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학과
학과 교육목적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함과 동시에 정보시대의 새로운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유능한 전자상거래 인력 육성에 목적을 둔다.
학과 교육목표
- 이론과 실제를 병행한 전자상거래 교육에 역점을 두어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세계화에 부응하여, 전자상거래 교육의 강화와 함께 경영/경제 분야의 정보처리 및 분석 능력을 갖춘 지성인 양성.
- 인터넷의 급성장에 기인한 전자상거래 관련 지식을 갖춘 전문가 육성
학과 소개
전자상거래학과에서는 최근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E-Business의 발전에 발맞추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적 자질과 능력을 보유한 인재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분야의 다양한 제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전자상거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관련 최신 이론의 학습 및 연구 활동을 한다.
In response to the growing demand for e-business professionals in the era of digital economy, the Department aims at producing professionals for the industries in e-business and e-commerce, e-shopping mall development and management, web-consulting, and applied computing area. For this purpose, the Department offers both theoretical and practical courses in internet-engineering management, e-business and e-commerce strategy and management, e-commerce system development and management, and regal basis for e-commerce.
전임교원 명단
성명 | 직위 | 최종학위 (출신학교명) | 전공 | 연구분야 |
---|---|---|---|---|
임 광 혁(Im, Kwang Hyuk) | 교수 | 공학박사 [한국과학기술원(KAIST)] |
산업공학 (MIS) | 데이터마이닝
고객관계관리 uCommerce |
김 석 훈(Kim, Seok Hun) | 조교수 | 공학박사
[한남대학교] |
소프트웨어시스템 | 모바일 웹/앱 프로그래밍, 웹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
여 현 진(Yeo, Hyun Jin) | 조교수 | 경영학박사
[경희대학교] |
경영학 | e비즈니스, 빅데이터마이닝, 재무정보시스템 |
송 영 우(Song, Young Woo) | 조교수 | 이학석사
[서울대학교] |
물리학 | 융·복합, 캡스톤디자인 |
성 혜 진(Sung, Hye Jin) | 조교수 | 경영학박사
[경희대학교] |
외식경영학 | 외식마케팅, 외식소비자행동 |
강 아 름(Kang, Ah Reum) | 조교수 | 공학박사
[고려대학교] |
정보보호 | 정보보호,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
학과전공분야
전자상거래학
학과 내규
- 선수과목은 학부에 개설된 과목 중 선택하도록 한다. 단, 이 경우 주임교수와 사전 협의한다.
- 종합시험 : 학생이 이수한 과목 중 2과목에 응시한다.
- 논문계획 발표는 교내교수로 구성된 심사위원 앞에서 공개적으로 실시하고 심사결과를 대학원에 보고한다.
교육과정일람표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주당시수 | 비고 |
---|---|---|---|---|
ECOM6601 | IT경제경영론 (IT Economics/Management) | 3 | 3 | |
ECOM6602 | E-Biz개론 (Introduction to E-Biz) | 3 | 3 | |
ECOM6603 |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3 | 3 | |
ECOM6604 | 디지털경제 (Digital Economy) | 3 | 3 | |
ECOM6605 | 지적자본론 (Intellectual Capital Theory) | 3 | 3 | |
ECOM6606 | 인터넷마케팅 (Internet Marketing) | 3 | 3 | |
ECOM6607 | 예측조사방법론 (Forecasting Method) | 3 | 3 | |
ECOM6608 | 전자화폐론 (E-money) | 3 | 3 | |
ECOM6610 | IT산업론 (Information Industry) | 3 | 3 | |
ECOM6611 | IT개론 (Introduction to IT) | 3 | 3 | |
ECOM6612 |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 3 | 3 | |
ECOM6613 | 시스템분석및설계특론 (Advanced System analysis an Design) | 3 | 3 | |
ECOM6614 | 데이터베이스특론 (Advanced Database Systems) | 3 | 3 | |
ECOM6615 | E-Biz전략및사례분석 (The Case Study of E-Biz) | 3 | 3 | |
