 환경 친화적 경영에서 기업에 부여된 경제·환경·사회적 책임을 준수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지속가능경영을 강조하는 사례 중심의 정량화된 분석을 통한 심화 학습과정
지적재산권·인증 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Intellectual Property and Certification Consulting)
국제경영 환경의 변화에 기업이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지적재산권 보호논점과 함께,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경영시스템 도입을 통한 기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기업활동 수행에 필요한 각종 규격 및 시스템 인증과 관련한 컨설팅을 심화 학습.
글로벌비즈니스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Global Business Consulting)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추세 및 환경변화가 기업의 국제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이러한 환경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특성과 전략을 정량변수와 정성변수의 이분화과점 및 절충관점에서 심화학습.
재무·관리회계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Financial and Management Accounting Consulting)
소유자, 분석가, 채권자 등의 기업 외부인들에 대한 효과적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업활동에 측정에 대한 체계적 과정인 회계처리를 기업의 효율성, 노사관계, 기본규율의 관리성과의 관점에서 수행하는 방법과 전략적 계획수립 및 이행에 대한 논리, 기법을 중소기업 대상으로 심화 학습.
프로젝트운영위험관리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Project Operation and Risk Management Consulting)
특정기간에 수행되는 프로젝트의 계획내용과 운영성과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는 원천의 규명, 손실가능성의 규모와 그 노출 측정기법, 최소화를 위한 효율적 적용기법들에 대한 심화 학습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기업 컨설팅 역량의 확충과정을 수행하는 심층적 적용과정을 제공
사업계획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Business Planning Consulting)
기업의 전략사업단위 설정 구성요소와 각 전략단위별 개별 사업타당성 조사, 성과극대화를 위한 계획수립, 수립계획의 수행전술, 피드백과 효과적 시정방안에 대한 기초적 원리와 구체적 과정을 제시, 전사적 관점에서의 전략단위별 사업계획의 중복, 상충, 괴리를 조정할 수 있는 제반 컨설팅 역량을 확충하는 심화 학습과정
경영전략컨설팅 특수연구(Special Topics on Management Strategy Consulting)
원가경쟁력과 차별화라는 기업 본연의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기업비전 및 전략, 신사업 모델개발, 해외진출, 다각화, 인수합병, 수직적 계열화, 전략적 협업, 기술혁신 등과 관련한 전략을 수립하는 컨설팅 방법론과 사례에 대한 심화 학습과정을 제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