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문희강교수
- 연락처042-520-5981
- E-mailheekangm@pcu.ac.kr
- 연구실배재21세기관 329호
- 강의과목데이터베이스 머천다이징, 패션데이터분석, 디지털시대의 패션문화와 미디어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박사(패션마케팅 전공)
- 미국 Iowa State Univ. 석사(Textiles and Clothing 전공)
- 서울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현재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교수
- (주) CJ오쇼핑 패션사업부 상품기획 MD (팀장)
- 수입브랜드 (주) 에스쁘리코리아 패션바이어
- ㈜ 베라카 패션디자이너
- 한국복식학회 영문학술지 편집위원장
- 한국복식학회, 한국소비자학회, 대한가정학회,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한국패션비지니스학회 이사
- 한국의류학회, 한국복식학회 편집위원
- 서울산업통상진흥원 / 서울중소패션기업 평가위원
- LG전자 Home Appliance & Air Solution (H&A) Company 자문위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가정학습 컨텐츠 개발(기술∙가정)
- 대전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센터 센터장 역임
논문
- 스마트 세탁기의 위험 지각에 따른 소비자 특성과 스마트 세탁기의 수용 의도, 한국복식학회, 2022.
- Understanding Consumer Acceptance of Smart Washing Machines: How Do Female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2022.
- 윤리적 패션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자아이미지 일치성, 기능적 일치성, 대안매력도가 브랜드 구매가치지각과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 남녀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 복식, 2020.
- 기후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의복 관리 경험, 복식, 2018.
- 여성과 남성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에 따른 마른 몸과 근육 만들기에 대한 욕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18.
- 신체이미지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력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다이어트와 운동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미 여대생 비교, 복식문화연구, 2018.
- ENVIRONMENTALLY FRIENDLY APPAREL PRODUCTS: THE EFFECTS OF VALUE PERCEPTION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018.
- 브랜드 신뢰와 사회적 CSR 동기귀인이 환경친화적 라인확장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2015.
- THE EFFECT OF INTANGIBILITY ON THE PERCEIVED RISK OF ONLINE MASS CUSTOMIZATION: UTILITARIAN AND HEDONIC PERSPECTIVE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015.
- Perceived Risk of Online Apparel Mass Customization: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015.
- 모바일 가상스토어 서비스 이용에서 소비자의 유비쿼터스 특성지각의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4.
- Consumers’ preference fit and ability to express preferences in the use of online mass customization,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2014.
- 대전시 중·고등학생의 다문화사회 인식과 다문화교육 경험이 문화적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 필요성 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2013.
- 가상매장의 속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3.
- 패션점포 내 모바일 제품추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제공의도와 협력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013.
- 윤리적 패션소비에 대한 혜택 및 위험지각이 소비자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3.
- How Preference Characteristics Moderate the Effects of Presentation Format in User Design, The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2013.
- The 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perceived complexity of online apparel mass customization service usag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복식문화연구), 2013.
- 의류상품의 온라인 대량고객화 제품추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인지적 반응, 한국의류학회지, 2012.
- 대전지역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012.
- 패션디자인 교육에서 과제에 대한 예상된 평가와 과제 난이도가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개인의 창의성 동기성향과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2012.
- Luxury customer value,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2012.
- 유통업체의 위치기반 모바일 쇼핑서비스 제공에 대한 소비자 반응: PAD 감정모델과 정보의 상황관련성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2012.
- 해외 패션교육기관에서의 창의성 개발 교육사례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2011.
- 패션명품 소비가치가 브랜드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명품 구매액과 구매브랜드 수에 따른 세분시장별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2011.
- 청소년들의 전통문화인식에 따른 한국적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이미지 연상, 한국의류학회지, 2011.
- 서울지역 의류학 전공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10.
- 프리틴 여아의 비만도와 신체이미지에 따른 프리틴 여아와 어머니의 의복구매특성과 의복선호이미지, 대한가정학회지, 2010.
- 청소년의 한국적 디자인 교복제품에 대한 이미지 평가와 선호태도, 한국디자인포럼, 2010.
- 기업내 패션디자이너 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한국디자인포럼, 2010.
- 패션기업 디자이너 재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관한 연구, 복식, 2010.
- 패션상품 소비자의 관계혜택지각과 관계본질이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2010.
- 충동구매 시 긍정적 감정형성과정에서 구매위험지각과 비구매위험지각의 역할, 한국의류학회지, 2009.
- 패션상품 충동구매 후 긍정적 감정 형성에 관한 연구-구매 후 인지적 효용평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09.
- 의생활교육 연구동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009.
- 패션상품 고객충성 대상의 다면적 구조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009.
- 백화점 패션상품 구매고객의 관계본질 유형과 충성대상, 한국의류학회지, 2008.
저역서
- 패션 인터넷 비즈니스, 교문사, 2016.
- 패션 리테일 프로모션, 교문사, 2015.
- 가정과 예비교원을 위한 교육실습의 실제, 배재대학교 출판부, 2012.
- 패션 상품의 인터넷 마케팅, , 2010.
- 마케팅-패션트렌드와의 만남, 박영사, 2008.