ECOM6616 | 인터넷보안특강 (Special Topics in Internet Security) | 3 | 3 | |
ECOM6617 | 인터넷프로그래밍특강 (Special Topics in Internet Programming) | 3 | 3 | |
ECOM6618 | 고객관계관리특강 (Special Topics in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3 | 3 | |
ECOM6619 | IT특강 (Special Topics in IT business) | 3 | 3 | |
ECOM6620 | 전자상거래법특강 (Special Topics in Electronic Commerce Law) | 3 | 3 | |
ECOM6621 | E-biz특강 (Special Topics in E-biz) | 3 | 3 | |
ECOM6622 | IT비즈니스세미나 (Seminar in Contemporary Issues of IT business) | 3 | 3 | |
ECOM6623 | E-biz산업정책세미나 (E-biz-Policy Seminar) | 3 | 3 | |
ECOM6624 | E-biz세미나 (E-biz Seminar) | 3 | 3 | |
ECOM6625 | 미시경제론 (Microeconomic Theory) | 3 | 3 | |
ECOM6626 | 거시경제론 (Macroeconomic Theory) | 3 | 3 | |
ECOM6627 | 전자상거래정책론 (e-biz Policy) | 3 | 3 | |
ECOM6628 | 고급IT경제경영론 (Advanced IT Economics & Management) | 3 | 3 | |
ECOM6629 | 고급통계분석방법론 (Advanced Statistical Methods) | 3 | 3 | |
ECOM6630 | 고급IT산업론 (Advanced IT Industry) | 3 | 3 | |
ECOM6631 | 고급IT정책론 (Advanced IT Policy) | 3 | 3 | |
ECOM6632 | 고급 IT 특강 (Special Topics of IT business issues) | 3 | 3 | |
ECOM6633 | 웹디자인특강 (Special Topics in Web Design) | 3 | 3 | |
ECOM6634 | 분산데이터베이스특론 (Advanced Distributed Database Systems) | 3 | 3 | |
ECOM6635 | 멀티미디어세미나 (Multimedia Seminar) | 3 | 3 | |
ECOM6636 | 인터넷보안세미나 (Internet Security Seminar) | 3 | 3 | |
ECOM6637 | E-비즈니스모델사례연구 (E-biz Model Case Study) | 3 | 3 | |
ECOM6638 | e-biz기반경영혁신 (e-biz based Enterprise Innovation) | 3 | 3 | |
ECOM6639 | 데이터마이닝이론 (Data Mining) | 3 | 3 | |
ECOM6640 | E-biz기획 (E-biz Planning) | 3 | 3 | |
ECOM6641 | e-마케팅전략및사례연구 (e-Marketing Strategy and Case Study) | 3 | 3 | |
ECOM6642 | 고객데이터관리및분석 (Management & Analysis of Customer Data) | 3 | 3 | |
ECOM6643 | 고급E-biz기획 (Advanced E-biz Planning) | 3 | 3 | |
ECOM6644 | 고급데이터마이닝 (Advanced Data Mining Techniques) | 3 | 3 | |
ECOM6645 | 고급표준과지적재산권 (Adcanced Standards & IPR) | 3 | 3 | |
ECOM6646 | 글로벌경제와e-비즈니스분석 (Advanced Global Economy and e-business) | 3 | 3 | |
ECOM6647 | 한국경제와e-비즈니스분석 (Advanced Korean Economy and e-business) | 3 | 3 | |
ECOM6648 | 기업가정신과창업특강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 3 | 3 | |
ECOM6649 | 기업가정신과창업세미나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Seminar) | 3 | 3 | |
ECOM6501 |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fortheMaster´sDegreeⅠ) | 0 | 0 | |
ECOM6502 |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fortheMaster´sDegreeⅡ) | 0 | 0 | |
ECOM6503 | 박사논문연구I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I) | 0 | 0 | |
ECOM6504 | 박사논문연구II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II) | 0 | 0 | |
ECOM6505 | 박사논문연구III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III) | 0 | 0 |
교과목 해설
- ECOM6601 IT경제경영론(IT Economics/Management) 3학점
- 본 강좌의 목적은 정보 및 통신 분야와 경제, 경영 관련 지식을 결합한 지식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네트워크 경제, IT 분야의 M&A, 디지털 융합 현상, 정부의 규제와 정책 등이 주요 강의 내용이다.
- This course provides a foundational knowledge base for students in master degree of e-commerce. Topics include network economics, digital convergence and government regulation.
- ECOM6602 E-Biz개론(Introduction to E-Biz) 3학점
- 전자상거래의 기본개념을 이해하며 제1부에서는 전자상거래의 개요,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국민경제와의 관계를 규명한다. 제2부에서는 인터넷 마케팅, 광고 등 전자상거래 기획 및 운영, 제3부에서는 인터넷 보안, 정보처리기술 등 전자상거래 제반 기술을 강의한다.
- This course serves as an introduction to electronic business, that is, the use of network technologies (including the Internet) to facilitate business processes. As this definition implies, an introduction to e-Business deals with technical issues as well as business or strategic issues. In this course, technical topics include the infrastructure requirements of the Internet (e.g., protocols, standards, methods for authentication) and Internet-based applications (e.g., electronic payment systems, search engines and personalization technology). Business strategy topics include business models, online markets, customer co-production, peer production, disintermediation of the value chain, digital goods and mCommerce
- ECOM6603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3학점
- 경영정보시스템(MIS)과 관련한 기본 개념 및 MIS를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MIS의 적용분야에 대하여 소개한다.
- This course is to study concept, hardware, software and application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ECOM6604 디지털경제(Digital Economy) 3학점
- 디지털경제란 정보기술과 전자상거래를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IT를 매개수단으로 한 E-biz활동을 기반산업으로 구축되는 경제로 정의된다. 본 강좌는 이러한 두 가지 기본 범주를 체계적으로 규명함과 동시에 국민경제와의 관계를 학습함으로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경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미래 경제에 대한 예측능력을 배양함.
- The goals of this course is to assess current research on the digital economy, to engage the private sector in developing the research that informs investment and policy decisions, and to promote better understanding of the growth and socioeconomic implications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electronic commerce. Aspects of the digital economy addressed include macroeconomic assessment, organizational change, small business, access, market structure and competition, and employment and the workforce.
- ECOM6605 지적자본(Intellectual Capital Theory) 3학점
- 지식기반경제로의 패러다임변화에 따라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생산요소로서 지적자본이 국가 상호간에 비교되고 있는 가운데, 거시적 차원에서 국가지적자본에 대한 개념과 측정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공부한다. 제1부에서는 지적자본에 대한 개념을 연구한다. 제2부에서는 지적자본의 측정방법과 그 문제점을 지역별, 국가별 사례연구를 통하여 분석한다.
- This course is designed to study the intellectual capital which may be described as the hidden assets of country that underpin its growth, fuel its growth and derive stakeholder value. In the second section, we study the assessments of intellectual capital in regional and national context.
- ECOM6606 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 3학점
- 인터넷마케팅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인터넷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터넷 시장선택과 진입/운영 전략을 학습하며 인터넷마케팅 믹스를 위한 인터넷 제품/유통/촉진/가격 전략을 학습한다. 그밖에 인터넷마케팅에 대한 주요 사례 분석과 인터넷마케팅 시스템 구축 등을 습득한다.
- This course is to study internet marketing and research case analysis and internet marketing system development.
- ECOM6607 예측조사방법론(Forecasting Method) 3학점
- 델파이법, 시장조사법, 패널 동의법, 인과형 예측 방법과 시계열 예측 방법에 대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 This course includes introduction to forecasting; delphi, market research, panel consensus, regression method and time series models etc.
- ECOM6608 전자화폐론(E-money) 3학점
- 스마트카드와 전자화폐의 개념, 종류와 기능 및 용도 및 관련 보안 사항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 경제시대의 금융 부문의 변화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This course studies financial system, with an emphasis on e-money in an electronic environment. Topics include smart card; security; payment method and current status.
- ECOM6610 IT산업론(Information Industry) 3학점
- 세계 및 한국정보산업의 구조와 실체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정보산업을 정보통신산업, 정보처리산업, 정보통신망산업, 정보기기산업 등으로 분류하고 이들 부문의 발전 동향과 국민경제와의 관계를 규명한다.
- This course is to study Information Services, Digital Information Industry, Content Delivery Industry, New Media Industry, Online Information Services, New Information Industry, On-Line Information Services, Information Content Industry, News Syndicates, Media Industry, Information Services and Data Industry, and Content Industry
- ECOM6611 IT개론(Introduction to IT) 3학점
- 나날이 팽창하고 있는 IT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현상을 경영계열 대학원 학생을 대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PSTN, ISDN 및 BcN 등 네트워크 및 시스템 등 정보와 통신 각론이 주요 강의 내용이다.
- Students in master degree explore the various kinds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order to enhance their IT knowledge. Particular attention is paid to the function and role of the network, its evolution and the relation with industry.
- ECOM6612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3학점
- 공급 사슬 내의 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이들 활동을 통합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공급 사슬관리 전반을 고찰한다. 기업이 제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 전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공급 사슬관리의 개요, 공급 사슬관리에서의 정보시스템, 실물흐름의 관리, 구축 및 유지 등을 다룬다.
-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introduce the overview, major building blocks, major functions, major business processes, performance metrics, and major decisions strategic, tactical, and operational in supply chain networks
- ECOM6613 시스템분석및설계특론(Advanced System analysis an Design) 3학점
- 전자상거래 사이트 구축을 위한 정보 시스템 개발절차에 대하여 강의한다.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 구조적 분석기법, 객체지향 분석기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 This course covers various issues in system analysis and design. The students will have in-depth knowledge on issues of advanced system analysis and design.
- ECOM6614 데이터베이스특론(Advanced Database Systems) 3학점
- 전자상거래 사이트 구축을 위해 필수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에 관하여 다룬다.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하여 소개하고, 데이터 모형화 능력을 키우는데 수업의 초점이 이루어진다.
- This course covers various issues in database systems. The students will have concrete concepts on database systems and will have in-depth knowledge on issues of advanced database.
- ECOM6615 E-Biz 전략 및 사례분석(The Case Study of E-Biz) 3학점
- 전자상거래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한 후, 이들 사례들의 전략적 장단점을 연구한다. 또한, 전자상거래 사업모델의 변화와 함께 특허에 등록된 모델들을 심도 있게 분석하여 이들 사업들의 성공 요인들을 발견한다.
- This course is designed to analyze E-Biz model by the case study of E-Biz.
- ECOM6616 인터넷보안특강(Special Topics in Internet Security) 3학점
- 최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와 더불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인터넷 보안에 대한 중요한 주제를 다룬다. 클래스의 전반부에서는 인터넷 보안을 위한 주요 기술들 즉, 암호화, 해킹기법, 방화벽 구축방법들에 대하여 다루고 후반부에서는 보안유지를 위한 정책이슈에 대하여 살펴본다.
- Selected topics that reflect faculty specialization or program needs. Topics may include areas related to internet security topics.
- ECOM6617 인터넷프로그래밍특강(Special Topics in Internet Programming) 3학점
- 인터넷 프로그래밍 분야에서의 최근의 주요한 이슈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토론식 강의를 진행한다. Selected topics that reflect faculty specialization or program needs. Topics may include areas related to internet programming topics.
- ECOM6618 고객관계관리특강(Special Topics in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3학점
- 고객관계관리 분야에서의 최근의 주요한 이슈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토론식 강의를 진행한다.
- Selected topics that reflect faculty specialization or program needs. Topics may include areas related to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topics.
- ECOM6619 IT 특강(Special Topics in IT business) 3학점
- IT 경영/경제의 이론적 토대 위에서 최신 국내에서 일어나는 IT 분야의 현상을 분석/ 전망하는 시각에 대하여 학습 및 토론을 전개한다.
- Selected topics that reflect faculty specialization or program needs. Topics may include areas related to IT policy topics.
- ECOM6620 전자상거래법특강(Special Topics in Electronic Commerce Law) 3학점
- 전자상거래법 분야에서의 최근의 주요한 이슈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토론식 강의를 진행한다.
- Selected topics that reflect faculty specialization or program needs. Topics may include areas related to electronic commerce law topics.
- ECOM6621 E-biz특강(Special Topics in E-biz) 3학점
- 전자상거래 분야에서의 최근의 주요한 이슈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토론식 강의를 진행한다.
- Selected topics that reflect faculty specialization or program needs. Topics may include areas related to electronic commerce topics.
- ECOM6622 IT 비즈니스 세미나(Seminar in Contemporary Issues of IT business) 3학점
- IT 분야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IT 경영/경제의 이론적 토대와 결합을 목표로 한다. 관련 학문 및 산업현장의 발전 동향을 고려하여 이해가 요구되는 최신 이론 및 사례연구에 대한 학습 및 토론을 전개한다.
- Investigation of major contemporary issues in the information technology sector; topics range from case studies to the need for a national information policy and change each time the course is offered. Representative example of topics studied is Case studies for standard competition.
- ECOM6623 E-biz산업정책세미나(E-biz-Policy Seminar) 3학점
-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산업의 발전 동향과 정책의 흐름 등을 전문가를 초청하여 세미나형식으로 진행된다. 동시에 학생들은 Term Paper를 작성하여 팀별로 발표한다.
- This course is designed the student participated in the E-biz-Policy Seminar.
- ECOM6624 E-biz세미나(E-biz Seminar) 3학점
-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최신 이슈를 세미나형식으로 발표한다.
- This course is designed the student participated in the E-biz Seminar.
- ECOM6625 미시경제론(Microeconomic Theory) 3학점
- 미시경제학의 기본이론인 소비자, 기업, 그리고 시장형태에 관한 전통적 이론을 연구하며 현실경제문제와 연결시켜 합리적인 경제활동은 물론 여타 관련학문을 이해하는 그 목표를 두고 학습한다.
- Microeconomic theory focuses on individual economic units, such as the consumer (or demanders), the producer (or business firms, or suppliers), and how markets work. This course also explores theory and application of models of consumer choice, firm and market organization, and general equilibrium. Extensions include intertemporal decisions, decisions under uncertainty, externalities, and strategic interaction. Prerequisite: Principles of Microeconomics.
- ECOM6626 거시경제론(Macroeconomic Theory) 3학점
- 거시경제학의 기본이론인 국민소득 결정, IS-LM, 총수요, 총공급, 실업, 그리고 인플레이션 문제 등을 분석하며 현실경제문제와 연결시켜 합리적인 경제활동은 물론 여타 관련학문을 이해하는 그 목표를 두고 학습한다.
- Macroeconomic theory is concerned with broad, economy-wide aggregates, such as the level of production, the determinants of aggregate income, the general level of prices, the distribution of income, employment and unemployment, inflation, economic fluctuations, fiscal and monetary policy, and the national debt. Prerequisite: Principles of Microeconomics.
- ECOM6627 전자상거래 정책론 (e-Business Policy) 3학점
- 전자상거래의 확대는 정보 및 통신산업과 관련된 시장뿐 아니라 수요자와 상업적 거래관계에 있는 모든 산업에까지 새로운 시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기존시장의 지역적?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제반 산업에 걸쳐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를 하나로 묶는 새로운 시장인 이른바 ‘사이버마켓(cyber market)’이 등장하고 있다. 이 같은 흐름에 따라 본 과목은 각 국가별 정자상거래 관련 제반 정책과 관련 법률 등에 관하여 토론식 강의로 진행한다.
- This course discuses and explores the policies of e-business for world major countries. In addition, many policy implications flow from the material covered in this course with the case study of each country.
- ECOM6628 고급 IT경제경영론(Advanced IT Economics & Management) 3학점
- 본 강좌의 목적은 대학원 학생(박사과정)들에게 IT분야 경제 및 기업의 전략적 활동 관련 지식을 강화하고자 하는데 있다. 네트워크 경제의 이론과 실제 현상 및 기업 전략에 대한 분석이 주요 강의 내용이다.
- This course intensifies the analytic power on IT economic issues and the strategic activities of firms associated with the network economics for graduate students.
- ECOM6629 고급 통계분석방법론(Advanced Statistical Methods) 3학점
- 박사 학위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판별분석,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등 다변량 통계분석에 대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 This course introduces multivariate statistical methods such as discriminant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structual equations et al.
- ECOM6630 고급 IT 산업론(Advanced IT Industry) 3학점
- IT 산업의 구조와 실체에 대하여 심층적인 연구를 학습한다. 특히, IT 산업 분류에 입각하여 산업이 여하이 발전하고 있는 지를 규명한다.
- This course is intended for graduate students to learn the structure of IT Industry and its characteristics.
- ECOM6631 고급 IT 정책론(Advanced IT Policy) 3학점
- 나날이 팽창하고 있는 IT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현상을 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PSTN, ISDN 및 BcN 등 네트워크 및 시스템 등을 소개하고 IT 분야의 M&A, 디지털 융합 현상, 정부의 규제와 정책 등이 주요 강의 내용이다.
- PH.D. candidate Students should explore the various kinds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order to enhance their knowledge of IT policy. Particular attention is paid to M&A, digital convergence and government regulation.
- ECOM6632 고급 IT 특강 (Special Topics in IT business issues) 3학점
- IT 경영/경제의 이론적 토대 위에서 최신 국내에서 일어나는 IT 분야의 현상을 분석/ 전망하는 전문가적 시각을 가지게 하기 위하여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학습 및 토론을 전개한다. IT와 e-biz 분야에서의 표준, 지적재산권과 e-business model에 대한 최근의 주요한 이슈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세미나식 수업을 진행한다.
- This course may include the case studies related to the issues of standards and IPR focused on IT sector along with e-business models for PH.D. candidate Students.
- ECOM6633 웹디자인특강(Special Topics in Web Design) 3학점
- 웹디자인 분야에서의 최근의 주요한 이슈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토론식 강의를 진행한다. Selected topics that reflect faculty specialization or program needs. Topics may include areas related to web design topics.
- ECOM6634 분산데이터베이스특론(Advanced Distributed Database Systems) 3학점
- 전자상거래 사이트 구축을 위한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에 관하여 다룬다. 분산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하여 소개하고, 데이터 모형화 능력을 키우는데 수업의 초점이 이루어진다.
- This course covers various issues in distributed database systems. The students will have concrete concepts on distributed database systems and will have in-depth knowledge on issues of advanced distributed database.
- ECOM6635 멀티미디어세미나(Multimedia Seminar) 3학점
-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최신 이슈를 세미나형식으로 발표한다.
- This course is designed the student participated in the multimedia seminar.
- ECOM6636 인터넷보안세미나(Internet Security Seminar) 3학점
- 인터넷보안과 관련된 최신 이슈를 세미나형식으로 발표한다.
- This course is designed the student participated in the internet security seminar.
- ECOM6637 e-비즈니스모델사례연구(E-biz Model Case Study) 3학점
- 사업아이디어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현물시장의 거래방법이나 경제법칙 자체 또는 이를 응용한 상거래방법 등을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E-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 및 최신경향을 살펴보고 실제 비즈니스모델 사례에 대해서 연구한다.
- A business model is a term used for a broad range of informal and formal descriptions that are used by enterprises to represent various aspects of its business, including its purpose, offerings, strategies, infrastructure, organizational structures, trading practices, and operational processes and policies. This course deals with an important factors of business model and introduces successful e-business model case.
- ECOM6638 e-biz 기반 경영혁신(e-biz based Enterprise Innovation) 3학점
- 현대 기업경영에서 고객과 주주의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경영혁신 방법론을 연구한다. 본 과목의 목적은 정보기술과 e-비즈니스를 기업혁신에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에 대한 개념을 주지시키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정보기술과 e-비즈니스가 기업 경영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하여 연구하고, 또한 구체적인 시스템으로서 ERP, SCM, CRM 등 솔류션에 대하여 연구한다.
- This course covers business and technology issues in managing the various pieces in enterprise systems architecture to create value for customers and shareholders. The goal is to provide an understanding of the challenges posed in synchronizing systems architecture with business strategy for innovation. We will discuss some contentious issues and understand the business implications of information technologies. For this purpose, we will address information systems such as an enterprise resource planning(ERP)solution, a supply chain management(SCM), a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system.
- ECOM6639 데이터마이닝이론 (Data Mining) 3학점
- 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찾아내는 데이터마이닝의 개념과 기법을 연구한다.
- Data mining is the process of sorting through large amounts of data and picking out relevant information. This course deals with various data mining theories and techniques.
- ECOM6640 E-biz기획 (E-biz Planning) 3학점
- E-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전략 기획에서 부터 마케팅 기획, 개발 기획, 운영 기획, 시스템 기획 등 다양한 기획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기획의 분야 및 각 분야별로 필요한 지식 및 기술에 대해서 연구한다.
- There are various planning such as service strategy planning, marketing planning, development planning, operation planning, system planning and so on. This course covers various planning areas and deals with essential knowledge and techniques.
- ECOM6641 e-마케팅전략및사례연구(Marketing Strategy and Case Study) 3학점
- e-마케팅 전략수립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성공적인 e-마케팅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들에 대해서 다루며 불확실성 하에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 This course deals with essentials of e-marketing strategy and successful marketing case. The course also focuses on the importance of applying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s to analyze information, so that the firm can make effective decisions in the face of uncertainty.
- ECOM6642 고객데이터관리및분석(Management & Analysis of Customer Data) 3학점
- CRM의 최신동향과 고객데이터 관리 및 분석 기술, 그리고 분석 결과를 이용한 마케팅에 관련된 주제를 연구한다.
- Selected topics that reflect faculty specialization or program needs. Topics may include areas related to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topics - the newest trend, management solutions and analysis techniques of customer data, and marketing topics.
- ECOM6643 고급E-biz기획 (Advanced E-biz Planning) 3학점
- 성공적인 e-비즈니스를 위해서는 다양한 기획의 산출물과 실행이 필요하다. 수준 높은 기획을 위해 필요한 지식 및 기술에 대해서 연구한다.
- This course deals with advanced planning knowledge and techniques for successful e-business.
- ECOM6644 고급데이터마이닝 (Advanced Data Mining Techniques) 3학점
- 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찾아내는 데이터마이닝의 개념과 기법을 연구한다. 데이터마이닝 분석기법에는 연관성 분석, 분류와 예측, 군집분석, 이상치 분석, 전개 분석 등과 같은 다양한 기법들이 포함되어 있다.
- Data mining is the process of sorting through large amounts of data and picking out relevant information. It is usually used by business intelligence organizations, and financial analysts, but is increasingly being used in the sciences to extract information from the enormous data sets generated by modern experimental and observational methods. This course deals with various advanced data mining theories and techniques.
- ECOM6645 고급 표준과 지적재산권 (Adcanced Standards & IPR) 3학점
- 글로벌시대에 들어 더욱 중요하게 된 “표준과 지적재산권”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표준과 지적재산권 및 적합성 평가에 대한 기초 개념 소개와 함께 표준 경쟁과 표준 특허에 대한 진보적인 개념은 물론 이외에도 미시/거시적 경제적 효과, 기업 전략 및 IT 분야에 대한 사례 연구에 대한 문헌 연구를 소개한다.
- Introduction about the really Necessary standard and intellectual property is this 21´st Global century. For this standard and intellectual property and some basic knowledge and information about conformity Assessment with improve information about disagreements and Patent standard. Of course the microeconomics and macro economics results and related field and research with documentary records about Establish Business and IT field.
- ECOM6646고급 글로벌경제와 e-비즈니스(Advanced Global Economy and e-business) 3학점
- 국제경제이론을 바탕으로 대륙별 주요 국가들의 경제발전 과정과 특징, 그리고 그 구조를 이해하고 이들 국가와 한국과의 상호 호혜적 경제성장을 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모색한다. 나아가 세계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의 역할과 중요성, 그리고 그 성장 등을 분석한다.
- The global economy and e-business are designed to study trade policy and other open economic issues embracing international trade and its environment, international finance, and trade and development. This course also considers the related areas such as the growth of world economy and the relations of international economy. In addition, this course examines the roles and importance of global e-business as well as the growth of e-business in the world economy.
- ECOM6647 고급한국경제와 e-비즈니스(Advanced Korean Economy and e-business) 3학점
- 경제이론을 바탕으로 한국경제의 성장요인 분석, 발전모델 및 경제체제, 한국의 기업과 경영조직, 그리고 최근에 급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등 한국경제의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의 발전이 우리경제에 미친 영향에 대한 진단과 전망, 기업환경의 변화와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그리고 전자상거래 창업방법과 성공전략 등을 주제별로 연구 토의한다.
- This course analyzes the structure of Korean economic performance based on the fundamental economic theory. In particular, the course focuses on a number of issues: the start of growth in the 1960s; heavy and chemical industry promotion in the 1970s; rationalization and liberalization in the 1980s; globalization in the 1990s; economic crisis of 1997; and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in Korean economy. This course also explores the roles and importance of e-business as well as the growth of e-business in the Korean economy.
- ECOM6648 기업가정신과창업특강(Entrepreneurship and Start-up) 3학점
- 본 과목은 온라인 쇼핑몰을 직접 창업하고자하는 학생들을 위한 창업 실무교육과 기업가 정신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사업예산의 책정, 아이템 선정, 구입처 확보, 도메인 등록, 쇼핑몰 솔루션 결정, 사업자 등록, 그리고 쇼핑몰 세팅 및 상품 등록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계획하고 실습한다.
- This course is designed for the students who try to start a new e-business. It is expected to discuss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processes - a working budget, the selection of items, the secure of supply partners, the register of domain, etc. It may also include background information about the organization or team arrangement to reach those goals.
- ECOM6649 기업가정신과창업세미나(Entrepreneurship and Start-up Seminar) 3학점
- 본 과목은 기업가정신과 창업에 관련된 최신 이론과 실무에 대하여 학습 및 토론을 전개한다. 또한, 창업에 성공한 기업가들과 학생들이 직접 만나 세미나를 통해 자신들의 비전을 나누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 This course is designed for the students who try to discuss the newest theories and technologies for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It brings to campus successful entrepreneurs to share their visions with the students.
- ECOM6501 석사논문연구Ⅰ(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Ⅰ) 0학점
- 석사과정 2학기 생이 처음 받는 논문지도
- Master´s candidates should take this course under the supervision of his/ her thesis advisor.
- ECOM6502 석사논문연구Ⅱ(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Ⅱ) 0학점
- 석사과정 3학기 생이 받는 논문지도
- Master´s candidates should take this course under the supervision of his/her thesis advisor.
- ECOM6503 박사논문연구 Ⅰ(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Ⅰ) 0학점
- 박사과정 3학기 생이 처음 받는 지도
- Ph.D. candidates should take this course under the supervision of his/ her thesis advisor.
- ECOM6504 박사논문연구 Ⅱ(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Ⅱ) 0학점
- ECOM6503을 이수하고 박사과정 4학기 생이 두 번째 받는 지도
- Ph.D. candidates should take this course under the supervision of his/her thesis advisor.
- >ECOM6505 박사논문연구 Ⅲ(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Ⅲ) 0학점
- ECOM6503, ECOM6504를 이수하고 박사과정 5학기 생이 받는 논문지도
- Ph.D. candidates should take this course under the supervision of his/her thesis advis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